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9일 방영된 SBS '런닝맨'의 한 장면

지난 29일 방영된 SBS '런닝맨'의 한 장면 ⓒ SBS

 
지난해 TV 예능이 발견한 수확 중 하나는 tvN <뿅뿅 지구오락실>과 출연진들이었다. 익숙한 형식의 각종 게임을 놓고 예측 불허의 행동으로 제작진을 당황시킴과 동시에 신선한 웃음을 선사한 이들은 이후 각종 방송 '러브콜 1순위'로 손꼽힐 만큼 예능 대세로 떠올랐다. 

그중 한 명인 안유진(아이브)은 소속팀의 인기와 더불어 새로운 세대를 대표하는 유망주로 손꼽기에 부족함 없는 인물이다. 2022년 예능 활약 못잖게 아이브는 '일레븐', '러브 다이브', '애프터 라이크' 등 3연속 히트와 더불어 연말 각종 시상식의 대상과 신인상을 동시에 석권하는 맹활약을 펼쳤다.  

팀의 리더이기도 한 안유진은 본업인 음악과 예능 양쪽 모두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2023년에도 큰 기대감을 선사하고 있다. 때마침 <지구오락실> 시즌2의 촬영 돌입과 더불어 MBC <라디오스타>, SBS<런닝맨> 등 연이은 인기 TV 예능 출연을 통해 안유진은 또 한번 주목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간 없는 토끼'로 등장한 <런닝맨>
 
 지난 29일 방영된 SBS '런닝맨'의 한 장면

지난 29일 방영된 SBS '런닝맨'의 한 장면 ⓒ SBS

 
지난 29일 방영된 <런닝맨>은 '간 없는 토끼' 레이스로 꾸며졌다. 이날 방송에선 대세 아이돌 아이브가 멤버 전원이 초대손님으로 등장해 다채로운 입담, 어설픈 개인기의 대향연으로 웃음을 선사했다. 3팀으로 나눠진 이들 중 한 명은 이른바 '간 없는 토끼'로 정체를 숨긴 상태였고 이를 찾아내는 게 이번 레이스의 주제였다.  

이른바 '마피아 게임'의 변형으로 진행되면서 간 없는 토끼가 있는 팀에게만 밑간이 덜 된 음식이 제공되었고 이를 유추해 출연진은 범인 찾기에 몰두했다. 유독 싱거운 태국 음식과 국밥이 연달아 안유진이 속한 팀에게 제공되면서 <런닝맨> 멤버들과 아이브는 안유진을 의심하기 시작했지만 덩달아 수상한 행동을 하던 전소민으로 인해 의혹의 시선은 분산되었다.

결과는 안유진이 간 없는 토끼라는 사실로 드러났지만 다수의 출연진은 전소민을 지목하는 바람에 벌칙의 대상이 되고 말았다. 예능 고수들도 표정 관리가 쉽지 않은 게임 특성을 감안하면 아직 예능 초보에 불과한 안유진은 주어진 역할에 맞게끔 성공적으로 미션을 수행했다. 

맑은 눈의 '예능 광인'
 
 지난 11일 방영된 MBC '라디오스타'의 한 장면.

지난 11일 방영된 MBC '라디오스타'의 한 장면. ⓒ MBC

 
지난해 <지구오락실>을 하면서 많은 이들은 안유진을 '맑은 눈의 광인'이라는 애칭으로 불렀다. 카메라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이에 맞춰 자기 자신을 다양하게 변신시키는 다채로운 능력은 이내 시청자들의 주목을 이끌어 냈다. 아이돌로서의 자아 vs. 예능인으로서의 자아 등 상반된 성격이 있다고 스스로를 설명할 만큼 어느 영역에서건 최적의 적응력을 보여준다. 

사실 안유진의 예능감은 오래전부터 눈썰미 좋은 시청자들에게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지난 2019년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2>에 대저택 주인님의 막내딸이라는 캐릭터로 고정 출연하면서 김구라를 비롯한 여러 방송계 선배들 사이에서 주눅 들지 않고 입담과 행동을 보여준 인물이기도 하다.

그런 인연으로 지난 11일 초대손님으로 등장한 <라디오스타>에선 그때의 이야기와 더불어 <지구오락실>, 아이브 활동에 대한 다채로운 일화를 공개하기도 했다. 함께 출연한 배우 한가인이 "엄마의 입장에서 봤을 때 (안유진이) 바른 느낌이 있다"라고 언급할 만큼 반듯한 이미지, 여기에 덧붙여진 똑 부러진 말솜씨는 '예능인' 안유진에겐 최적의 강점을 마련해준다. 

대세 활약 기대되는 2023년
 
 2022년 큰 사랑을 받았던 tvN '뿅뿅 지구오락실'의 한 장면.

2022년 큰 사랑을 받았던 tvN '뿅뿅 지구오락실'의 한 장면. ⓒ CJ ENM

 
이번 <런닝맨>에서도 안유진의 논리 정연한 입담은 눈길을 모았다. 성악설 대 성선설을 주제로 토론 형식으로 진행된 게임에서 성악설에 의견을 보태 "나쁜 행동은 가르치지 않아도 안다. 악함이 내재되어 있다는 거다"라며 출연진들의 귀를 솔깃하게 만든다.  

롤모델로 <런닝맨> 전소민을 손꼽을 만큼 범상찮은 예능감을 지닌 안유진의 활약을 기대하는 팬들에겐 얼마 전 반가운 소식도 들려왔다. 최근 <지구오락실> 시즌2가 핀란드에서 촬영이 시작되었다는 한 언론의 보도가 전해지면서 맑은 눈의 광인이 보여줄 대활약에 다시금 관심이 모아진다. 

웹예능과 자체 리얼리티 출연에 집중하고 해외 활동에 치중하면서 지상파 및 케이블 TV 예능 고정 출연으로 눈길을 사로 잡는 케이팝 아이돌을 찾아보기 어려운 요즘 안유진의 존재는 그래서 더욱 중요하게 여겨진다. 20대의 패기와 당당함, 그리고 엉뚱함이 결합된 케이팝 대표 걸그룹 리더의 2023년 예능 활약에 큰 기대를 거는 이유이기도 하다. 
덧붙이는 글 필자의 블로그 https://in.naver.com/jazzkid 에도 수록되는 글 입니다.
안유진 런닝맨 아이브 라디오스타 지구오락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