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방송 사고 화면

SBS 방송 사고 화면 ⓒ SBS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이미지를 방송화면으로 활용해 논란을 일으켰던 SBS '8뉴스'가 20일 공식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재한데 이어 21일 방송 말미에 다시 한번 공식 사과했다.

21일 방송된 SBS '8뉴스' 측은 방송 말미에, 인터넷 이미지를 활용해 컴퓨터 그래픽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이미지가 게재된 것에 대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유가족, 관련자에게 사과의 말을 전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확보한 일본 수산청 자료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데이터 수치의 오류도 있었다"라며 "다시 한번 노무현 대통령과 유가족, 관련자에게 상처를 드리게 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앞서 20일 방송된 <8뉴스>의 '특파원 현장' 코너에서 인터넷 커뮤니티 '일간 베스트 저장소'(이하 '일베')가 만든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사진을 뉴스에 사용해 방송 사고를 일으켰다. 일본 수산물에서 검출된 방사능 문제를 지적한 해당 뉴스는 '일베'에서 만들어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관련 합성 사진이 들어간 도표를 사용해 인터넷을 달궜다. 이에 20일 SBS는 '8뉴스' 공식 홈페이지에 "'日 수산물…현지 검사 잘 되고 있나?' 보도 관련 사과문"이라는 제목으로 SBS 뉴스 방송사고에 대한 사과문을 게재했었다.

하지만 '일베' 합성사진 논란이 가라앉지 않는 가운데, SBS 내부의 '일베' 회원들이나 이용자들이 고의적으로 사진을 올렸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SBS 측은 <8뉴스>가 방송되기 30여분 전에 SBS 공식홈페이지에 '촬영저장소 SBS 내부 인증 가다'라는 사진과 'SBS 심의사항 보고' 등과 관련해 해명의 글을 올렸다(관련기사: '일베' 논란 SBS 측 "'SBS 심의사항 보고' 외부 유출 책임 물을 것").


SBS 8뉴스 일베 일간베스트 노무현 비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