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독일 경찰이 7일(현지시간) 의회 무장공격을 기획한 혐의를 받는 극우단체 관련자 검거 직후 주변을 경비하고 있는 모습.
 독일 경찰이 7일(현지시간) 의회 무장공격을 기획한 혐의를 받는 극우단체 관련자 검거 직후 주변을 경비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독일에서 연방 의회를 무장 공격해서 국가 전복을 계획한 반정부 세력이 체포됐다.

독일 검찰은 7일(현지시각) 이른바 '제국시민'(Reichsbuerger) 극우 세력을 소탕하기 위한 테러 소탕 작전을 펼쳐 관련자 25명을 검거했다고 발표했다고 AP, BBC 등 주요 외신이 보도했다. 

용의자 중 일부는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등에서도 검거됐으며 러시아 국적자도 1명 포함되어 있다. 

검찰은 용의자들이 작년 11월께부터 국가를 전복하고 제1차 세계대전 패전 직전까지 유지된 독일의 '제2제국'을 다시 세우기 위해 연방 의회를 무장 공격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것으로 보고 있다.

독일 정보기관에 따르면 '제국시민' 추종자는 약 2만1천 명이며, 이 가운데 5%가 극단주의 성향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독일 내무장관 "모든 수단 동원해 국가 전복 음모에 대응"

이날 검거한 25명 중에는 자신을 과거 독일 중부 지방을 통치한 '로이스 가문'의 후손이자 '하인리히 13세 왕자'라고 주장하는 71세 남성도 포함됐으며, 검찰은 이 남성을 연행하는 장면을 공개했다. 

독일에서는 제1차 세계대전 패전 후 제정이 폐지됐기 때문에 왕자나 공주는 법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낸시 패저 독일 내무장관은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해 민주주의의 적들과 국가 전복 음모에 대응할 것"이라며 "이번에 검거한 용의자들의 계획이 얼마나 구체적으로 진행됐는지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독일 정부는 이번 검거 작전에 독일 전체 16개 주 가운데 11개 주에서 3000여 명을 투입했다. BBC 방송은 "독일 현대 역사상 최대 규모의 반극단주의 작전"이라고 전했다.

용의자 중 러시아 국적의 여성은 이번 계획을 세우며 러시아 군 정보당국과 접촉을 시도한 혐의도 있다. 다만 독일 검찰은 러시아가 접촉 요청에 긍정적으로 응답했거나, 이들의 계획을 지원했다고 믿을만한 증거는 없다고 밝혔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도 "이번 사건은 독일 내부의 문제이고, 러시아는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라며 "우리도 언론을 통해 사건을 알게 됐다"라고 혐의를 부인했다. 

태그:#독일, #쿠데타, #제국시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