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17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ㆍ보훈가족 초청 오찬에 앞서 전사자 명비를 지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17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ㆍ보훈가족 초청 오찬에 앞서 전사자 명비를 지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하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부인인 김건희 여사도 동행해 각국 정상 배우자 세션에 참석하도록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김 여사는 지난 한미정상회담 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짧게 인사를 나눈 것 외에 대통령 부인으로서 외교무대에 얼굴을 내민 적이 없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22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오는 29일부터 30일(현지시각)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릴 예정인 나토 정상회의에 (윤석열 대통령이)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최초로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윤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은 한국을 비롯한 일본 호주 뉴질랜드까지, 일명 아시아-태평양 파트너 4개국 정상들에 대한 초청에 따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여사의 참석 여부에 대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저희가 잘 알지 못해서 자세하게는 설명 못 드릴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는 공식적인 배우자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그래서 희망하는 정상들의 배우자께서 참여하실 수 있다"라며 "(김 여사의) 참여 의사를 여전히 오늘까지도 타진 중인 모양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가급적 참여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서 윤 대통령과 기시다 일본 총리의 만남이 이뤄질지 여부도 큰 관심사다. 한일 양국 단독 정상회담이 아니더라도 '한미일' 3국 정상회담 여부나, '아태 파트너국' 4개국 회담 등에서의 만남 가능성이 점쳐진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일본, 한미일 회담은 확정되지 않았는데, (아태) 4개국 회담이 있다"면서 "아시아-태평양 파트너국(4개 나라)끼리는 정식 회담은 아니더라도 인사를 나누면서 환담 정도는 할 수 있지 않겠나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한미일 정상회담 이야기는 아직 공식적으로 오고가지 않고 있지만, 개최 가능성은 열려 있다"면서 "이렇게 되면 정상회담장, 4자 회담장, 한미일 회동에서 일본 정상과 세 번 이상 계속 왔다갔다 마주치게 된다"라고 전망했다. 

"우크라이나에 인도적 추가 지원 발표 예정"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2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참석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나토 정상회의 브리핑하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2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참석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날 브리핑에서 김성한 실장은 윤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이 갖는 의미에 대해 "나토를 구성하는 30개 동맹국들은 자유 민주주의와 법치 인권 등 보편적 가치와 규범을 공유하고 있는 우리의 전통적인 우방국들"이라며 "이번 정상회의 참석을 통해서 북한 북핵 문제와 관련한 우리정부의 입장 또한 상세히 설명하고 참석국들의 광범위한 지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이번 정상회의에서 국제사회 최대 안보 현안이라고 할 수 있는 우크라이나 사태가 비중 있게 다뤄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우리 정부 역시 이미 공여된 지원 외에 인도 지원 추가 공여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실장은 "사이버, 항공우주, 기후변화, 신흥기술, 해양안보 등의 분야에서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여러 유형의 위협을 '신흥안보'라고 한다"라며 "우리 정부는 이러한 분야에서 이미 오랜 연구를 거듭해온 나토와 정보공유, 합동훈련 등 공동 연구를 추진하는 논의를 진행중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런 활동을 실질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나토 본부가 있는 벨기에 브뤼셀에 '주 나토대표부'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대통령실은 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참가국들과의 '양자회담'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김 실장은 "원전, 반도체, 신재생에너지, 방위산업 등 양자 경제 현안, 그리고 2030부산엑스포 유치, 북한, 북핵문제 공조 등을 고려해서 양자 회담을 추진 중이다"라고 덧붙였다. 

태그:#윤석열, #NATO, #나토 정상회의, #김건희, #한일 정상회담
댓글3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