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선거사무소를 가득 메운 당원과 지지자들.
 선거사무소를 가득 메운 당원과 지지자들.
ⓒ 신종철

관련사진보기


서울 영등포을에 출사표를 던진 '촌철살인 클로징 멘트'로 유명한 MBC 뉴스데스크 앵커 출신 신경민 후보는 24일 "영등포을은 정권심판을 상징하는 지역"이라며 "영등포을 지역을 진다는 것은 민주주의를 포기하는 것이니, 나라가 바로 서기 위해 이길 수 있도록 꼭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영등포구 신길동에 마련한 자신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다.

이 자리에는 당원과 지지자들 수백 명이 몰려 발 디딜 틈 없이 성황을 이뤘다. 특히 통합민주당 한명숙 대표, 정동영 상임고문, 김원기 상임고문(전 국회의장), 정동영 의원, 박영선 의원, 청년비례대표인 김광진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가 대거 참석해 신경민 후보의 위상과 이 지역에 당에 얼마나 공을 들이는지 상징성을 여실히 보여줬다.

이 지역구 상대 후보는 권영세 새누리당 사무총장이다. 전날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연 권 후보는 서울지검 검사 출신으로 2002년 8월 영등포을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18대까지 내리 3선을 한 터줏대감으로 한나라당 최고위원을 역임했다. 이 지역은 2002년 당시 김민석 민주당 의원이 서울시장 출마로 사퇴해 보궐선거를 치렀다.

개소식에서 신경민 후보는 "영등포을 지역은 세 차례에 걸쳐 여당 후보가 당선됐으나, 지난 10년간 아무것도 한 것이 없다"며 "이번 영등포을 선거는 원칙과 정의를 보여주는 시금석이 돼야 하며, 이 지역을 이김으로써 영등포를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출사표를 던졌다.

신 후보는 특히 "영등포을 지역은 단순히 246개 지역 중 한 곳이 아니다. 정권 심판을 상징하는 지역"이라며 "영등포을 지역을 진다는 것은 민주주의를 포기하는 것이다. 정치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 선다는 것을 지난 4년간 여러분들은 눈으로 보고 느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 영등포을이 꼭 이길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개소식이 한창 진행되는 도중에 참석한 한명숙 대표는 "영등포을 선거사무소 개소식이 이렇게 소박할 줄 몰랐다. 꽉 들어찬 여러분의 모습과 열기에 깜짝 놀랐다"며 감사를 표시하면서 "촌철살인, 개념앵커에서 영등포의 희망, 국민의 희망으로 거듭날 신경민 후보의 개소식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말했다.

선거사무소에 참석해 격려와 응원을 당부하는 한명숙 대표
 선거사무소에 참석해 격려와 응원을 당부하는 한명숙 대표
ⓒ 신종철

관련사진보기


한 대표는 "신 후보는 자신의 철학을 지키면서 개념앵커로서 국민을 대변하는 준엄한 모습으로 남아 있었고, 선거철에 대변인으로 모시려 하니까 그 무게가 너무 커, 제가 신 후보를 영입할 때 쉽지 않았다"며 "4.11총선과 정권교체를 하는데 힘을 보태고 싶다며 결단을 내려 준 신경민 후보가 (권영세 후보를) 확실히 이길 수 있다는 판단이 있어 기어코 모셨다"고 말해 박수를 받았다.

그는 특히 "신경민 후보는 앵커로서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해 온 분이다. 마지막 (촌철살인) 클로징 멘트로 얼마나 많은 탄압을 받았느냐. 하지만 국민들은 답답한 가슴을 쓸어내리며 단비처럼 시원해했다. 신 대변인은 탄압 받으면서도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했다"며 "이제 MB심판을 위한 수도권 지역의 축으로서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대표는 "영등포을은 여의도를 포함하기 때문에 서울의 중심지다. 신 대변인의 목소리가 울려 퍼질 때 우리는 승리할 것이다. 신 대변인이 이명박 정부 심판에 앞장서서 여러분과 함께 이길 것"이라며 "신 대변인이 권영세 사무총장을 물리친다면 수도권 선거에서 우리는 대승을 하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앞서 사회자로부터 신경민 후보의 전주고 선배라고 소개받은 김원기 전 국회의장은 "이번 총선에서 민주통합당의 최대 수확은 신경민 후보 영입이었다고 당 안팎에서 이야기하고 있다"며 "신 후보는 정치권이 오래 전부터 탐내던 인물이다. 총선과 보궐선거 때마다 영입을 노력했으나 이번에 당에 들어와 오랜 소원을 푼 것 같다"고 신 후보에게 고마움을 표시했다.

김 전 의장은 "신 후보를 참으로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능력 있고 대중적 인기도 있으면서도 경쟁관계에 있는 동료들로부터도 존경받고 있다. 그래서 신경민 앵커를 정치권에서 영입하려 했던 것"이라고 칭찬했다.

그는 "MB 권력의 언론장악이 가혹했다. 신 후보가 정치권 유혹을 거절하다가 온 이유는 '군사독재 DNA를 갖고 있는 이 권력이 지속돼서는 안 된다. 권력을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라는 이유로 큰 결심을 한 것으로 안다"며 "신 후보가 앞으로 당선된다면 단순히 이 지역만의 국회의원이 아니다. 앞으로 정권교체에 누구보다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전 의장은 나아가 "신 후보의 영등포을 승리가 서울 전체 나아가 수도권 전체의 승리가 되는 견인차가 되길 바란다. 정권교체의 견인차가 역할이 되길 바란다"고 선거 승리를 기원했다.

좌측부터 김원기 전 국회의장, 청년비례대표 김광진 최고위원, 김민석 전 의원
 좌측부터 김원기 전 국회의장, 청년비례대표 김광진 최고위원, 김민석 전 의원
ⓒ 신종철

관련사진보기


김광진 최고위원은 "저는 대한민국에 '정의력' 있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정치를 시작했다. 국회의원이 되실 신경민 후보께서 '진실의 힘'을 발휘해 달라"고 짧게 응원했다. '진실의 힘'은 신경민 후보의 선거 플래카드에 적힌 문구다.

과거 이 지역구 출신인 김민석 전 의원(국제변호사)은 "이번 선거는 이긴다. 뭉쳤기 때문이다. 신경민 후보가 권영세 후보보다 확실히 낫다. 원래 여당 사무총장은 깨지는 자리다. 4년 전 경남 사천에서 (한나라당 이방호) 사무총장이 (강기갑 후보에게) 깨졌다. 대통령도 (새누리당) 국회의원들도 한 일이 없기 때문에 이번에 신 후보가 확실하다"며 신경민 후보의 당선을 확신했다.

한명숙 대표의 참석으로 개소식이 무르익을 무렵, MBC에 함께 근무했던 앵커와 기자 출신인 정동영 의원과 박영선 의원이 뒤늦게 참석해 자리를 빛내 줬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법률전문 인터넷신문 [로이슈](www.lawissue.co.kr)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신경민, #한명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