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이철우 의원님께.

저는 김천에 사는 주민입니다. 분란과 갈등에 더해 분노를 몰고 다니는 사드로 지금 우리 김천에 사는 사람들은 흉흉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잘 아시지요? 매일 저녁 시청 앞에서 그리고 김천역 광장에 모여 사드 반대 촛불 집회를 열고 있습니다.

2일로 9일째입니다. 농사일을 끝내고 직장을 마치고 모여 촛불을 드는 우리들의 마음도 착잡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민(民)과 관(官)이 힘을 모아 사드반대김천투쟁위원회를 꾸려 우리 시민의 뜻을 다각도로 알리며 싸우고 있습니다.

아침밥을 거르고 결행한 상경 항의 집회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하는 김천시민들이 1일 오후 김천역 광장에서 열린 촛불집회에서 사드배치 반대 펼침막을 들고 있다.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하는 김천시민들이 1일 오후 김천역 광장에서 열린 촛불집회에서 사드배치 반대 펼침막을 들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1일에는 시민 1200여 명이 상경하여 항의 집회를 했습니다. 시장을 비롯한 대표단이 국방부를 방문, 한민구 장관과 대화를 하였지만 한 치의 진전도 없었습니다. 이 사드 문제는 이미 국방부 장관의 손을 떠나 있다는 느낌을 받고 내려왔습니다. 국가가 도대체 뭡니까. 이 정부는 왜 우리 순박한 시민을 이렇게 혼란에 빠지게 만드는 것입니까. 왜 불편한 시간을 보내게 만들고 화나게 하는지요. 대통령과 정부 그리고 정치인들은 국민을 기쁘고 행복하게 해 주어야 정상 아닌가요?

지인이 우리 지역 국회의원인 의원님에 대한 동영상을 하나 보내왔습니다. 여당인 새누리당 의원들이 정세균 국회의장의 개회사를 문제 삼아 의장실을 찾아가서 항의하는 동영상이었습니다.

다른 것은 차치하고 사드 문제만 생각해 보려 합니다. 정 의장은 사드 배치 결정에서 국민과 소통이 부족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지금 사드 문제는 우리 김천의 가장 큰 현안입니다. 많은 시민들이 사드 배치를 반대하고 있다는 것쯤은 족히 아실 줄 믿습니다.

그러나 의원님은 들끓는 지역 여론을 외면하고 한반도에 사드가 꼭 배치되어야 한다며 결기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그것이 북한의 핵미사일을 방어해 줄 수 있는 무기이고, 북한의 공격으로 우리 국민을 보호해 주는 것이라는 의원님 주장이 옳다면 생활상의 침해를 받더라도 배치되어야 할 것입니다.

지역민과 괴리된 생각으로 무장한 의원님

그러나 그 방면의 많은 학자들이 사드는 북한의 핵미사일 방어용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한민족의 안위를 지켜주는 무기가 되지 못한다고 결론 내고 있습니다. 이것은 지각 있는 보수적 군사 전문가들도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백 보를 양보해서 생각해 봅시다. 사드가 대북 방어용으로 필요하다고 칩시다. 그렇다면 우리 정부가 먼저 국가 안보를 위해서 사드에 대해 배치를 생각하고 구입해야 옳지 않았을까요.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사실상 미국의 강청에 의해 사드 한반도 배치가 추진되지 않았습니까. 의원님 논리대로라면 정부가 직무를 방기한 것이 됩니다.

미국 정부는 그동안 줄기차게 사드의 한반도 배치를 요청해왔을 겁니다. 그러나 네 개 강국 사이의 미묘한 외교적 문제가 결부되어 역대 정권들은 그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박근혜 정권이 그것을 덥석 받고 말았습니다. 무슨 연유에선지 모르겠어요. 박근혜 정권도 사드의 용도를 모르지 않았을 것입니다. 북한 방어용이 아니라 중국과 극동 러시아 탐지용이라는 것쯤은 잘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사드에 대한 논문 한 편만 읽어도 다 나와 있으니까요.

사드가 북의 핵미사일 방어용으로 꼭 필요하다면 그것의 배치를 당당하게 추진했을 거예요. 그렇게 했습니까? 아니지 않습니까. 금년 2월 박근혜 대통령이 사드 문제에 대해 언급한 후에도 그 무기 배치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물음에 국방부 장관을 비롯하여 관계자들은 3 NO 입장으로 일관했습니다. 미국에서 사드에 대해 요청한 바도 없고(No Request), 협의한 바도 없으며(No Consultation), 따라서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No Decision)고 계속 대답했습니다. 쉬쉬하며 은밀히 협상해 온 것이지요. 얼마나 떳떳하지 못하면 이런 이중적 모습을 취할 수밖에 없었겠습니까.

떳떳하지 못한 정부의 사드 배치 과정

이 정권은 이성을 상실하고 있습니다. 지나친 말로 들립니까? 국민을 위한 정권이 아니라 대통령 한 사람을 위한 정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역사를 과거 암흑의 시대(유신 독재)로 되돌리는 우를 범하고 있어요. 사드에 대한 여당의 당론이 있었습니까? 저는 이 문제를 일찍이 지적한 바 있습니다. 지난 8월 30일이었나요? 새누리당은 '사드 한반도 배치 찬성'을 만장일치 당론으로 채택했다는 뉴스를 봤습니다. 그런데 그게 뭡니까.

마치 북한 인민위원회의 100% 찬성 회의 결과를 보는 것과 같은 당혹감이 일었습니다. 민주주의 국가의 여당에서 한 사람의 이견도 없이 사드 문제를 만장일치 당론으로 채택했다는 것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사드는 해당 지역뿐 아니라 많은 국민이 반대하고 있는 문제인데도 말입니다.

사드로 홍역을 앓고 있는 지역 주민의 한 사람으로서 허탈한 마음이 일었습니다. 조폭 조직도 이렇게는 하지 않습니다. 솔직히 우리 지역 국회의원인 의원님 태도에 일말의 기대감을 놓지 않고 있었어요. 우리 지역의 주민들이 일상적 삶을 조여가면서 사드 반대 투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을 조금은 고려할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의원님은 여느 의원보다도 더 당당하게 보란 듯이 앞장서서 사드 찬성을 이끌고 있었습니다. 지역의 많은 주민들이 평하기를 이철우는 너무 편한 정치를 하려고 한다는 말들을 합니다. 환영해 주는 자리는 계모임까지 일일이 찾아다니면서 불편한 자리는 극구 피하는 것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지역 출신 국회의원이라면 그곳의 현안이 어떤 것이 되었든 피하지 않고 고민하며 함께 풀려는 것이 바른 정치인의 자세가 아닐까요.

편한 정치만 하려고 하지 마시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방어를 위해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 배치 제3후보지로 김천 인근이 거론되자, 지난 8월 24일 오후 경북 김천 삼락동 김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사드배치 결사 반대 범시민투쟁 결의대회'에 김천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이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김 의원은 "절대 국회의원 한 번 더 하기 위해서 연연하지 않는다"며 "나라가 잘 되도록 하고 김천이 절대 손해 보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사드반대 집회 참석한 이철우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방어를 위해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 배치 제3후보지로 김천 인근이 거론되자, 지난 8월 24일 오후 경북 김천 삼락동 김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사드배치 결사 반대 범시민투쟁 결의대회'에 김천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이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김 의원은 "절대 국회의원 한 번 더 하기 위해서 연연하지 않는다"며 "나라가 잘 되도록 하고 김천이 절대 손해 보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사드 배치 지역이 성주군 초전면 롯데스카이힐 성주 CC로의 이전이 유력하다는 보도가 있자 우리 김천이 발칵 뒤집혔습니다. 그곳은 행정구역상으로는 성주군이지만 실제 김천이라고 할 수 있는 곳입니다. 김천이 사드 전자파의 피해를 고스란히 받게 됩니다. 그래서 지난 8월 24일 시민 1만여 명이 김천종합운동장에 모여 사드결사반대 결의대회를 가졌습니다.

그때 의원님이 오랜만에 모습을 드러냈지요. 아마 미처 예상하지 못했을 거예요. 물병이 날아가는 등 심한 야유가 쏟아질 것이라는 것을. 다른 데 이유가 있지 않습니다. 시민이 어려움을 당하고 생활리듬을 파괴하면서까지 투쟁하고 있는데, 함께 하지 않은 데 대한 분노였습니다. 심지어 사드 반대 집회가 열리고 있는 그 시각 김천에 있으면서도 피한 의원님의 당당하지 못한 자세에 대한 실망의 반응이었습니다.

국회의원 한 번 더 하는 데 연연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지역민에 대한 오만불손한 태도이자 감정이 개입된 태도 아닙니까? 사드에 대해 지역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물어보고 이해시키며 또 잘못된 게 있으면 자근자근 설득하는 모습을 우리는 기대했습니다.

그런데 안보에는 여야가 없다느니, 사드는 북한 핵미사일 방어에 꼭 필요하다느니,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거스를 수 없다느니 하는 공자 왈 식 자세로 일관했습니다. 의원님이 20여 년간 정보기관에 근무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지금 의원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정보기관의 폐쇄적 안목을 벗어 버리고 국민 전체를 바라보는 트인 눈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우리는 이런 국회의원을 원합니다. 지역 주민의 바른 항의를 하면 '국회의원 한 번 더 하기 위해 연연하지 않겠다'고 감정적인 대응을 하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이 잘못 판단할 때 '대통령님, 그것은 아닙니다'라며 바로 잡아 줄 수 있는 국회의원을 바랍니다.

괘씸죄에 걸려 다음 국회의원이 되지 못한다 해도 지역 주민들은 그를 참된 정치인으로 기억할 것입니다. 그런데, 의원님은 호위무사라도 된 듯 더 날뛰더군요. 가관이어서 보기가 참으로 민망합디다. 국회의원 한 번 더 하는 것 연연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다음에 그것을 똑똑히 보여 주자고 벼르는 지역민이 한둘이 아닙니다.

지역 주민들의 외침에 귀 기울이길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이성을 잃은 정부, 과거의 잘못을 생각하지 못하는 여당에서 바른 역할을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의 이성을 찾게 해 주고, 새누리당이 다수당이었을 때, 민의의 전당 국회에서 어떤 횡포를 부렸는지 좀 되새기며 반성의 기회로 삼으시면 좋겠습니다. 또 지역민들이 지금 무엇을 바라고 있으며 어떤 고통 속에 있는지 헤아려 보시기를 권합니다.

사드 문제로 농사일을 미뤄가며 외치는 농민들의 소리, 직장인들의 우려와 혁신도시 젊은 엄마들의 분노의 소리, 가게 문을 닫게 되었다며 울부짖는 저 소상인들의 안타까운 외침을 경청할 것을 권합니다. 여기에 더해 국회 정보위원장으로서 사드에 대해 공부하시기를 당부합니다. 시간이 되시면 김천으로 내려와 사드 배치에 대해 토론의 장을 가져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정치하는 사람을 저는 정치인과 정치꾼으로 나누어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치인은 개인의 영달에 앞서 진정 국민을 먼저 생각하며 아픔과 슬픔을 함께 하는 사람을 일컫는 것이고, 정치꾼은 국민보다는 자신의 앞날을 타산하고 권력자의 눈치를 살피며 자신의 이득을 위해 움직이는 사람을 말합니다. 의원님에게 아직도 참된 정치인의 상을 지우지 않으려 합니다.

사드 문제로 피차 앞날이 어수선하게 전개될 것 같습니다. 사드 배치 지역이 롯데 CC로 결정된다면 김천 시민들 사즉생(死卽生)의 각오로 총력 궐기할 것을 다짐하고 있습니다. 3선 의원으로서 김천의 시민들에게 적잖은 사랑을 입은 이철우 의원님, 그 사랑을 갚을 때가 혹 지금이 아닐는지요. 갑자기 날씨가 쌀쌀해졌습니다. 널리 통찰하시고 바른길을 걷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아울러 환절기 건승을 빕니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김천신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본인이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김천사드반대, #이철우의원, #촛불집회, #롯데스카이힐 성주 CC
댓글28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포도 향기 그윽한 김천 외곽 봉산면에서 농촌 목회를 하고 있습니다. 세상과 분리된 교회가 아닌 아웃과 아픔 기쁨을 함께 하는 목회를 하려고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