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군 위안부 타결을 위한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의 한국 방문 발표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일본군 위안부 타결을 위한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의 한국 방문 발표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최종 타결을 위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오는 28일 서울에서 열린다.

지난 24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위안부 타결을 위해 기시다 외무상의 연내 한국 방문을 전격 지시했다고 밝혔고, 우리 외교부는 27일 국장급 협의에 이어 28일 장관급 회담이 열린다고 공식 확인했다.

일본 NHK 방송에 따르면 지난 25일 기시다 외무상은 기자회견에서 "아베 총리의 지시를 받아 위안부 문제를 놓고 한국과의 올해 마지막 협의를 할 것"이라며 "28일 서울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게 됐다"고 밝혔다.

기시다 외무상은 "위안부는 매우 어려운 문제이지만, 타결을 위해 지혜를 짜내고 땀을 흘릴 용의가 있다"라며 "이번 방한은 그 노력의 일환이며, 조속한 타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회담 전망 '신중론', 위안부 타결 쟁점은?

아베 총리가 연말에 장관급 인사를 급파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그만큼 위안부 문제 타결을 위한 양국 정상의 의지가 강하고, 국장급 협의에서 어느 정도 의견 접근을 이룬 것 같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양국의 입장 차이가 워낙 커서 장관급 회담의 결과를 낙관할 수 없다는 신중론도 있다. 우선 일본 정부는 위안부에 대한 법적 책임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이미 끝났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에 큰 걸림돌인 위안부 문제를 연내 해결하기 위해 협의를 가속화 중"이라면서도 "(법적 책임이 끝났다는) 기존 입장은 당연히 변화가 없다"라고 재확인했다.

또한 위안부 문제를 놓고 이번 타결이 마지막이라는 우리 정부의 확인, 한국 및 외국에 설치된 위안부 소녀상의 철거를 요구하고 있다. 더 나아가 위안부 관련 자료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 중단도 포함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일본은 타결 방안으로 아시아 여성기금 사업을 확충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 대한 의료·복지를 지원하고, 아베 총리가 직접 사과 편지를 써서 전달하는 것을 검토하는 중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위안부 문제는 한일청구권협정에 포함되지 않았고, 일본 정부 차원의 법적 책임과 배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위안부 소녀상은 민간단체가 자발적으로 설치한 것이어서 정부가 철거를 강제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NHK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수용할 수 있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해결책이어야 한다"라는 박근혜 대통령의 언급을 소개하며 양국이 이번 회담에서 새로운 제안을 내놓을지 주목된다고 전했다.


태그:#일본군 위안부, #아베 신조, #기시다 후미오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