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세청.
 국세청.
ⓒ 김종철

관련사진보기

 
최근 소셜미디어 등으로 큰 인기를 얻은 유명 인플루언서와 유투버 등이 고수익을 올리면서도 거액의 세금을 탈루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가운데는 연예인을 비롯해 프로 운동선수와 웹툰 작가 등도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세청은 9일 이같은 신종 플랫폼 사업자 등 84명을 상대로 강도높은 세무조사에 착수했다고 발표했다.

국세청이 이날 공개한 조사대상자는 크게 4가지로 나뉜다.  1인 기획사를 설립하고 소득을 누락시켜온 연예인과 운동선수, 웹툰작가 등과 함께 유투브 광고 수입 및 후원금을 신고 누락한 유튜버, 인플루언서 등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 지역 사회 영향력으로 불공정거래와 탈세를 해 온 지역 건설 업체 등이 포함됐다.

유명 연예인과 유튜버, 웹툰작가 등 수십억 세금 탈루...국세청 "강도높은 세무조사"
 
국세청이 공개한 유명 유튜버의 세금 탈루 정황도.
 국세청이 공개한 유명 유튜버의 세금 탈루 정황도.
ⓒ 국세청

관련사진보기

 
실제 유명 주식 유튜버 A씨는 온라인 정보 업체를 설립한 후, 홈페이지를 통해 투자정보를 올리면서 회원들을 모집했다. 지난 주식시장 상승 과정에서 해당 업체의 매출이 4배 이상 급증하는 등 크게 성장하자, 그는 동영상 판매 수입 수십억 원을 차명계좌를 통해 관리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또 직원 이름으로 별도의 회사를 만들어 각종 비용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이어 재테크 방송으로 유명한 유튜버 B씨는 가상자산 거래소를 홍보하면서, 시청자들을 해당 거래소에 가입시킨 후 거액의 수수료를 코인 등으로 받았지만 세무 당국에 신고하지 않았다. 또 방송 수입과 시청자 후원금도 친인척과 직원 명의로 받으면서 막대한 세금을 탈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대형 포털사이트 등에 웹툰을 연재해 온 유명 작가 C씨도 수 억원에 달하는 부가가치세를 탈루하고, 자신 가족의 인건비를 허위로 계산해 세금을 탈루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또 소셜네트워크 등에서 많은 팔로워를 거느린 인플루언서 D씨는 한정 판매 의류를 소개하면서 계좌이체 결재를 유도하고, 거액의 소득을 탈루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국세청은 이들이 탈루 소득으로 고가의 부동산과 억대의 슈퍼카 등을 구입하는 등  호화로운 생활을 해왔다고 밝혔다.
 
국세청은 9일 온라인서비스를 통해 거액의 세금을 탈루해 온 유명 유튜버와 연예인, 웹툰작가 등 84명을 상대로  강도높은 세무조사에 착수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수억대의 슈퍼카를 구입하는 등 호화로운 생활을 해왔다고 국세청은 밝혔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 관련없음.
 국세청은 9일 온라인서비스를 통해 거액의 세금을 탈루해 온 유명 유튜버와 연예인, 웹툰작가 등 84명을 상대로 강도높은 세무조사에 착수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수억대의 슈퍼카를 구입하는 등 호화로운 생활을 해왔다고 국세청은 밝혔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 관련없음.
ⓒ 국세청

관련사진보기

 
오호선 국세청 조사국장은  "일부 유튜버와 플랫폼 사업자 등은 대중 인기와 온라인 시장 지배력을 통해 고수익을 누려왔다"면서 "그럼에도 세법상 의무를 이행하지 않고, 온라인 산업 생태계의 경쟁질서와 건전한 성장을 막고있다"고 말했다. 

오 국장은 "코로나 19와 복합 경제위기로 대다수 국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기에 오히려 안정적인 고소득을 향유하면서 호화 사치생활을 해 온 일부 연예인과 인플루언서의  탈세 혐의에 강도높은 검증을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국세청, #유튜버, #인플루언서, #세무조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공황의 원인은 대중들이 경제를 너무 몰랐기 때문이다"(故 찰스 킨들버거 MIT경제학교수) 주로 경제 이야기를 다룹니다. 항상 배우고, 듣고, 생각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