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길고 리뷰는 짧다" '이 영화 봐? 말아?' 여러분의 친구, 애인, 가족 및 일가친척이 극장 매표소 앞에서 고민할 때, 팝콘을 사는 척하면서 '한뼘리뷰'를 재빨리 참고해보세요. 매주 '핫(Hot)한' 영화를 기자의 시각으로 짧지만 강렬하게 푸는 코너입니다. 제 값 내고 보는 영화 아깝지 않게 든든한 조언자가 되겠습니다. [편집자말]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공식 포스터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공식 포스터 ⓒ (주)MCMC


"전설이 되어 돌아가겠다"는 야심을 품었지만, 정작 돌 던지는 아이들을 향해 한마디도 못하는 바보 동구(원류환, 김수현 분). "인민의 록을 보여주갔어"라고 큰소리치지만 막상 기타도 못 치는 리해랑(박기웅 분)이 "조장 같은 혁명전사가 되겠다"는 각오를 품은 최연소 요원 리해진(이현우 분)을 만났다. 목표는 각기 다르지만 위기에 처한 세 사람은 결국 같은 선택을 한다.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는 개봉 전부터 관객의 높은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워낙 인기리에 연재된 원작을 영화화한데다 '잘나가는' 김수현이 택한 작품이었기 때문이었다. 여기에 공개된 예고 영상이 웹툰 속 캐릭터를 빼다 박으면서 웹툰 팬들의 호기심까지 자극했다. <은밀하게 위대하게>는 이 기세를 몰아 개봉 5일 만에 300만 관객을 돌파하는 저력을 과시했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은밀하게 위대하게>는 여러모로 아쉬운 영화다. 긴 원작을 2시간짜리 영화로 담아내는 것에만 충실한 나머지, 캐릭터 각각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동네 슈퍼를 지키는 바보 동구가 북에서는 정말 '들개로 태어나 괴물로 길러졌'는지, 리해랑이 왜 스파이가 되었는지도 의문이다. 리해진 역시 설명이 거의 없기는 마찬가지다. 차가운 카리스마를 내뿜는 총교관 김태원(손현주 분)도 예외는 아니다. 

영화의 전반적인 구성이 든든하게 받쳐주지 않는 상태에서 아무리 배우들이 날고 긴다 한들 이를 뛰어넘을 수 있을까. 전작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2010) 이후 또 한 번 관객에게 놀라움을 안겨줄 것만 같았던 장철수 감독은 원작에, 그리고 배우들에게 철저히 기댄 모습이다. 기획 당시부터 <은밀하게 위대하게>에 쏟아진 지나친 관심이 오히려 독이 된 듯하다.

'남파 간첩'을 소재로 했다지만, <은밀하게 위대하게>를 보고 난 뒤 계속 떠오르는 장면은 살아남으려는 자와 없애려는 자의 빗속 대결이 아니다. 동구와 리해랑, 리해진이 옥탑방 앞 평상에 앉아 멸치를 손질하고, 원류환이 리해진에게 무엇인가를 부탁하는 부분이다. 후반부의 비장한 잿빛 스크린이 아닌, 약간은 평화롭고 달달하기까지 한 이 장면이 떠오르는 것은 왜일까.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한 장면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한 장면 ⓒ (주)MCMC


한 줄 평: 웹툰의 영화화, 그 한계는 여기까지인가봐요.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 세부 정보
원작: HUN 작가 웹툰 <은밀하게 위대하게>
감독: 장철수
출연: 김수현 박기웅 이현우 손현주 박혜숙 김성균 고창석 장광 신정근 홍경인 이채영 박은빈 최우식
제공: 미시간벤처캐피탈(주)
공동제공: 쇼박스(주)미디어플렉스, (주)키이스트, 대명그룹(주)기안컬쳐테인먼트
배급: 쇼박스(주)미디어플렉스
제작: (주)MCMC
크랭크인: 2012년 10월 19일
크랭크업: 2013년 3월 8일
개봉: 2013년 6월 5일
관람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상영시간: 123분


은밀하게 위대하게 김수현 박기웅 이현우 박스오피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