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손학규 대표에게 수첩에 적힌 메모를 보여주며 얘기하고 있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손학규 대표에게 수첩에 적힌 메모를 보여주며 얘기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민주당이 '김윤옥 로비 몸통' 정국을 벗어나 '청와대 대포폰'으로 당력을 집중시킬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씨가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했단 의혹을 제기한 강기정 의원(민주당)에게 '집중 포화'를 퍼부으며 '청와대 대포폰' 의혹에 '물타기'로 대응하는 여권의 전략에 휩쓸릴 이유가 없단 판단에서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오전 열린 의원총회에서 "강 의원도 거기에 대한 자료를 갖고 있고 저도 백업할 수 있는 자료를 갖고 얘기를 나눴지만 그만 하자고 (강 의원을) 설득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검찰에서도 아주 극악범이 아닌 이상 부부를 함께 구속하는 경우가 없다"며 "한나라당이 아무리 전 영부인 두 분을 공격했다지만 (강 의원에게) 자제하는 게 필요하다고 했다"고 말했다. 또 "영부인 문제로 대포폰 문제가 덮인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윤옥 로비 몸통' 의혹이 정국을 뜨겁게 달구는 가운데,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의 '꼬리자르기' 수사 행태를 여실히 증명한 '청와대 대포폰' 문제가 상대적으로 덮인 점을 지적한 것.

그는 이어, "제 경험상 영부인 문제를 너무 많이 말하는 것도 국민들로부터 그렇게 좋게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대포폰이 묻혀서도 안 된다"며 "이제 영부인 말씀은 이 정도로 끝내자, 만약 필요하다고 하면 검찰에서 수사할 수 있도록 하자"고 말했다.

박지원 "열악한 조건 청원경찰 위한 입법, 당연한 일"

대우조선해양 사장 연임로비 의혹과 관련, 이명박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가 '로비의 몸통'이라고 주장한 강기정 의원이 4일 오전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백원우 의원과 얘기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사장 연임로비 의혹과 관련, 이명박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가 '로비의 몸통'이라고 주장한 강기정 의원이 4일 오전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백원우 의원과 얘기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박 원내대표는 '김윤옥 로비 몸통' 공방의 일환으로 "청목회 집중 로비 대상 강기정"을 부각시키는 여권의 전략에 대해선 불쾌감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국회의원은 열악한 조건에서 어려운 일을 하고 있는 청원경찰을 위해서 입법을 하는 것이 당연한 의무이고 할 일"이라며 "여·야 의원들이 공감해서 그런 법안을 통과시키고 10만 원짜리 후원금을 받은 게 그렇게 문제인가"라고 반문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나도 두렵다, 만약 간첩이 제 후원계좌에 10만 원 후원금 넣었다면 박지원을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빨갱이로 집어넣겠다는 것 아니냐"며 "왜 이렇게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는지 참으로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문화일보>가 전날(3일) 보도를 통해 강 의원을 청목회의 집중 로비 대상이라고 보도한 것에 대한 반박도 곁들여졌다.

박 원내대표는 "강 의원이 아무리 후원회비 명부를 확인해도 광주청목회 외 후원금을 낸 청목회 회원은 49명, 490만 원만 들어왔다고 한다"며 "이것이 그리 큰 죄인가, 국회의원은 누구나 하루에 수십 번 사진을 찍어주고 사인을 해준다"고 말했다.

강 의원이 광주청목회로부터 지난 8월 감사패를 받았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지역구에 있으면 이 단체, 저 단체에서 감사패를 가져온다"며 "강 의원이 특별한 관계가 있어 감사패를 받고 사진을 찍었다는 게 말이 되나, 그렇다면 저는 5천 번도 더 잡혀가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총리실이 국회의원에게 사건 무마 지시... '형님' 있어 가능한 일"

박 원내대표는 뒤늦게 알려진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무마 노력 사실을 언급하며 '청와대 대포폰'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 추진을 당론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3일 검찰에 따르면,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점검1팀이 검찰 수사 의뢰 3일 전인 7월 2일 'KB 강정원 행장 비리 관련 보고(김종익 관련)'라는 A4 용지 2장짜리 문건을 작성, 한나라당 의원과 금융감독원을 동원해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을 무마하려고 했다.

이 문건에는 불법사찰 피해자 김종익 전 NS한마음 대표와 관련된 내용을 권택기 한나라당 의원에게 통보해 먼저 의혹을 제기하게 하는 방법으로 "김종익씨 쪽 지원세력들의 예봉을 꺾게" 하잔 내용이 담겨 있다. 또 "김씨 관련 추가 물증이 확보될 때마다 의혹에 대해 적극적으로 공세를 시도할 필요가 있다"며 "국회에서 의혹을 제기하고 금감원 등에서 진상을 조사하도록 조치한다"는 내용도 있다.

하지만 검찰은 "이 문건이 실제로 권 의원이나 금감원에 전달되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에 박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국회의원이 총리실의 지시를 받아서 김종익씨 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그런 일을 한다고 하면, 민간인 불법사찰의 몸통이 누구겠나, '형님' 아니냐"며 "형님이 있으니깐 (총리실이) 이런 권한을 쓸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이 불거진 직후부터 '몸통'으로 지목된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이 배후에 있단 얘기다.

한나라당 이상득 의원이 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정해걸 의원의 얘기를 듣고 있다.
 한나라당 이상득 의원이 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정해걸 의원의 얘기를 듣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그는 이어, "대포폰 문제가 명명백백하게 매일 밝혀지고 있다"며 "이에 대해선 당력을 총경주해서 모든 야당과 국민과 함께 특검과 국정조사를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환균 서울중앙지검장, 대포폰 조사 반대했다는데 사실인가"

한편, '청와대 대포폰' 의혹을 처음 제기했던 이석현 민주당 의원도 밝혀지지 않은 관련 의혹들을 정리해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 주장에 힘을 실었다.

이 의원은 "검찰이 '청와대 대포폰'이 폭로되자 사건을 축소하는 데 급급하다"며 ▲남경필 의원(한나라당) 내사보고서 외 확보한 내사보고서 내용 및 이를 재판에 활용하지 않은 이유 ▲대포폰을 지급한 청와대 최아무개 행정관 컴퓨터 미조사 이유 ▲최아무개 행정관이 밝힌 대포폰 지급 이유 ▲대포폰 지급 시 이용된 퀵서비스 추적 여부 등을 추가로 밝혀야 할 의혹으로 꼽았다.

이 의원은 또 "'윗선'으로 지목된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과 최아무개 행정관이 포항 출신이고 이미 기소된 이인규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 김충곤 점검1팀장, 장아무개 주무관 모두 동향" 이라며 "누가 이렇게 못자리 내듯이 인사를 했는지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귀남 법무부 장관이 시인했듯 검찰 수사팀이 시내 모처에서 최 행정관을 수사했는데 당초 노환균 서울중앙지검장이 그 조사를 반대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것이 사실인지, 사실이라면 왜 반대를 했는지 밝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태그:#민간인 불법사찰, #민주당, #박지원, #강기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