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천에서 확인한 큰주홍부전나비
 대전천에서 확인한 큰주홍부전나비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대전환경운동연합은 지난 5월 26일 대전천 옥계교 인근에서 국제적으로 보호받고 있는 큰주홍부전나비 서식을 확인했다.

큰주홍부전나비는 국제자연보전연맹에서(IUCN) 준 위협종으로 등재하여 보호종으로 지정됐다. 국내에서는 주로 경기북부에서 관찰되던 종이지만, 최근 지속적으로 남하하면서 전국적으로 분포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큰주홍부전나비는 최근 지구온난화로 대부분의 생물이 북상하고 있는 것과 달리 남하하고 있는 특이한 종이다. 지속적인 조사와 연구를 통해 이런 현상을 분석할 필요가 있는 종이다.

큰주홍부전나비는 26~41mm의 크기로 매우 작은 나비에 속한다. 대전지역에서는 2008년 월평공원에서 수컷 1개체, 2016년 갑천상류에서 확인되었고, 이후 갑천유역에서 종종 확인됐다. 대전천에서는 이번에 최초로 확인이 되었다.
 
2019년 금강에서 확인한 큰주홍부전나비의 모습
 2019년 금강에서 확인한 큰주홍부전나비의 모습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큰주홍부전나비는 주황색 뒷면이 매우 인상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유럽지역에서는 거의 절멸하여 보호종으로 지정받아 보호받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분포지역이 넓어지고 있다.

고라니가 세계적인 멸종위기종이지만 국내에는 매우 흔하게 확인되어 유해조수로 등록되는 상황까지 된 것과 비슷하다. 큰주홍부전나비는 유해조수로 등록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오히려 국내에 정확한 서식밀도와 분포 등을 조사하고 생태습성 등을 확인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토대로 국제 보호종인 주홍부전나비 생태를 국제적으로 공유하면서 종보전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우리나라의 생태정책의 수준을 높이는 일이 될 것이다. 국제흐름을 함께 하는 정책을 발굴하는 의미 있는 시도가 가능한 종이다.

대전시역시 마찬가지로 대전지역의 큰주홍부전나비 서식지역을 확인하고, 기후위기 변화에 큰주홍부전나비 등의 생물 등의 변화를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다른 지역에 비해 오래 전부터 큰주홍부전나비가 서식했고, 영역이 확대되어 가는 과정을 모니터링 하면서 국제 공조에 앞서 나서기를 희망해 본다.

태그:#큰주홍부전나비,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천, #최초확인, #국제공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날로 파괴되어지는 강산을 보며 눈물만 흘리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자연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대전환경운동연합 회원이 되시면 함께 눈물을 흘리고 치유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하기! https://online.mrm.or.kr/FZeRvcn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