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통합진보당 김제남, 정진후, 박원석 서기호 의원이 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제명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통합진보당 김제남, 정진후, 박원석 서기호 의원이 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제명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1단계. 비례대표 의원 4명 제명
2단계. 지역구 의원 및 강기갑 대표 탈당
3단계. 창당 준비위 등 신당 창당 준비 및 대선 논의 위한 원탁회의 발족

7일, 박원석·서기호·김제남·정진후 의원의 제명으로 통합진보당 분당 1단계가 마무리됐다. 본격적인 분당 국면에 첫발을 내디딘 것이다. 지난해 12월 창당한 통합진보당은 9개월 만에 두 동강 나게 됐다.

비례대표 의원 제명 다음 단계는 강기갑 대표의 탈당과 지역구 의원 3명의 탈당이다. 이날 제명 당한 박원석 의원은 강 대표의 탈당 여부에 대해 "(우리와) 같이 갈 것"이라며 "조만간 단식을 끝내고 몸 추스르시는 대로 대표직 진퇴 여부를 포함해서 (입장을) 밝히실 것"이라고 말했다.

복수의 통합진보당 관계자에 따르면, 강기갑 대표도 탈당을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3일부터 시작된 단식으로 쇠약해진 강 대표의 몸을 추스르는 것이 급선무다. 강 대표는 비례대표 의원 제명 직후 병원으로 향했다.

강 대표가 탈당할 시점이 신당권파 의원 3명보다 앞설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통합진보당 핵심 당직자는 "수일 안에 강 대표가 탈당하고 지역구 의원들이 뒤이어 탈당할 수도 있다"며 "탈당의 정확한 시점은 예정되지 않았지만 2~3일 뒤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비례의원 제명 시작으로 신당권파 탈당 줄이을 듯

통합진보당 분당 위기의 책임을 통감하며 단식농성을 벌였던 강기갑 대표가 7일 오후 5일째 농성을 벌였던 대표실에서 들것에 실려나와 병원으로 옮겨지고 있다.
 통합진보당 분당 위기의 책임을 통감하며 단식농성을 벌였던 강기갑 대표가 7일 오후 5일째 농성을 벌였던 대표실에서 들것에 실려나와 병원으로 옮겨지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소속 의원과 당 대표의 탈당 움직임에 맞춰 당원들의 대거 탈당도 예고된다. 유시민 전 공동대표를 필두로 한 국민참여당계는 소속 당원 3000여 명의 탈당계를 받아 놨다. 이른 시일 내에 한꺼번에 탈당계를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당장 이날, 통합진보당 소속 배진교 인천 남동구청장과 조택상 인천 동구청장이 탈당을 선언했다. 이들은 "작금의 당 사태를 보며 더 이상 통합진보당에 함께할 이유를 찾을 수 없었다"며 "당을 떠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당을 떠나지만 진보정치의 혁신을 위해 묵묵히 나갈 것"이라고 말해, 신당권파와 뜻을 함께할 것임을 밝혔다.

권영길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한 구 민주노동당 창당 핵심 멤버도 강 대표가 탈당한 직후 탈당할 예정이다. 복수의 통합진보당 관계자는 "탈당한 권 전 대표가 원탁회의를 꾸릴 것"이라고 전했다. 노동계·통합진보당 탈당파 등이 함께할 원탁회의는 올 대선 방안을 논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원탁회의에서 독자 후보를 낼지 여부 등을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원탁회의의 발족과 동시에 신당 창당 추진위원회 등도 꾸려질 전망이다. 아직 신당 창당을 위한 명확한 그림을 그려지지 않은 상황. 조직 기반이 약한 것이 문제다. 민주노총이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를 전면 철회했지만, 이 흐름이 신당 창당으로 쏠리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신당권파는 민주노총 산별 단위로 논의해 지도부부터 결합하게 될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

빠르게 진행되는 분당... "내부 성찰과 자기 반성 없다"

통합진보당의 분당은 거스를 수 없는 단계에 다다랐다는 평이다. 그러나 신당권파 내부에서도 회의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신당권파 측 핵심 당직자는 "당을 만들 때 중요한 것은 왜 만드냐와 왜 우리에게 표를 줘야 하느냐"라며 "단순히 통합진보당이 나쁜 당이니 우리(신당)에게 표를 달라고 할 수 있겠지만, 지금은 명분이 약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분당 때는 우리 스스로에 대한 성찰과 반성이 있었지만 지금은 그런 게 없다"며 고개를 저었다.

실제, 신당권파 측 움직임에는 통합진보당을 빠져나가겠다는 조급함만이 관측된다. 지난 9개월간의 과정을 되짚어보는 성찰과 자기반성은 찾아보기 힘들다. 분당 이후 신당권파가 어떤 모습과 진정성·호소력을 갖고 '진보정당'으로서의 내용물을 채워나갈지가 관건이다.

한편, 이 같은 분당 흐름에 구당권파의 반발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제명 의총를 두고 신당권파와 구당권파의 당헌당규 해석이 정반대로 갈려 법적 싸움으로도 비화될 수 있다. 국민참여당이 통합진보당과 합치면서 안고 온 빚 8억 원을 누가 갚느냐 역시 송사로 번질 수도 있다. 구당권파는 빚을 진 당사자가 갚아야 한다고, 참여계는 정당법에 따라 당이 갚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태그:#통합진보당, #분당, #제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