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1월 15일 서울시의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이동이 서울환경운동연합 공동사무처장.
 지난 11월 15일 서울시의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이동이 서울환경운동연합 공동사무처장.
ⓒ 서울환경운동연합

관련사진보기

 
서울시가 추진하는 '서울항' 조성사업에 대한 반대 여론이 거세다. 서울시가 한강변에서 국제여객터미널과 부대시설, 수상호텔 등 대대적 난개발을 벌일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이에 환경단체들은 22일 오전 서울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사업 예산의 전액 삭감을 촉구했다.

너머서울, 서울환경운동연합, 기후위기대응서울모임이 주최한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서울항조성사업에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와 시민들' 명의의 회견문이 발표됐다.

이들은 '오세훈 시장은 항구도시의 미련을 버려라'는 제목의 회견문을 통해 "오 시장이 기어코 서울항 조성사업을 다시 꺼내들었다"면서 "지난 11월 1일 시의회에 제출한 2023년 예산안에 서울항 조성사업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용역비 6억 원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11월 14일 보도자료를 내고 대략의 계획을 공개했다. 1단계로 2023년부터 한강~경인아라뱃길 유람선을 정기운항하고, 2단계로 기본계획 수립과 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서울항'을 조성한다는 것이다.

또 서울시가 서울시의회에 제출한 예산설명서에는 서울항 조성을 통해 한강 물길을 통해 해외관광객을 유치하고, 한강수상교통체계를 확립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취지가 담겨있다.

이에 대해 이들은 "오세훈 시장 공약사항인 '한강르네상스 시즌2, 세계로 향하는 서해주운' 관련 사업이라는데 뭐가 문제냐 하겠지만, 한강 르네상스를 떠올리는 많은 시민들은 끔찍한 난개발 사업으로 기억한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한강변 개발을 통해 일확천금을 기대하는 사람들은 얼마든지 있고 이해관계에 따라 서울항 조성사업을 통해 기대하는 이가 적지 않을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일부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에 따라 개발 이익을 나누고, 관련 사업자만 특혜를 입어선 안 된다, 한강은 모두를 위한 공간"이라고 밝혔다.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서울항에 대해 다음과 같은 우려를 표명했다.
 
"먼저, 서울항은 서해와 경인아라뱃길을 통해 중국관광객을 여의도로 들여오려는 계획이다. 바다를 운항하려면 여객선의 규모가 상당해야 하기에, 강바닥을 더 깊이 준설해야 하고, 선착장의 규모도 커야 하며, 주차장 등 기반 시설이 더 필요하다. 게다가 CIQ와 수상호텔까지 짓는다고 하니, 난개발로 인한 수질과 수생태계의 막대한 피해는 불가피하다.

또, 수상교통체계를 확립한다는 것은 수상택시 등을 연계해 한강을 교통수단으로 활용해보겠다는 의도다. 그러나 한강 수상교통 활성화가 대규모 선착장이 없어서 거듭 실패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 출근길에 수상택시를 이용해 잠실에서 여의도까지 이동하는 것이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것에 비해 빠르지도 저렴하지도 않다는 것은 이미 확인된 바 있다."
 
이들은 특히 "지역경제를 활성화 한다는 것은 서울항 인근을 상업시설과 연계해 개발하겠다는 뜻이고 이 또한 누구의 이익을 기대하는 것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한 뒤 다음과 같이 밝혔다.
 
"한강엔 유람선이 이미 떠있다. 타고 싶으면 여의도로 가면된다. 굳이 경인아라뱃길에서 유람선을 타고 싶으면 여의도에서 김포터미널까지 17km, 차로 20분 거리다. 배를 타고 중국에 가고 싶으면 인천항에서 탈 수 있다. 모든 서울시민들이 집 앞에서 배를 타도록 할 게 아니라면, 적당히 하시라. 서울은 지금도 복잡해 미어터질 지경이다."
 
할 수 있다고 모든 것을 하는 것이 미덕이 아니다. 서울이 가진 기능과 자원을 이제 다른 지역으로 내려주고, 지역과 공생하는 지혜가 더욱 필요하다. 모두 가졌다고 항구마저 가지려는 욕심을 내려놓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한강은 이미 현실이 된 기후재난에 대비할 마지막 기회의 공간이고, 더 많은 공간을 자연에 돌려줘야,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다"면서 "서울시의회는 서울항 조성사업 예산을 삭감하여, 불필요한 논란을 차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태그:#서울항, #오세훈, #서울환경운동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