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장수사진 촬영 봉사에 앞서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단체사진 장수사진 촬영 봉사에 앞서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김남규

관련사진보기


진정한 봉사를 실천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모인 28명의 청소년이 있습니다. 지난 20일 '인천 수요양원'에서는 청소년들이 어르신 분들께 장수사진을 촬영해 드렸습니다.

'청소년 장기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전국 각지에서 모인 28명의 청소년들은 요양원에 계신 어르신 분들께 장수사진을 촬영해드리고 그 모습을 다큐멘터리로 제작할 계획입니다. 청소년들에게 진정한 봉사에 대해 알리고, 삭막한 우리 사회의 기부의식 성장을 위한 취지로 2017년 2월부터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2017년 2월부터 28명의 청소년들은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장수사진 촬영에 필요한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서 모금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서울 홍대에서 청장프 팀원들이 모금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 오프라인 모금활동 서울 홍대에서 청장프 팀원들이 모금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 김남규

관련사진보기


처음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인 만큼 어려운 점도 많았고 힘든 점도 많았습니다. 요양원을 섭외하는 과정에서 거절도 당하였고, 청소년들이 장수사진을 촬영해드리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도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28명의 청소년들은 우리나라의 발전을 위해 애쓰신 어르신 분들께 '아름다운 사진'을 남겨드리자는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묵묵히 달려왔습니다.

지난 2월 15일 공식적인 활동이 시작되고, 오프라인 모금활동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직접 전단지, 모금함, 홍보물 등을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3월 4일 대구 오프라인 모금활동을 시작으로 서울 혜화, 서울 홍대 오프라인 모금활동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장수사진 촬영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장수사진 촬영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 김남규

관련사진보기


1. 봉사보조 학생    2. 메이크업 학생
▲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장수사진 촬영 봉사 1. 봉사보조 학생 2. 메이크업 학생
ⓒ 김남규

관련사진보기


사진 촬영 역학을 맡은 학생들이 장수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장수사진 촬영 봉사 사진 촬영 역학을 맡은 학생들이 장수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 김남규

관련사진보기


촬영역할을 맡은 학생들이 봉사모습을 촬영하고 있다.
▲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장수사진 촬영 봉사 촬영역할을 맡은 학생들이 봉사모습을 촬영하고 있다.
ⓒ 김남규

관련사진보기


또한, 청소년들은 자신의 SNS를 활용해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많은 분들의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덕분에 2월 15일부터 4월 30일 까지 목표 모금액 80만 원을 넘어 150만 원을 모았습니다.

기부금을 통해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팀원들은 장수사진 배경지, 화장품 등 장수사진 촬영에 필요한 물품을 구매했고, 프로젝트에서 제일 중요한 5월 20일 봉사를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청소년들로만 이뤄진 프로젝트여서 준비하는 과정에서 비용적인 면과 여러 면에서 힘든 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SLR 렌트에서 장비후원과, 따뜻한 하루에서 장수사진 액자를 전액 후원해주셨으며, '윤동희 고운매우리옷'에서 한복대여와 헤어 재능기부를 해주셨습니다.

많은 분들의 응원과 관심 속에 5월 20일 청소년 장기프로젝트는 '인천 수 요양원'에서 장수사진 촬영 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서울, 부산, 전주, 대구 등 전국 각지에서 이날 봉사를 위해 모인 청소년들은 성공적인 장수사진 촬영을 위해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습니다.

봉사보조를 맡은 친구들은 어르신 분들과 수다도 떨며 긴장을 풀어드렸고 메이크업을 맡은 친구들은 할머니·할아버지를 아름답게 만들어 드렸습니다.

사진 촬영 팀은 이날 촬영을 위해 사전에 사진관도 방문하여 장수사진 촬영방법을 배웠고, 이날 처음 만져보는 장비임에도 불구하고 무사히 촬영을 마쳤습니다.

또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기 위한 제작부서에서는 PD들의 주도 아래 촬영 팀이 봉사자들의 아름다운 모습을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단체사진
▲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장수사진 촬영 봉사 단체사진
ⓒ 김남규

관련사진보기


프로젝트에 작가로 참여한 서울 미림 여자 정보과학 고등학교 김다은 학생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또한, 봉사보조로 참여한 김효림·하진아 학생은 "많은 친구들과 좋은 인연을 맺게 되어서 정말 기쁘고 봉사를 진행하며 따뜻함을 많이 느낄 수 있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저는 이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저는 이번 프로젝트가 청소년들에게 좋은 자극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청소년들이 자발적인 봉사에 많이 참여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청소년 장기프로젝트는 6월 3일 '인천 수요양원'에 촬영한 장수사진을 전달할 예정이며, 3개월 동안의 활동이 담긴 다큐멘터리는 6월 중순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공식 페이스북과 유튜브, 그리고 네이버 TV 등을 통해 배포될 예정입니다.

각자의 삶을 살아가기 바쁜 이 시대의 사람들에게 진정한 봉사의 의미를 전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기부의 소중함과 따뜻함을 느끼게 해주고 싶다는 취지로 시작된 청소년 장기프로젝트는 5월 27일부터는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하반기 장수사진 촬영 봉사자를 모집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상반기 봉사자]
오상고 김남규 (기획자)
미림여자정보과학고 김다은 (기획보조 &작가)
안법고 최고은 / 경화여고 신예진 (PD)
부개여고 박주연 / 관양고 김태원 / 부개여고 김효은 / 수성고 김은지 (편집)
춘천여고 김고운 (내레이션)
옥련여고 조수빈 / 심석고 유지원 / 심석고 정혜린 / 서대전여고 왕유빈 (영상촬영)
수성고 조명지 / 한국디미고 박수범 (사진촬영)
양현고 박벼리 (촬영보조)
사곡고 탁용빈 / 관양고 하진아 / 삼계고 강예원 /  중랑중 안옥주 / 관양고 김효림 / 헤화여고 김다연 (봉사보조)
경원고 김수진 (디자인)
이지희 (자문위원)
이휘영 (타이틀 로고)


태그:#청소년 장기프로젝트, #장수사진 촬영 봉사, #청소년 프로젝트, #청소년 봉사, #영정사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