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태극기를 들고 있는 짐 란츠씨
 태극기를 들고 있는 짐 란츠씨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71년 전, 저에게 이 태극기를 준 한국해병 전우를 찾습니다."

6·25전쟁에 참전한 미국의 한 노병이 71년 전 자신에게 태극기를 전해 준 한국 참전용사를 찾는 사연이 공개됐다. 1950년 11월 미국 해병대로 6·25전쟁에 참전한 짐 란츠씨(James LANTZ, 1932년 생, 90세)는 일본을 거쳐 원산항에 입항, 장진호를 거쳐 1951년 봄 대구에 머물렀을 당시(19세) 만났던 한국 해병대원을 찾고 있다.

국가보훈처(처장 박민식)는 "짐 란츠씨가 자신에게 태극기를 전해 준 한국해병을 찾아달라는 소식을 접하고, '태극기 해병 찾기 캠페인'을 진행한다"라며 사전에 제작된 영상(http://omn.kr/1z9nv)과 사연을 7일 공개했다.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짐 란츠씨는 지난 4월 주 로스앤젤레스 총영사관을 통해 평화의 사도 메달을 수여받으며 70여 년 간 간직해온 태극기와 태극기를 건네 준 주인공을 찾고 싶다는 사연을 전달했다. 이에 주 로스앤젤레스 총영사관과 국가보훈처가 협업을 통해 영상을 제작, 태극기 해병 찾기 캠페인을 추진하게 됐다.

짐 란츠씨는 영상에서 "대구에서 2주 정도 머무른 뒤 다른 곳으로 이동할 때 그가 나에게 선물을 주고 싶다며 가방에서 한국 국기를 꺼내주었다"면서 "그 태극기를 지난 71년 동안 참전의 경험을 기억하는 기념품으로 간직했다. 제가 그분께 미국 국기를 주지 못한 게 안타깝다"고 했다.

국가보훈처는 "짐 란츠씨가 한국 해병에 대해 기억하고 있는 것은 1951년 봄 대구에서 미국해병대와 합류한 한국 해병대원이라는 것과, 그저 친절한 인상에 영어를 잘했으며, 헤어질 당시 태극기를 전해주었다는 사실 뿐"이라고 전했다.

71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음에도 당시의 상태 그대로 태극기를 보관하고 있던 짐 란츠씨는 "그가 어떤 사람인지 생각해봤지만, 전혀 기억이 안난다"면서 "그때를 회상해 봤지만 친절한 인상이었다는 것 밖에..."라고 말했다.

국가보훈처는 짐 란츠씨의 사연이 담긴 영상을 보훈처 누리집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확산, 국민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다. 해당 영상은 국가보훈처 유튜브 채널과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고, 관련 제보는 국가보훈처 통합 콜센터(1577-0606) 또는 이메일(lmj1048@korea.kr)로 하면 된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전쟁터에서 태극기가 맺어준 아름다운 사연을 널리 알려 한국 참전용사 분을 찾는데 적극 나설 것"이라며"1951년 봄, 대구에서 짐 란츠씨에게 태극기를 준 해병에 대해 작은 단서라도 알고 계신 분은 국가보훈처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다"라고 말했다.

태그:#참전용사, #짐 란츠, #한국해병, #국가보훈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