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판교대장동게이트 특검법 수용 촉구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판교대장동게이트 특검법 수용 촉구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특별검사 도입을 위해 당력을 총동원하고 있다. 당이 가동할 수 있는 모든 채널을 활용해 대여 공세를 연일 펼치고 있다. 탈당한 곽상도 의원 아들의 퇴직금 문제를 디딤돌 삼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경기도지사)를 비롯한 여권을 향해 역공을 취하는 것.

30일 하루만 해도 당 최고위원회부터 당대표 긴급기자회견, 당 소속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의 별도 성명까지 메시지가 쏟아졌다.

이준석 "성남의 왕 이재명, 화천대유 이익금은 성남 시민의 기름"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오전 '판교대장동게이트 특검법 수용 촉구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과거 이명박 대통령은 본인이 BBK를 설립했다는 동영상을 근거로 13년간 특검과 수사를 반복했다"라며 "그 당시 야당이던 민주당은 특검도 관철했고, 집권 이후에는 더더욱 강도 높은 수사를 통해 전직 대통령에게 법적 책임을 지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장동 설계를 본인이 했다는 이재명 이야기는 특검과 체계적이고 강한 수사의 근거가 되기에 충분치 않겠느냐"라는 것.

특히 "이재명 지사가 참 말이 많다. 본인이 봉고파직이니 위리안치니 하면서 자신이 왕이라도 되는 양 언급하는데, 이 지사가 자기 돈인 양 선심쓰듯 풀었던 재난지원금은 만백성의 피였고, 본인이 설계자라 떠들던 화천대유 이익금은 성남 시민의 기름이었다"라고 비난했다.

이 대표는 "민간업자 탐욕에 대대로 살아온 터전을 강제로 수용당한 대장동 원주민의 눈물이 떨어지고, 이 지사가 위기를 모면코자 아무 곳에나 질러대는 막말에 국민의 원망소리가 높다"라며 "이렇듯 '왕 놀이' 하고 있는 이 지사의 가면을 확 찢고 나니 변학도가 보인다"라고 꼬집었다.

'춘향전'의 일부 대목을 패러디함과 동시에, 이재명 지사의 과거 욕설 발언까지 상기시키는 중의적 표현으로 보인다. 그는 관련 여러 의혹들을 차례로 언급한 뒤 "국민의 이름으로 변학도 이재명에게 말하겠다"라며 "특검을 받아라. 그것만이 유일한 길이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 대표는 긴급기자회견 직전 가졌던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관련 발언을 아꼈지만, 김기현 원내대표 등 다른 최고위원들은 입을 모아 특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국민의힘 회의실 백드롭(배경 현수막)에는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다"라는 문구가 등장했고, 회의 참석자들 자리마다 마이크에 "이재명 판교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하라"라는 손피켓이 붙어 있었다.

'곽상도 옹호 여론' 인정한 이준석... "설득하겠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판교대장동게이트 특검법 수용 촉구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판교대장동게이트 특검법 수용 촉구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어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이준석 대표는 특검 촉구를 위해 곽상도 의원의 제명과 같이 협력할 용의가 있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대표는 "언론에서 아는 대로 (민주당이) 전혀 응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아, 민주당은 어떤 조건으로도 특검을 받지 않아야 될 이유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곽상도가 당을 떠난 뒤에도 더 강한 책임져야 한다는 내 판단에는 변함이 없다"라며 "곽상도에 대해 우리가 더 강한 책임을 묻는다고 한다면, 지금까지 민주당에서 이상직 의원 건이나, 아니먄 윤미향 의원 건 등에 대해 굉장히 미온적으로 언급했던 것과 대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기본적으로 곽상도 의원의 경우 지금까지 대여투쟁에서 상당히 강한 의견을 많이 냈던 이력이 있다"라며 "그렇기 때문에, 아무래도 곽상도 의원이 지금까지 했던 대여전선에서의 공헌을 생각하면서 개인적으로 안타까워하는 의원들이 있는 건 사실"이라며 당내 일각에 옹호 기류가 있음을 인정했다.

하지만 "그와 반대로 결국 대선에서 이기는 과정에서 화천대유 및 이재명 게이트 등 여러 사안이 곽상도 의원 아들의 해명이 잘 되지 않는 과도한 퇴직금 때문에 묻혀서는 안 된다는 인식 때문이라도 엄정한 처분을 바라는 목소리도 큰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제가 이걸 설득하는 과정도 당내에서 참 어렵겠지만, 아마 송영길 민주당 대표도 당내에서 특검 받자는 여론 만드는 게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또한 "하지만 지금까지 송영길 대표와 제가 누차 걸쳐 만들어온 협치 정신대로면, 두 건에 대해 송영길 대표도 노력해주지 않겠느냐"라며 "이미 민주당에서도 이상민 의원이 대선정국에서 특검의 불가피성을 언급한 바 있다. 민주당에서 그런 여론이 확대될 텐데, 송영길 대표도 통 큰 결단으로 화답했으면 좋겠다"라고 덧붙였다.

"각자 기조 하에서 당내 설득을 진행하는 과정 있었으면 좋겠다"라며, 곽상도 의원 건을 포함한 특검 관철을 각자 설득해내자는 요청이었다.

국민의힘 법사위 위원들 "친정권 검사 믿을 수 없어... 특검이 답이다"
 
국민의힘 소속 국회 법제사법위원인 조수진(오른쪽부터), 윤한홍, 유상범 의원이 30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장동 부동산 게이트' 특검 수용 촉구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국민의힘 소속 국회 법제사법위원인 조수진(오른쪽부터), 윤한홍, 유상범 의원이 30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장동 부동산 게이트" 특검 수용 촉구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같은 시각, 국민의힘 소속 국회 법사위 위원들은 국회 소통관에서 '대장동 부동산 게이트 특검 수용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친정권 검사들의 '대장동 수사팀' 공정성 믿을 수 없다. 특검만이 답이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의 수사를 총지휘하는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을 향해 "대표적인 친정권 검사로 박범계 법무부장관의 고교후배이고, 전담수사팀을 실질적으로 이끄는 4차장 검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징계실무를 담당했으며, 수사팀의 한 축을 담당하는 검사는 청와대 울산시장 개입 사건의 핵심인물인 송철호 울산시장의 사위로 알려졌다"라고 공격했다.

이들은 "이러한 사건 뭉개기 의심은 김오수 검찰총장의 침묵으로 더욱더 짙어진다"라며 "이제 우리 국민은 이재명 후보와 관련한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에 대한 특검을 요구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성남시장 당시 최대치적이고,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주장하는 이재명 후보는 왜 이토록 특검을 반대하는 것인가. 무엇이 드러나는 것이 두려운 것인가"라며 "이제 더 이상 특검을 늦출 수 없다"라는 주장이었다.

이들은 "이런 상황을 대비해 화천대유가 준비해둔 호화 법조인들이 이제 곧 정권 고위층과 검찰을 향해 대대적인 영향력 행사와 수사 개입을 할 것이다. 더더욱 수사의 공정성은 훼손될 수밖에 없다"라며 "그래서 특검만이 답"이라고 반복했다.  

태그:#이준석, #국민의힘, #대장동특혜의혹, #특검
댓글6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