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2.05 17:19최종 업데이트 24.02.07 11:44
  • 본문듣기
'K휴게소' 기자는 네이버 카페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자입니다. 20년 넘게 휴게소의 다양한 분야에서 근무하였으며 국민에게 사랑받는 휴게소,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휴게소를 꿈꾸며 이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습니다[기자말]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중 포천-화도 구간이 오는 7일 오후 2시경 개통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개통되는 구간은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무봉리에서 남양주시 화도읍 창현리를 잇는 민자고속도로의 28.7㎞와 국가 재정도로인 화도-조안 4.9㎞를 합한 33.6㎞입니다.

이 구간이 개통되면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의 미개통 구간은 이천-남양평 구간과 김포-양주 구간, 인천-안산 구간만 남게 됩니다. 모든 도로가 개통되는 시점은 2029년이나 인천-안산 구간의 공사가 더딘 편이라 예정보다 더 늦춰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수동휴게소 전경 수동휴게소가 2월 7일 문을 연다. ⓒ K-휴게소

 

이런 가운데 열 번이나 개소 일정이 변경됐던 신규 휴게소가 7일 드디어 문을 엽니다. 바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에 있는 수동(상/하) 휴게소로 위치는 경기도 남양주시 비룡로 1183입니다. 수동휴게소는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에 위치한 5개 휴게소 중 하나로 송산포도(양방향)휴게소, 오산(상/하)휴게소 2곳은 이미 운영중이고 수동(상/하)휴게소, 남한강(양방향)휴게소, 파주(상/하)휴게소 3곳이 앞으로 문을 열 예정입니다.


이 중 민자 시설이 운영하는 휴게소는 송산포도, 오산, 수동휴게소 3곳이며 도로공사가 운영·관리하는 휴게소는 남한강, 파주휴게소 2곳입니다.

수동휴게소는 하이패스TG를 갖춘 휴게소로 인접한 국도와 직접 연결되어 있어 인근 지역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푸드코트와 편의점, 커피 매장을 비롯해 호두과자, 츄러스, 피자 매장 등 다양한 간식 매점들이 손님맞이를 마친 상태입니다. 주유소와 충전소가 있으나 전기차 충전기는 전기 인입 공사 지연으로 당장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수동휴게소 신규 오픈 밝은 채광과 조경수로 한껏 멋을 낸 수동휴게소 내부 사진 ⓒ K휴게소

 
홀 내부는 밝은 채광과 함께 조경수로 한껏 멋을 냈습니다. 자연을 품은 은은한 조명은 마치 휴게소가 아니라 어디 숲속에 캠핑을 온 듯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푸드코트에는 놀라운 물건이 있는데요. 바로 로봇이 음식을 조리하는 스마트AI 조리 시스템이 그것입니다. 고객이 키오스크로 주문하면 조리 로봇이 우동, 라면뿐 아니라 한식까지 조리해서 제공한다고 합니다. 조리 로봇으로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는 최초일 듯 합니다. 
   

수동휴게소 푸드코트에는 로봇이 조리하는 AI 조리시스템이 도입되어 있다. ⓒ K-휴게소


이번 수동휴게소 개소를 계기로 수도권 북부 지역에 부족한 고속도로 편의시설이 많이 보완될 듯 합니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올해 문을 열 예정인 휴게소는 4개소, 2025년에는 5개소, 2026에는 11개소라고 합니다.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개소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네이버 카페 <고속도로 휴게소>(https://cafe.naver.com/expwy/481)의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덧붙이는 글 네이버 카페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실렸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