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대통령실은 30일 더불어민주당이 용산 대통령실 이전 비용이 1조794억8700만 원에 달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용산 이전과 관련이 없는 비용까지 전부 이전 비용이라는 민주당의 허위 주장은 청와대 개방이라는 대국민 약속의 의의를 훼손하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면서 적극 반박하고 나섰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오후 6시 20분께 알림 문자를 통해 "5년 전 문재인 전 대통령이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는 약속을 하고도 지키지 못했으나, 윤석열 대통령이 이를 실천했다"면서 반박 입장을 전했다.

대통령실은 민주당이 주장하는 이전 비용 '1조 원'에 대해 ▲각 부처에서 자체 필요에 따라 집행한 비용 ▲문재인 정부부터 추진한 사업 비용 ▲이미 철회가 확정된 국가 영빈관 신축 비용 ▲예산안에 포함되지도 않은 미군 잔류기지 대체부지 비용과 합참 이전 비용 ▲기존 시설의 유지 및 관리 비용 등이 포함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1조원' 주장을 두고 "자의적으로 부풀려져 있다"고 평가했다. 

대통령실은 "일례로 1조 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국방 관련 예산 가운데 합참 이전 비용과 미군 잔류기지 대체부지 비용 등은 예산안에 포함된 금액도 아닐 뿐 아니라, 산출 근거가 없는 일방적 주장에 불과하다"라고 했다. 

또한 "용산 미군기지 이전 및 공원 조성(483억400만 원)은 2004년 참여정부 시절부터 추진돼 온 것으로 윤석열 정부에서 처음 시작됐거나, 집무실 이전으로 인해 추가로 소요되는 비용이 아님이 명백하다"면서 "참여정부 시절 결정돼 이후 모든 정부에서 계속해 추진돼 온 사업 비용을 민주당 스스로가 혈세 낭비라고 주장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도 이날 오후 "민주당이 오늘 대통령실 이전 비용으로 총 1조 원 이상의 비용이 소요된다는 터무니없는 주장을 내놨다"라며 "민주당이 지적하는 비용의 대부분은 민주당만의 '기적의 산수법'으로 계산된 것"이라고 힐난했다. 하지만 대통령실 이전에 정확히 얼마의 비용이 드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었다.

한편, 민주당 대통령실 관련 의혹 진상규명단은 30일 오전 "대통령실 이전에 현재까지 소요된 비용과 앞으로 소요될 비용을 추계한 결과 총 1조794억8700만 원"이라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대통령실이 발표한 496억 원뿐 아니라 ▲추가로 예비비와 다른 예산을 이·전용한 368억5100만 원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된 1539억1900만 원(영빈관 신축 878억 원 포함) ▲2024년 반영 예정인 411억1700만 원 ▲합참 이전 등 향후 발생 비용 등을 합한 규모라는 설명이다. 민주당은 추가비용이 점점 더 늘어날 것이라며 윤 대통령을 향해 "지금이라도 사과하고 청와대로 돌아가시라"라고 촉구했다.

[관련 기사]
꼭꼭 숨은 대통령실 이전 예산 찾았더니... "1조794억" http://omn.kr/20ya3
국힘, '청와대 이전 비용 1조' 주장에 "기적의 산수법" 반발 http://omn.kr/20ykn

태그:#대통령실, #용산 대통령실 이전 비용, #반박문, #민주당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