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30일 서울 중구 TV조선에서 열린 방송토론회에서 "나는 '세상을 바꾸는' 대통령이 되겠다" 를 내세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30일 서울 중구 TV조선에서 열린 방송토론회에서 "나는 "세상을 바꾸는" 대통령이 되겠다" 를 내세우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가 30일 생방송 TV토론에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키맨'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두고 "제 측근이라고 하는 건 지나친 것 같다"라며 "산하기관 직원 중 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다만 '유동규씨가 부동산 범죄에 연루됐을 가능성도 있냐'는 질문엔 "가능성이 전혀 없을 순 없겠죠"라며 "일선 직원에게 문제가 있더라도 제가 당연히 책임져야 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TV조선에서 생중계된 민주당 대선경선 후보 토론회에서 추미애 후보로부터 '<한겨레신문> 보도에 따르면 민간사업자 선정부터 이익배분 협약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후보자의 측근이라고 하는 유동규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관여한 사실이 내부 문건에서 확인됐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나'란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이에 박용진 후보가 '유동규씨는 다들 (이재명 후보)측근이라고 하는데 아니라고 하는 건가'라고 추가 질문을 이어가자, 이 후보는 거듭 "측근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이 후보는 "이분(유동규)이 원래 리모델링 하시던 분인데, 저희 (성남시장)선거를 도와주셨고 이후 시설관리공단에서 직원 관리하는 업무를 맡았는데 직원 관리를 매우 잘해서 경기관광공사 공모에서 (경기관광공사 사장으로)뽑았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후보는 "(그후)이분이 경기도에 경기관광공사가 영화 사업 투자를 하게 380억인가를 지원해달라고 해서 제가 그건 안 된다고 했더니 그만두고 나가버렸다"라며 "지금 선거 캠프에 있다는 설이 있는데 전혀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만 이 후보는 '숱한 (부동산 범죄)마귀들 중에 혹시 유동규씨도 그 중 하나였을 수도 있나'란 박 후보 질문에 "가능성이 전혀 없을 수는 없겠죠"라고 답했다. 이 후보는 "(대장동 개발 당시)제가 수없이 경계를 했고 하다못해 화장실에 '부패지옥 청렴천국'을 써붙여 놓고 회의 때마다 얘기를 했는데 정말 돈이 마귀이지 않나"라며 "그래서 걱정은 한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또 '유동규씨가 (범죄와)연관돼 있으면 인사 관리에 대해 정치적 책임을 지겠나'라는 박 후보 질문에 "그건 당연하다"고 했다. 이 후보는 "어쨌든 제가 관리하는 산하기관의 직원이고 거기서 문제가 생겼다면 일선 직원이 그랬더라도 제 책임"이라며 "당연히 책임져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이재명, #대장동, #유동규, #의혹, #화천대유
댓글3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