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조상 땅 찾기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확대한다고 22일 밝혔다.

조상 땅 찾기는 토지 소유자의 갑작스러운 사망이나 관리 소홀 등으로 조상 소유의 토지를 파악할 수 없는 경우에 사망한 조상 명의의 전국 토지 소유 현황을 알려주는 행정서비스다. 수수료는 무료.

인천시는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6955명에게 2만524필지, 약 1500만㎡의 토지 소유 현황을 제공했다.

인천시는 "그동안 코로나19확산으로 비대면 행정서비스 요구가 많아지는데다, 행정기관 직접 방문에 따른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기존 조상 땅 찾기 서비스를 개선해 온라인 서비스를 병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온라인 조상 땅 찾기는 2008년 1월 1일 이후 사망한 부모, 배우자, 자녀의 토지를 찾아주는 서비스다. 사망인(조회 대상자) 기준 기본증명서에 사망일자가 표기돼 있어야 하고, 가족관계증명서로 사망인과 신청인 간 가족관계 확인이 가능한 경우에 신청할 수 있다. 한 번의 신청만으로도 고인이 가진 전국의 토지 소유 현황을 알 수 있다.

주민등록번호를 모르고 사망자의 이름만 알고 있거나, 2008년 이전 사망자의 토지를 찾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전과 같이 시청 또는 군·구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인터넷 신청 방법은 K-Geo 플랫폼(kgeop.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신청할 때에는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밖에 궁금한 사항은 인천시 토지정보과(☎ 032-440-4599) 및 10개 군·구 토지정보과 또는 민원지적과 조상땅 찾기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신청 자격 및 절차 등을 자세히 설명해 준다.

지대환 인천시 토지정보과장은 "온라인 조상 땅 찾기 서비스를 통해 조상의 토지소유권에 대한 정당한 권리를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며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개인의 재산권 보호에 도움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조상 땅 찾기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확대한다.
 인천시는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조상 땅 찾기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확대한다.
ⓒ 인천시

관련사진보기


태그:#조상 땅 찾기, #인천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