악동뮤지션

악동뮤지션 ⓒ YG엔터테인먼트


다른 기획사도 색깔을 지니고 있겠지만, 그 어느 곳보다 YG엔터테인먼트가 가진 색깔은 뚜렷하다. 힙합을 바탕으로 성장한 이 기획사는 힙합을 포장하고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그 어느 곳보다 잘 체화시키고 있다. 이걸 허세라고 볼 수도 있고 허풍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스웨그'라고 통칭하고 있다. YG는 스웨그를 가장 잘 구현한 기획사이다.

SBS < K팝스타2 > 출신으로 YG와 계약을 체결한 듀오 악동뮤지션에게 이 스웨그가 득이 될지 실이 될지는 알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러나 이 몽골에서 온 풋풋한 아이들, '다리 꼰' 모습 하나로 노래를 만들고 가사를 적어낼 줄 알며 누구보다 청량하고 깨끗한 목소리를 지닌 이들에게 '스웨그'는 꽤 어울리지 않는 모습일 거라는 예상은 할 수 있다. 잔뜩 허세 부리면서 '내 다리 점점 저려오고 피가 안 통하는 이 기분' 같은 가사를 읊조릴 수는 없으니까. 그렇기에 악동뮤지션과 YG는 서로에게 전혀 어울리지 않는 조합일 수 있었다.

악동뮤지션의 신보 < PLAY(플레이) >는 이 같은 우려를 말끔히 해소한다. 티저에서 보여준 것처럼 악동뮤지션은 기존의 YG 소속 가수들이 보여준 스웨그는 쏙 빼고, 악동에 어울리는 순수함과 자연스러움을 콘셉트로 잡았고, 음악은 그 콘셉트에 정확하게 맞아 떨어진다. YG가 악동뮤지션에게 어울리는 콘셉트를 충실히 구현한 것이다.

앨범에 사용된 폰트와 초록색 바탕의 앨범 색, 싱그러운 '200%'의 뮤직비디오까지, YG는 특유의 스웨그를 버리고 뮤지션의 음악에 충실했다. 덕분에 악동뮤지션은 자신의 음악을 더욱 훌륭하게 해냈고, YG는 프로듀싱의 폭을 더욱 넓히면서 다양한 색을 지닌 음악을 할 수 있는 기획사임을 증명했다.

찬혁이 만든 맬로디는 여전하고, 특히 허를 찌르는 가사들은 발군이다. '가르마'나, '지하철에서' '인공잔디' '얼음들' 같은 곡들이 담아낸 함의는 시적이면서 동시에 직설적이고 중의적이다. '얼음들'은 '어른들'로 들리고 '인공잔디'는 화려한 모습이 아닌 '진짜 삶'이 무엇인지에 대해 말을 한다. '지하철에서'는 우리네 일상을 지하철의 모습으로 치환해 표현한다. 이 재기발랄하면서도 속이 꽉 찬 가사들은 스웨그보다는 깊이 있는 풋풋함을 그려낸다.

또한 찬혁의 랩과 수현의 보컬의 확연한 성장은 귀를 더욱 즐겁게 만들어 주고 있다. 오디션에서 찬혁의 랩은 가사를 표현하기 위해 박자를 쪼개고, 덕분에 발음이 뭉개지는 모습을 보여줬었다. 새로운 앨범에서는 그런 모습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가사와 박자는 함께 어우러지고 랩을 표현하는 목소리는 조금 더 다양해졌다. 이 부분에서는 YG로부터 약간의 '스웨그' 느낌을 받은 것처럼 보이는데, 확실히 랩 자체가 풍성해졌다. 그의 솔로 랩 앨범이 기대되는 이유다.

수현의 노래가 성장한 것은 특히 더 반가운 일이다. 그 청량한 목소리는 여전하며 표현법은 굉장히 풍성해졌다. '200%'와 '얼음들'을 들어보면 그녀의 보컬이 표현할 수 있는 폭이 얼마나 넓은지를 알 수 있다. 노래 한 곡은 물론이거니와 앨범 하나도 혼자의 힘으로 구성해 나갈 수 있기에 충분해 보인다. 특히 그녀의 청량한 목소리는 기존 YG 가수들에게는 찾아보기 힘든 것이기 때문에, YG 내에서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상당히 새로운 음악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들의 성장, 그리고 YG와의 시너지가 반갑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박지종 시민기자의 개인블로그(http://trjsee.tistory.com/), 미디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게재를 허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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