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권성동(왼쪽), 장제원 의원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의 공부모임 '국민공감' 출범식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대선 이후 불화설이 불거진 권성동, 장제원 의원은 친윤 핵심이자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 주축으로 이 모임에 참여하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날 출범식에 나란히 모습을 드러냈다.
▲ 불화설 일축? 친윤계 모임 등장한 권성동-장제원 국민의힘 권성동(왼쪽), 장제원 의원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의 공부모임 '국민공감' 출범식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대선 이후 불화설이 불거진 권성동, 장제원 의원은 친윤 핵심이자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 주축으로 이 모임에 참여하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날 출범식에 나란히 모습을 드러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100% 당원 투표로 해도 무방하다." - 권성동 의원

국민의힘 전당대회 개최 시기가 내년 3월께로 가닥이 잡히면서 전당대회 룰을 두고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반 여론조사를 아예 폐지하고, '100% 당원 투표'로 가자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앞서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의 발언이 기폭제가 됐다. 그는 지난 12일 부산 지역 현장을 찾아 당원들과 만나 "1년 반 전에 이준석 전 대표를 뽑은 전당대회의 책임당원이 28만 명이었다.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 당 책임당원은 100만 명"이라면서 "이건 다르다. 1반 반장을 뽑는데 3반 아이들이 와서 방해한다. 당원들의 의사를 왜곡하고 오염시키면 되겠느냐"라고 말했다. 사실상 역선택 방지와 함께 당원 투표의 중요성을 시사한 것이다.

국민의힘의 현행 규정은 당원 투표와 일반 여론조사를 7:3의 비율로 합산하도록 하고 있다. 이보다 당원들 '당심'을 더 반영해야 한다며 이를 9:1 혹은 10:0으로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 현행 규정을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정면으로 충돌하고 있다.

최근 <서울신문> 인터뷰에서 당권 도전을 공식화한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권성동 의원과 비윤계 대표주자로 여겨지는 유승민 전 의원 사이 설전 역시 같은 맥락이다(관련 기사: 유승민 직격한 권성동 "자의식 과잉에 피해망상"). 룰 개정 여부와 방향을 두고, 각자 유불리에 따라 백가쟁명식 논쟁이 연일 계속되는 모양새이다.

'100% 당원 투표'에 힘 싣는 권성동·김기현·조경태
 
국민의힘 당권주자로 나선 김기현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의 공부모임 '국민공감' 출범식에 참석해 있다.
 국민의힘 당권주자로 나선 김기현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의 공부모임 '국민공감' 출범식에 참석해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권성동 의원은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취재진에 "대통령 선거나 국회의원 선거와 달리 당 대표 선거는 당원의 뜻을 철저히 반영하는게 좋겠다"라며 "어떤 조직이나 단체장을 선출할때, 그 단체 구성원들이 대표를 선출하지 외부인이 선출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또다른 '윤핵관' 장제원 의원과의 연대설이 불거지는 '친윤' 김기현 의원 역시, 같은 날 오전 본인이 주도하는 공부모임 '혁신24 새로운 미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여러 차례 말했지만 선수가 (룰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건 부적절하다"면서도 "당원들의 의사가 잘 반영되게 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그 역시 기회가 될 때마다 당심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국민의힘 당대표에 도전하는 조경태 의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상반기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는 100% 당원 경선을 통해 당대표를 선출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국민의힘 당대표에 도전하는 조경태 의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상반기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는 100% 당원 경선을 통해 당대표를 선출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일찌감치 당권 도전 의사를 밝힌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아예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까지 열고 "이번 국민의힘 전당대회는 반드시 100% 당원 경선으로 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의원은 "100% 당원 경선을 통해 당대표를 뽑아야 한다는 것은 저의 오래된 정치적 소신"이라며 "여론조사 반영으로 그동안 끊임없는 역선택 논란은 물론이고 당의 통합마저 막아왔다. 당대표가 당의 리스크가 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그는 이전부터 여러차례 비슷한 주장을 반복해왔다.
  
나경원·유승민에 이어 안철수, 룰 변경 반대 
  
당권 도전에 나선 안철수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지난 8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을 찾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당권 도전에 나선 안철수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지난 8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을 찾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반대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유승민 전 의원과 나경원 전 의원처럼 비교적 인지도가 높고, 여론조사에서 호응도가 높은 후보들이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안철수 의원 역시 이날 기자들로부터 관련 질문을 받자 "지금 현재 우리 당헌에 보면 7:3의 3이 민심"이라며 "역선택 방지 조항을 적용하게 되면 이는 비당원 국민의힘 지지층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통로"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걸(일반 여론조사를) 완전히 없애버린다면 나중에 당 대표가 돼도, 당원은 아니지만 국민의힘 지지층인 이들에게 어떻게 (지지를) 호소할 수 있겠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런 사람들 의견도 반영하는 당 대표를 뽑는 게 맞다"라며 "지금 현재 민주당 경우 오히려 민심 비율을 25%로 올리고 있는데, 지금까지 우리 (민심 반영 비율이) 더 높은데 반대로 역행하는 것은 옳지 않다"라는 지적이었다.
  
김재원 "다음 전대부터 여론조사 폐지"...하태경 "세대·지역별 비율 공개"

직접 등판하지 않는 여당 인사들도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있다. 김재원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각자 후보에 따라서는 당연히 셈법이 있고 찬반이 있다. 이게 확실한 진리가 있는 것도 아니"라며 "지금 내놓으면 불공정 게임이라고 오해를 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차기 전당대회부터 여론조사를 없애자"고 제안했다.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김 전 최고위원은 "과거에 전당대회 대의원들이 한 1만 명 모여서 잠실체육관에 모여서 투표할 때는 당협위원장 의사가 절대적이었다"라며 "하지만 이제는 당원 수가 80만 명에 이르고 모바일투표를 하기 때문에 당협위원장의 영향력이 극히 줄어들었다"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그는 "지금 전당대회가 얼마 남지 않았고 1월 초까지 경선 룰을 결정해야 되는데, 이미 선수 입장했는데 경선 룰을 바꾸는 것은 부자연스럽고 반발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있다"라며 "할 수 있으면 아예 여론조사 반영비율을 없애고, 부칙에 다음 전당대회부터 적용하는 것이 어떨까"라고 제안했다. 

반면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인터뷰에서 "전당대회에서 수도권 청년 민심이 많이 반영될 수 있는 룰을 채택하면 원래 강성 후보들도 자기들이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 수도권 청년 민심에 호소하는 발언을 많이 하게 된다"라며 "연령별·지역별 당원 분포 자료를 당에서 공개를 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그는 "당원들이 (투표)하는 건 좋은데, 당원 비중을 높이는 게 수도권 청년 민심을 반영하는 건지, 아니면 TK 어르신 민심을 반영하는 건지"라며 "그걸(당원 세대별 비율) 공개하면 당원 투표 100%를 하는 게 정말 수도권 청년 민심 반영하는 것인지 어디의 민심이 반영되는지 알 수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민주당 내에서도 상대적으로 중도층도 있을 것이고, 한때 우리 당을 지지했던 사람들이 넘어간 사람들도 있다"라며 "그런 분들 가져오는 게 선거 이기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반 여론조사를 유지해야 한다는 취지이다.

태그:#국민의힘, #여론조사, #당원투표, #전당대회
댓글3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