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담뺑덕' 효를 욕망으로 23일 오후 서울 왕십리CGV에서 열린 영화 <마담뺑덕> 시사회에서 학규 역의 배우 정우성, 덕이와 세정 역의 배우 이솜, 청이 역의 배우 박소영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마담뺑덕>은 심청전을 욕망의 텍스트로 바꿔보는 역발상에서 태동한 작품으로 사랑과 욕망, 집착이라는 인간의 감정을 덧입혀 제작된 치정멜로다. 10월 2일 개봉.

▲ '마담뺑덕' 효를 욕망으로 23일 오후 서울 왕십리CGV에서 열린 영화 <마담뺑덕> 시사회에서 학규 역의 배우 정우성, 덕이와 세정 역의 배우 이솜, 청이 역의 배우 박소영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마담뺑덕>은 심청전을 욕망의 텍스트로 바꿔보는 역발상에서 태동한 작품으로 사랑과 욕망, 집착이라는 인간의 감정을 덧입혀 제작된 치정멜로다. 10월 2일 개봉. ⓒ 이정민


|오마이스타 ■ 취재/이선필 기자| 고전 '심청전'이 치정 멜로 영화 <마담 뺑덕>이 돼 돌아왔다. 정우성, 이솜 주연으로 23일 서울 왕십리 CGV에서 언론에 첫 공개된 영화는 진한 욕망의 냄새와 캐릭터들의 갈등이 중심이 된 작품이었다.

연출을 맡은 임필성 감독은 이미 전작 <헨젤과 그레텔>을 통해 고전의 재해석을 시도한 전력이 있다. 임필성 감독은 "그간 전작들이 장르적으로 독특하다며 세계 평단에서는 인정을 받았지만 한국 관객들과 만날 기회가 적었다"며 "내 색깔을 잃지 않으면서도 관객 분들이 쉽게 느낄 수 있도록 선택했다"고 운을 뗐다.

고전 설화를 모티브로 삼았으면서 대놓고 19금이다. 우리가 흔히 알던 심청과 심봉사의 이야기가 아닌 뺑덕의 감정을 내세웠다. 임필성 감독은 "원작은 효를 강조한 윤리적 판타지라면 이건 반대의 얘기, 즉 욕망의 대가에 대한 이야기"라고 정의했다. 임 감독은 "심청이라는 인물에서 멀어진 느낌이 들 수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고전이라지만 공양미에 딸을 바치는 설정 등이 잔혹하다 느껴졌다"며 "잔혹한 판타지를 현대적으로 꼬고 싶었다. 심학규의 욕망이 딸에게 이어지는 욕망의 연대기를 그리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시나리오 받은 정우성 "왜 날 시험에 빠뜨립니까"

'마담뺑덕' 박소영, 캐나다에서는 볼 수 있어! 23일 오후 서울 왕십리CGV에서 열린 영화 <마담뺑덕> 시사회에서 미성년자라서 작품관람을 하지 못하는 아쉬움을 이야기하던 청이 역의 배우 박소영이 캐나다에서는 15세 관람가라는 학규 역의 배우 정우성의 이야기를 들으며 놀란 모습을 하고 있다.  <마담뺑덕>은 심청전을 욕망의 텍스트로 바꿔보는 역발상에서 태동한 작품으로 사랑과 욕망, 집착이라는 인간의 감정을 덧입혀 제작된 치정멜로다. 10월 2일 개봉.

▲ '마담뻉덕' 박소영, 캐나다에서는 볼 수 있어! 23일 오후 서울 왕십리CGV에서 열린 영화 <마담뺑덕> 시사회에서 미성년자라서 작품관람을 하지 못하는 아쉬움을 이야기하던 청이 역의 배우 박소영이 캐나다에서는 15세 관람가라는 학규 역의 배우 정우성의 이야기를 들으며 놀란 모습을 하고 있다. <마담뺑덕>은 심청전을 욕망의 텍스트로 바꿔보는 역발상에서 태동한 작품으로 사랑과 욕망, 집착이라는 인간의 감정을 덧입혀 제작된 치정멜로다. 10월 2일 개봉. ⓒ 이정민


출연 배우의 조합이 신선하다. 관록이 묻어날만한 정우성과 신예 이솜이 전면에 나섰다. 각각 대학 교수 심학규와 시골 처녀 덕이로 분한 이들은 시나리오를 읽고 캐릭터적인 면에서 큰 매력을 느꼈음을 고백했다.

"한 인간으로서 공감이 안 되는 부분도 있었기에 학규를 잘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뒀다"던 정우성은 "그럴수록 피하지 않고 심학규를 더 강렬하게 표현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작품 선택에 있어서 "처음엔 하지 않겠다고 생각했다가 지금 안 하면 또 언제 이런 캐릭터를 만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고민하면 할수록 이 캐릭터가 끌렸다"고 말했다. 

이번 영화로 첫 주연을 따낸 이솜은 "<마담 뺑덕> 안에 사랑을 하면서 느낄 수 있는 모든 형태의 감정이 담겨 있다고 생각했다"며 "덕이를 최대한 이해하려고 했으며 첫사랑에 순수함이 컸던 만큼 지독한 사랑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해석을 전했다. 이어 이솜은 "시나리오 받을 때 사실 제목만 보고 코미디인가 생각했다"며 "덕이의 감정 폭이 다양하고 넓어서 꼭 도전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캐스팅에 대해 임필성 감독은 "정우성씨가 시나리오를 받고 왜 자길 시험에 빠뜨리나라고 했다"며 "(그만큼 고민이 컸겠지만) 감독으로서도 큰 도전이었다"고 말했다. 임 감독은 "감독 생활 중 가장 잘 생기고 예쁜 배우랑 작업한 거 같다"며 "정우성씨가 캐스팅 안 됐다면 이 영화를 안 찍었을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한편 영화 <마담 뺑덕>은 악처의 상징이었던 덕이가 심학규에게 버림받은 후 재회를 꾀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개봉은 오는 10월 2일이다.

'마담뺑덕' 심청전 역발상 23일 오후 서울 왕십리CGV에서 열린 영화 <마담뺑덕> 시사회에서 배우 박소영, 정우성, 이솜과 임필성 감독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마담뺑덕>은 심청전을 욕망의 텍스트로 바꿔보는 역발상에서 태동한 작품으로 사랑과 욕망, 집착이라는 인간의 감정을 덧입혀 제작된 치정멜로다. 10월 2일 개봉.

▲ '마담뻉덕' 심청전 역발상 23일 오후 서울 왕십리CGV에서 열린 영화 <마담뺑덕> 시사회에서 배우 박소영, 정우성, 이솜과 임필성 감독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마담뺑덕>은 심청전을 욕망의 텍스트로 바꿔보는 역발상에서 태동한 작품으로 사랑과 욕망, 집착이라는 인간의 감정을 덧입혀 제작된 치정멜로다. 10월 2일 개봉. ⓒ 이정민



정우성 마담 뺑덕 이솜 박소영 임필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