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내한한 오다기리 죠는 수입사 대표의 입을 빌려 “한국에서 키무라 타쿠야, 츠마부키 사토시의 영화가 같은 시기에 개봉하는 걸로 알다. 그 배우들과 비교하는 질문은 가급적 피해주셨으면 한다”라고 요청했다.

사진에 민감한 일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영향인지, 개성파 오다기리 죠 개인의 성향인지는  확실치 않지만 언론의 입맛에 딱 맞는 질문은 결국 나오지 않았다. 어쨌거나 한국에서 세 배우가 경쟁을 벌이는 상황이 발생했고, 배우 본인도 신경이 쓰인다는 반증일테다.

 기자회견 장의 오다기리 죠

기자회견 장의 오다기리 죠 ⓒ 하성태



그간 일본 영화의 개봉은 저예산 작가 영화나 호러 영화가 대부분이었다. 아니면 ‘일본영화 페스티벌’ 형식이나 영화제에서만 간간이 만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 ‘일드’(일본 드라마를 줄인 말)가 일상이 된 젊은 세대에게 더 이상 일본영화와 드라마는 이제 낯설고 먼 타국의 대중문화가 아니다. 더욱이 일본 영화 또한 작은 규모로 개봉, 관객의 입소문과 두꺼운 팬 층에 힘입어 잔잔하지만 강력하게 바람몰이를 해 나가고 있다.

그래서 더 흥미롭다. 현재 일본을 대표하는 세 남자 배우 오다기리 죠, 츠마부키 사토시, 기무라 타쿠야의 최신작 세 편이 연이어 개봉한다. <오다기리 죠의 도쿄타워>와 <도로로>는 25일, <히어로>는 다음달 1일 선보인다. 일본 개봉과 시차가 가장 큰 <도로로>의 츠마부키 사토시를 제외하고, 이미 기무라 타쿠야가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인기를 확인했고 오다기리 죠는 살인적인 일정을 소화할 태세다.

오다기리 죠의 첫 번째 순둥이 캐릭터 <오다기리 죠의 도쿄타워>

오다기리 죠는 기자회견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간 인디펜던트에 속하는 영화들에 많이 출연해 왔는데 이 작품은 관객들이 보기에 편하고 다양한 관객층이 받아들일 수 있는 작품이다.”

말 그대로다. <오다기리 죠의 도쿄타워>는 일본 영화 마니아들만이 찾을 작가주의 영화가 아니다. 메인스트림을 거부하고 마이너리티적인 감수성을 자랑해 왔던 오다기리 죠의 그간의 이력과도 배치된다.

“처음엔 이 작품에 출연하기를 거부했다. 개인적인 이유와 객관적인 이유 둘 다 있었다. 하지만 어떤 계기가 있었다기보다 결국 작품의 힘에 이끌려 출연하게 됐다”고 말한 이유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오다기리 죠의 도쿄타워>의 한 장면

<오다기리 죠의 도쿄타워>의 한 장면 ⓒ 스폰지


내용은 <도쿄타워-엄마와 나, 때때로 아버지>란 원제에 함축되어 있다. 지금은 라디오 출연과 일러스트레이터, 수필가로 활동 중인 내(오다기리 죠)가 떠올리는 유년시절부터의 부모님에 대한 기억과 암으로 투병중인 엄마에 대한 헌신이 주된 내용이다.

“세상에서 가장 자유분방한” 예술가 기질의 아버지를 무도회장에서 만난 어머니는 그 기질을 참다못해 주인공이 세 살 때부터 별거에 돌입한다. 아버지와의 만남은 방학 때가 고작이었던 ‘나’는 줄곧 어머니와 단 둘이 살다 미술고등학교 진학과 도쿄에 있는 대학에 입한 한 뒤부터 방탕한 나날을 보낸다. 어머니가 식당일을 하며 벌어 준 돈을 다 탕진하면서. 정신을 차리고 생활의 안정을 찾아 엄마를 도쿄로 모실 무렵 엄마는 암 선고를 받는다.

릴리 프랭키의 동명 원작은 일본에서 지난 해에만 210만 부를 팔아 치운 베스트셀러로 한국에서도 잔잔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충무로에서도 나문희를 ‘국민 어머니’로 등극시키며 잇따라 어머니에게 헌사를 바치는 영화들이 제작되고 있는데 <오다기리 죠의 도쿄타워>는 어쩌면 한국인의 정서에 더 어울리는 영화다. 어머니의 무한한 사랑에 공감을 보낼 수 있다면 거기에는 엄마를 연기한 키키 키린의 구수하고 사실적인 연기도 한몫을 하고 있다. 

소설에서 따온 듯 주인공의 내레이션이 깔리는 어릴 적 회상과 현재가 교차하는 담담한 형식은 크게 새로울 것이 없다. 그러나 소소한 일상을 묘파해내는 스타일은 역동적인 우리 정서보다는 역시 ‘A형의 세계’인 ‘일본영화답다’는 느낌을 주기에 충분하다.

오다기리 죠의 평범한 듯 독특한 매력은 여전히 빛난다. 긴 머리에 턱수염은 그의 빛나는 외모를 가리기에 역부족이다. 청춘의 허무함을 대변하거나 성격적으로 반드시 어딘가 하나는 꼬여있는 독특한 캐릭터를 연기했던 그간의 연기와는 다르게 여자에 빠져도, 마작이나 빠찡꼬에 돈을 탕진해도 이 친구는 분명 개과천선할 거라는 믿음을 줄 정도다.

어머니가 돌아가신 뒤 뜨거운 눈물을 흘리는 클로즈업을 담은 롱테이크는 오다기리식 착한 연기의 결정판이다. 이러나저러나 팬들의 열광은 마찬가지겠지만.

기무타쿠’의 첫 번째 한국 공략 <히어로>

기무라 타쿠야. 서른여섯의 나이가 무색한 전통적인 꽃미남 외모의 소유자인 기무라 타쿠야는 1987년 그룹 ‘SMAP’의 일원으로 데뷔, 아이돌을 거쳐 배우로 거듭난 케이스다. 1997년 드라마 ‘러브 제네레이션’은 국내에서도 표절 드라마를 낳을 정도로 트렌디드라마의 교본으로 불리는 작품이며, 그가 출연한 모든 드라마는 일본 시청률 1, 2위를 다투어 왔다. 한마디로 일본 엔터테인먼트계의 마이다스의 손이다.

연기자로서 눈에 띄는 영화 출연은 왕가위 감독의 <2046>과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목소리 출연이 전부였지만 2006년 <무사의 체통>이란 사극으로 기록적인 흥행을 일궈내며 일본에서 역시 ‘기무타쿠’란 평가를 받아냈다. 그리고 역대 시청률 평균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드라마 <히어로>의 극장판이 국내 개봉을 앞두고 있다.

 부산국제영화제에서의 기무라 타쿠야

부산국제영화제에서의 기무라 타쿠야 ⓒ 거원시네마


기무라 타쿠야의 최근 드라마의 패턴은 선하지만 자기만의 세계를 고수하는 주인공이 자기 분야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과정을 그린 것이다.

<엔진>의 카레이서, <프라이드>의 아이스하키 선수, <굿럭!>의 여객기 조종사, 그리고 그 시작인 <히어로>의 고헤이 검사가 모두 그러하다.

<히어로>는 홈쇼핑 중독에 청바지를 고수하지만 자신의 일에는 열심인 괴짜 고헤이 검사와 도쿄지방검찰청 조사이(城西) 지부의 활약을 담아 낸다.

고헤이 검사가 동료에게 넘겨받은 단순 상해치사사건이 고위 정치인의 뇌물수수와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한국을 넘나들며 동분서주한다는 단순한 이야기다.

고헤이 검사와 사무관 마이코(마츠 다카코)와의 애정 줄다리기, 개성 넘치는 조연들의 감초 연기, 드라마의 오프닝을 그대로 가져온 친숙함, 낯익은 공간인 부산에서 활약하며 ‘청국장’을 연호하는 기무라 타쿠야와 어설픈 한국어 발음으로 열심히 연기하는 마츠 다카코의 모습 등은 드라마 열혈 팬에게 즐거움을 준다.

 <히어로>의 한 장면

<히어로>의 한 장면 ⓒ 거원시네마


무엇보다 클라이막스에서 보여주는 고헤이 검사의 법정 진술은 일본 영화 특유의 계몽주의와 인정주의의 가감 없는 복습이다. 조직과의 갈등을 파헤치기보다 성실한 개인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는 일본 주류 대중문화의 특징과 별반 다르지 않다. <히어로> 또한 동료 검사와 사무관들 한명 한명에게도 시선을 고루고루 분산시키며 조직의 중요성을 새삼 일깨운다.

하지만 사전정보 없이 극장을 찾은 관객들이 130분이란 러닝타임동안 다소 늘어지는 전개, 드라마의 스타일을 고수한 듯 추리극과 로맨스, 코미디와 감동코드를 한데 뒤섞은 모양새에 만족을 표시할지는 미지수다.

그럼에도 인기 드라마의 극장판이자 일본 실사 영화 최고 흥행작인 <춤추는 대수사선>과 같은 흥행 성적표를 받을 공산이 커 보인다. 여기에 “진정한 히어로는 자신을 알고 자신이 맡은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이라는 기무라 타쿠야의 매력이 오롯이 빛을 발한다. 카메오로 딱 두 장면 등장하는 이병헌을 무색케 할 정도로.

데즈카 오사무의 불가능한 프로젝트의 영화화, 사토시의 <도로로>

<도로로>의 키포인트는 대략 2가지다. 일본 만화의 신이라 불리는 데즈카 오사무의 숨겨진 걸작인 <도로로>를 영화로 만든 컴퓨터그래픽과 뉴질랜드 로케이션의 볼거리, 그리고 거리의 무법자이자 왈가닥 도로로와 48개의 요괴에게 장기를 바치고 태어난 검객 하쿠키마루로 변신한 시바사키 코우와 츠마부키 사토시의 연기 변신.

 2005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의 츠마부키 사토시

2005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의 츠마부키 사토시 ⓒ 부산국제영화제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로 큰 반향을 일으킨 츠마부키 사토시는 1980년 생으로 세 배우 중 가장 젊다. 스무 살부터 활발하게 활동을 시작했으니 작품 수가 만만치 않다. 그가 얼굴을 대중들에게 알리기 시작한 것은 2002년 드라마 <런치의 여왕>부터. 이후 드라마에서는 성격 좋은 연하남 캐릭터로, 영화에서는 작가영화를 거쳐 메인스트림의 멜로와 전쟁영화를 가리지 않는 스타로 거듭났다. 국내에서는 2005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이병헌과 오픈토크에 나섰을 정도다.

<도로로>의 장르는 판타지 액션 사극이다. 배경은 전국시대의 과거 일본으로 보이지만 미래라고 우겨도 할 말 없는 모호한 시대. 하쿠키마루는 전쟁으로 점철된 난세를 타개하기 위해 마물들에게 아들을 팔아 군주가 된 아버지 다이고의 아들. 전쟁으로 죽은 아이들의 껍데기 육체를 쥬가이란 의사에게 이식받은 뒤 검객으로 성장한다.

20년 뒤, 아버지를 찾아 또 48개의 요괴에게 뺏긴 장기를 되돌려 받기 위해 세상을 떠도는 하쿠키마루. 다이고에게 작은 마을의 영주였던 아버지를 잃은 도둑 도로로와 함께 마물들을 처단해 나가고 결국 가족들과의 비극적 결말과 맞닥뜨리게 된다.

사실 <도로로> 자체만 놓고 보면 일본인들에게만 끌릴 수 있는 작품이다. 아직도 팬이 건재한 데즈카 오사무 원작, 동료에서 연인으로 발전한 츠마부키 사토시와 시바사키 코우라는 스타들의 앙상블, 일본 영화에서 좀처럼 볼 수 없는 컴퓨터 그래픽의 향연까지.

 <도로로>의 일본 포스터

<도로로>의 일본 포스터 ⓒ 아미가스필름


한 편으로 굉장히 기이하고 독특한 200억 짜리 블록버스터라 부를 만하다. 전쟁으로 피폐해진 난세를 표현하기 위한 뉴질랜드의 풍광은 꽤나 이국적이다. 하지만 세련되지 못한 CG와 과거 심형래 감독의 괴수물을 떠올리게 하는 마물들의 형상은 한 쪽 눈만큼은 질끈 감아주는 아량을 베풀어야 할지 모른다. 또 90년대 초반 유행했던 홍콩 무협물을 보는 듯한 액션 장면 편집은 왜 해외에서 김지운이나 류승완 감독의 작품을 인정하고 있는지를 여실히 증명해 준다.

그럼에도 할리우드가 <도로로>의 리메이크를 결정한 이유를 굳이 꼽으라면 데즈카 오사무의 뛰어난 원작 덕택이리라. 아버지를 죽여야 하는 비극적 운명의 소유자인 하쿠키마루는 오이디푸스 신화의 일본판이라 불러도 무방할 정도. 그걸 시치미 떼고 우기는 영화의 내러티브를 보고 있자면 일본 만화의 풍성함에 다시금 무릎을 치게 된다. 그리고 <봄의 눈>이후 가장 마초적인 연기를 선보이는 츠마부키 사토시의 변신은 매력적인 캐릭터 덕이기도 하지만 이 젊은 배우의 장밋빛 미래를 점치게 해 준다.

일본의 흥행 영화들, 한국에서의 성적은?

공교롭게도 세 편 모두 올해 일본 박스오피스에서 1위에 등극한 작품들이다. <도로로>는 올 1월 개봉, 4주 연속 1위를 고수했고, 오다기리 죠의 작품으로는 이례적으로 <오다기리죠의 도쿄타워> 역시 올 4월 첫 주 1위로 데뷔한 바 있다. 두말 할 필요 없는 <히어로>는 23일 현재 7주간 1위를 고수하며 73억엔의 기록적인 수입을 올리고 있다. 오다기리 죠가 ‘비교불가’를 외칠 만해 보인다.

‘일드’와 일본 영화 팬이라면 반가울 얼굴들이 세 편 모두 곳곳에 포진해 있는 것은 보너스다. 하나 더, 남성 관객들이라면 오다기리 죠와 기무라 타쿠야의 연인으로 등장하는 마츠 타카코의 상반된 매력에 푹 빠질지도 모를 일이다. 제각기 만화와 소설, 드라마를 원작으로 삼은 일본 메인스트림 영화의 현재형을 확인하는 동시에 꽃미남 배우의 최신작을 확인해 보시길.

더불어 영화의 재미를 떠나 세 꽃미남 배우의 국내 흥행 결과를 지켜보는 일 또한 흥미진진한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블로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기무라 타쿠야 오다기리 죠 츠마부키 사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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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작업 의뢰 woodyh@hanmail.net, 전 무비스트, FLIM2.0, Korean Cinema Today, 오마이뉴스 등 취재기자, 영화 대중문화 칼럼니스트, 시나리오 작가, 각본, '4.3과 친구들 영화제'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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