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밝은 표정으로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5.21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밝은 표정으로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5.21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우리 (한미) 두 정상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재확인했다"며 "동시에, 한미 양국은 북한이 진정한 비핵화의 길로 나설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외교적 노력을 다해나갈 것이고, 안보리 결의도 국제사회와 함께 철저히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 집무실 청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마친 뒤 한미 공동기자회견 모두발언에서 "이번 회담에서 우리 두 사람은 한미동맹을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목표를 공유하고, 그 이행 방안을 긴밀히 논의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북한을 향해 "대화의 문은 열려 있다"며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에 나선다면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북한 경제와 주민들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담대한 계획을 준비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현재 겪고 있는 코로나 위기에 대해서는 정치·군사적 사안과는 별도로 인도주의와 인권의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용의가 있다"며 "북한이 이러한 제안에 긍정적으로 호응하고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에 나서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모두발언에서 "우리(한미)의 긴밀한 관계를 강화하고, 지역의 안보 과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며 "여기에는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 우리의 억제 태세를 더욱 강화하는 것을 포함하고, 그리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서 노력하는 것도 포함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 "새로운 도전 과제,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통해 극복 가능"

한미 정상의 공동기자회견에 앞서 양 정상은 소인수 정상회담과 단독 환담, 확대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애초 이 일정들은 90분가량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실제 회담은 총 110분간 진행되면서 공동기자회견이 늦어졌다. 

양국 정상은 용산 청사 지하1층 대강당에 마련된 공동기자회견장에 입장했다. 윤 대통령이 계단을 통해 먼저 올라섰고 뒤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올라와 연단 앞에 섰다. 윤 대통령이 먼저 모두발언을 했다.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의 소감으로 "오늘 저는 저와 바이든 대통령님의 생각이 거의 모든 부분에서 일치한다는 것을 느꼈다"면서 "지난 69년에 걸쳐 역내 평화·번영의 핵심축으로서 발전해 온 한미동맹은 이제 북한의 비핵화라는 오랜 과제와 함께, 팬데믹 위기, 교역질서 변화와 공급망 재편, 기후변화, 민주주의 위기 등 새로운 도전 과제에 직면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도전은 자유 민주주의와 인권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의 연대를 통해서 극복할 수 있다. 그리고 한미동맹은 그러한 연대의 모범"이라며 "한미 양국은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서 이러한 도전 과제에 함께 대응해 나가면서, 규범에 기반한 질서를 함께 만들어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한반도의 지속 가능한 평화는 원칙에 기초한 일관된 대북 정책에 의해 뒷받침된다"며 "저는 바이든 행정부와 긴밀히 공조해서 한반도의 평화를 확고히 지키면서, 북한이 대화를 통한 실질적인 협력에 응하도록 외교적 노력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보는 결코 타협할 수 없다는 공동 인식 아래 강력한 대북 억지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며 "바이든 대통령님은 굳건한 대한(對韓) 방위 및 실질적인 확장 억제 공약을 확인해 주었다"고 강조했다. 

"새 현실에 맞게 한미동맹도 한층 진화해야... 말뿐 아닌 행동으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공동 목표를 밝힌 데 이어 '경제 안보'에 대한 협력 방안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우리는 경제가 안보, 안보가 곧 경제인 시대에 살고 있다. 국제 안보 질서 변화에 따른 공급망 교란이 국민의 생활과 직결되어 있다"며 "새로운 현실에 맞게 한미동맹도 한층 진화해 나가야 한다. 말뿐이 아닌 행동으로, 양국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들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저와 바이든 대통령은 반도체·배터리, 원자력, 우주개발, 사이버 등 새로운 산업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며 "국제질서 변화에 따른 시장 충격에도 한미 양국이 함께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 첫걸음으로 한미 양국은 ▲공급망과 첨단 과학기술 등 경제안보 분야에서 수시로 소통하고 협력하기 위해 대통령실 간 '경제안보대화'를 신설 ▲외환시장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금융 안정성을 위해 양국 정상이 더 긴밀히 협의 ▲신형 원자로 및 소형모듈원자로(SMR)의 개발과 수출 증진을 위한 양국 원전 산업계의 공동의 노력 ▲미래 먹거리로 부상 중인 방산 분야의 FTA라고 할 수 있는 '국방 상호 조달 협정' 협의를 개시하기로 했다고 알렸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전쟁의 참화 속에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도움을 토대로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다"며 "세계는 이제 우리를 선진 민주국가, 세계 10위권의 경제강국, 문화대국으로 생각하고 있고, 이제는 국제사회가 우리에게 기대하는 역할을 주도적으로 수행해 책임과 기여를 다해야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대한 언급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인태지역은 한미 모두에게 중요한 지역이다. 한미 양국은 규범에 기반한 인태지역 질서를 함께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그 첫걸음은 인태경제 프레임워크(IPEF) 참여다. 우리의 역내 기여와 역할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 양국이 당면한 글로벌 현안에 대해 긴밀한 공조를 강조하면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비극이 조속히 해결되어 우크라이나 국민이 평화로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한미 양국이 국제사회와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알렸다. 이때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국민'을 "러시아 국민"이라고 실언했다가 바로 바로잡기도 했다. 

글로벌 백신 문제 등 세계 보건안보와 관련해서도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을 토대로 국제사회의 코로나 대응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며 "글로벌보건안보(GHS) 조정사무소를 서울에 설립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세계 보건안보에 기여하겠다"고 다짐했다. 덧붙여 "인류에 대한 실존적 위협인 기후변화에 대해 양국은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더욱 긴밀히 공조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끝으로 윤 대통령은 "오늘 바이든 대통령과 다진 우의와 신뢰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를 향한 양국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양국이 자주 소통하며 긴밀하게 협의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발언을 맺었다. 

바이든 대통령 "미국을 신뢰하지 않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니다"

마이크를 넘겨받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윤 대통령을 향해 "이렇게 임기 초기에 함께 회동하게 되어서 굉장히 영광이며, 개인적으로 대통령님을 더 알아갈 수 있게 되어서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아름다운 한국에 이렇게 다시 돌아오게 되어서 굉장히 좋다. 지금은 한미동맹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력하고, 생기와 활력이 가득 넘치는 그런 시기"이라고 말했다. 

우선 바이든 대통령은 방한 배경에 대해 "이번 방한은 특히나 흥미로운 시점에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아시아와 인태 지역 전반에 대해서 가진 기대가 뒤집히고 있는 그런 시기이기 때문"이라며 "그리고 더 많은 이런 일들이 벌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 행정부에서는 추구하는 경제전략이 있다. 이는 우리 경제의 몸집을 전방위로 키우기 위한 것이면서 이는 그 결실을 맺고 있다"며 "역사적인 글로벌 경제난에도 불구하고 우리 경제는 회복 탄력성을 입증하고 있다"고 자국 내 상황을 전했다. 

그러면서 "바로 어제 한 독립적인 분석에서는 미국 경제가 중국 경제보다 훨씬 더 빠르게 성장할 채비를 갖췄다고 전망했다. 이것은 1976년 이후 45년여 만에 처음이라고 할 수 있다"며 "우리의 동맹 관계는 한미동맹을 포함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긴밀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한미 양국) 국민들도 서로 그 어느 때보다 친밀하게 느끼고 있다. 우리 기업들도 함께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며 "이 모든 것이 저의 핵심적인 신념과 그 길을 같이 한다. 내가 오랫동안 말해 왔듯이 미국을 신뢰하지 않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덧붙여 "미국이라는 나라를 한 단어로 표현하자면, '가능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며 "그리고 낙관주의, 혁신과 장벽 타파를 위한 노력은 한국과 미국의 공통점이기도 하다"고 짚었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20일)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직접 안내를 받으며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삼성반도체 평택 캠퍼스를 시찰한 내용도 소개했다. 

그는 "어제 윤 대통령님과 나는 공장을 방문했다. 이곳에서는 한미 양국의 혁신이 함께 작용하면서 세계 최첨단의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었다"며 "그리고 나는 수십억 불에 이르는 투자를 삼성과 같은 한국 기업들이 미국에 집행해 준 것을 환영하는 바이다"고 말했다. 

그리고는 "이런 투자로 양국의 협력이 더욱 긴밀해질 것이고, 우리의 공급망을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의 공급망을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며, 우리 양국 경제의 경쟁력을 키워줄 것"이라고 제시했다. 

그런 다음 이날 정상회담에서 논의한 내용과 관련해 "제가 이미 말했는지 모르겠지만 이것은 지역 및 국제와 관련한 문제였다. 한미 간의 공조는 바로 이러한 공동의 발전 전략에 굉장히 중요하다고 윤 대통령님과 저는 생각하고 있다"며 "팬데믹 퇴치부터 글로벌 보건안보, 보건체계 강화까지 그렇게 함으로써 다음에 이러한 글로벌 보건 사태가 일어났을 때 더 잘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기후 문제 목표를 상향 설정하는 것부터 그 해결책의 모색을 가속화하는 것까지, 전기자동차를 공급하는 이런 문제들까지, 우리는 공동의 민주주의 가치를 수호하는 것부터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평화와 안정에 대한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것 등의 문제를 같이 다룰 것"이라며 "이러한 우리 동맹은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한국의 강력하고 역동적인 경제는 전 세계 경제에 강력한 예라고 할 수 있겠다"고 추켜세웠다. 

한국 국민들을 향해서 "이번에 한국 국민들이 보여준 우크라이나 국민에 대한 성원에 감사드리고 싶다"면서 "푸틴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단순히 유럽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는 민주주의에 대한 공격, 주권과 영토 불가침이라는 국제 핵심 원칙에 대한 공격이라고 생각한다"고 단호한 입장을 전했다. 그리고는 "한국과 미국은 국제적인 대응을 통해서 우리 동맹 및 전 세계 파트너들과 함께 러시아에 명백한 국제법 위반을 규탄하고, 러시아에 책임을 물을 것이며, 우크라이나 국민을 지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국에서의 마지막 일정에 대해서도 "내일(22일) 윤 대통령과 저는 한미 장병들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 장병들은 오늘뿐만 아니라 수십 년 동안 옆에서 같이 맹렬하게 함께 싸웠고, 오늘도 한국의 자주를 수호하기 위해서 함께 복무하고 있다"면서 "이는 바로 우리 동맹의 견고함과 힘의 상징이고, 모든 위협에 대처하는 우리의 임전 태세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오늘 저는 윤 대통령과 굉장히 우리의 긴밀한 관계를 강화하고, 지역의 안보 과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며 "여기에는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 우리의 억제 태세를 더욱 강화하는 것을 포함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서 노력하는 것도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대만 해협의 안정을 증진하고, 항행의 자유를 남중국해 및 여타 지역에서 보장하는 것도 포함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윤 대통령님, 이렇게 환대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고, 우리 동맹을 강화하고,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대하고자 하는 의지에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같이 일해 나가기를 고대하겠다"고 모두발언을 끝맺었다. 

이처럼 한미 양 정상은 모두발언을 통해 한미 간의 굳건한 동맹을 강조하면서도 각자의 상황에 맞게 차이점이 담긴 메시지를 내놓았다. 

태그:#윤석열, #바이든, #공동기자회견, #모두발언,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댓글1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