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앞·79)이 5월24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질 바이든 여사가 지켜보는 가운데 텍사스주 한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에 대해 연설하고 있다. 그는 "이런 일은 미국 이외 세계에선 매우 드물게 일어난다. 왜인지 아느냐?"면서 "우리는 도대체 언제 총기 로비에 맞설 것인지 스스로 물어야 한다. 이 아픔을 행동으로 옮겨야 할 때"라며 분노를 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일 순방을 떠나기 이틀 전 뉴욕 버펄로에서 일어난 총기 난사 피해자의 유가족을 만난 바 있다.
▲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텍사스 총기난사에 격노한 바이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앞·79)이 5월24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질 바이든 여사가 지켜보는 가운데 텍사스주 한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에 대해 연설하고 있다. 그는 "이런 일은 미국 이외 세계에선 매우 드물게 일어난다. 왜인지 아느냐?"면서 "우리는 도대체 언제 총기 로비에 맞설 것인지 스스로 물어야 한다. 이 아픔을 행동으로 옮겨야 할 때"라며 분노를 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일 순방을 떠나기 이틀 전 뉴욕 버펄로에서 일어난 총기 난사 피해자의 유가족을 만난 바 있다.
ⓒ 연합뉴스/AP

관련사진보기

 
미국 상원이 최근 잇따른 총격 참사에 대응하기 위한 총기 규제 법안을 극적으로 타협해 통과시켰다.

상원은 23일(현지시각) 열린 본회의에서 총기 규제 법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65, 반대 33으로 가결했다. 민주당 상원의원 50명 전원이 찬성표를 던졌고, 공화당에서도 15명이 가세하면서 법안 통과에 필요한 60표를 가까스로 넘겼다.

상원을 넘어선 법안은 민주당이 장악한 하원에서는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원까지 통과하면 조 바이든 대통령의 서명을 거쳐 발효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최근 비극적인 총기 난사 사건으로 인해 대응책이 필요했고, 우리는 행동에 나섰다"라며 "이 법안을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아이들이 더욱 안전해질 것"이라고 환영했다.

공화당 의원 15명 찬성... 총기 사고로 아들 잃은 의원도 포함 
 
지난 5월25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소도시 유밸디에서 열린 초등학교 총기난사 사건 희생자 추모집회에 참석한 한 여성이 손녀의 사진을 품에 안은 채 눈물을 흘리고 있다. 전날 유밸디의 롭 초등학교에서는 18살 고등학생 샐버도어 라모스가 무차별 총격을 가해 학생 19명과 교사 2명이 숨졌다. 2022.5.26
 지난 5월25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소도시 유밸디에서 열린 초등학교 총기난사 사건 희생자 추모집회에 참석한 한 여성이 손녀의 사진을 품에 안은 채 눈물을 흘리고 있다. 전날 유밸디의 롭 초등학교에서는 18살 고등학생 샐버도어 라모스가 무차별 총격을 가해 학생 19명과 교사 2명이 숨졌다. 2022.5.26
ⓒ 연합뉴스/AP

관련사진보기

 
이 법안은 총기를 구매하려는 18∼21세의 신원 조회를 강화하고, 정신건강 상태를 관계 당국이 최소 열흘간 검토하도록 했다. 또한 위험인물로 판단되는 사람의 총기를 일시 압류하는 '레드 플래그'(red flag) 법을 도입하는 주에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내용도 담겼다. 

이는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공화당이 장악한 상원을 통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였으나, 양당 지도부가 적극적인 협상을 통해 합의안을 이끌어냈다.

지난달 어린이 19명과 교사 2명 등 21명 사망자가 발생한 텍사스주 유밸디 초등학교 총기 난사 사건과 10명이 숨진 뉴욕주 버팔로 슈퍼마켓 총기 난사 사건을 계기로 총기 규제를 강화하라는 여론을 받아들인 것이다. 

법안 찬성 공화당 의원 15명 가운데 한 명인 루시 맥베스 의원도 10년 전 자신의 17세 아들을 총기 사고로 잃은 바 있다. 

AP통신은 "미 상원이 수십 년 만에 총기 사고에 광범위한 대응에 나섰다"라며 "이번 합의는 극도로 양극화된 미 정치가 보여준 이례적인 타협의 사례"라고 평가했다. 

미 CNN 방송도 "이번 법안은 지난 1993년 공격용 소총을 금지하기로 한 이후 29년 만에 의미 있는 총기 규제법"이라고 전했다. 

민주당 원내대표 "불가능해보였던 일 해내"... 미 대법원은 '총기소지 권리 확대' 결정

법안 통과 후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오늘 밤 미국 상원은 몇 주 전까지만 해도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일을 해냈다"라며 "우리는 거의 30년 만에 의미있는 총기 안전법을 통과시켰다"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에서 총기 규제 여론을 주도해온 크리스 머피 민주당 상원의원은 "기념비적인 일"이라고 강조했다. 

미치 매코널 상원 공화당 원내대표도 "미국을 덜 자유롭게 만들지 않으면서도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를 더 안전하게 만들 법안"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상원에서 법안에 찬성표를 던진 공화당 의원 중에서는 정계 은퇴를 앞둔 4명이 포함돼 있는 등, 공화당에서는 여전히 총기 규제에 대한 반대 여론이 높다. 

또한 이날 미국 연방대법원은 총기 소유 권리를 규정한 수정헌법 2조를 내세워 공공장소에서 총기 소지 권리를 확대하는 판결(6 대 3)을 내리면서, 총기 규제를 놓고 분열된 미국 사회를 보여줬다. 

이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은 "대법원 결정에 실망했다. 잘못된 결정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유감을 나타냈다. 

태그:#총기 사고, #총기 규제, #조 바이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