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7일 포털사이트 다음의 뉴스 페이지. 이태원 사고라고 표기한 핫이슈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7일 포털사이트 다음의 뉴스 페이지. 이태원 사고라고 표기한 핫이슈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 다음 캡쳐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이태원 압사 참사를 '이태원 사고'로 명명하도록 하는 지침을 각 지자체 등에 통지해 논란이 된 가운데, 카카오가 운영하는 포털사이트 다음(Daum)도 사고가 일어난 지난 10월 30일부터 일주일간 '이태원 사고'라는 뉴스 코너를 운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마이뉴스> 취재에 따르면, 포털사이트 다음은 지난달 30일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새벽부터 이태원 참사 뉴스를 모아 전달하는 이슈페이지(핫이슈)을 별도로 운영했다. 핫이슈는 다음 PC 화면에서 뉴스박스 오른편에 노출됐으며, 이태원 참사 이전에는 코로나 현황을 전달하던 코너가 있었다. 

카카오는 핫이슈의 제목을 '서울 이태원 사고'라고 명명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처음 사고가 발생했을 당시 언론사들이 쓰는 용어도 압사, 참사, 사고 등으로 혼재돼 있었던 상황"이라며 "이용자들에게 통일된 용어로 서비스하기 위해 정부 용어 가이드 라인을 참고해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후 이태원 참사를 '사고'로 하느냐, '참사'로 하느냐는 용어 논란이 불거졌다. 대다수 언론사들이 '이태원 참사'라고 명명하는 상황에서도 카카오는 '이태원 사고'라는 코너를 그대로 유지했다. 카카오는 이태원 참사 이후 9일 동안 '서울 이태원 사고' 핫이슈를 노출하다가 지난 7일 오후 잠정 중단했다.

"카카오 화재 사태 관련, 정부·여당 눈치보기 의심돼"

이태원 사고라는 용어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많은 언론들이 '참사'로 표기하고 있음에도 이를 그대로 유지한 것은 카카오의 정부 눈치보기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신미희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이태원 사고라는 용어는 참사의 본질을 가리는 용어"라면서 "포털의 경우 사회의 다양한 여론들을 보여줘야 하는데, 정부의 일방적인 프레임을 받아들이는 것은 포털의 사회적 역할이라고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직전에 일어난 카카오 화재 사태와 관련한 규제와 정책들이 정부 여당에서 거론되는 상황에서 이를 의식한 눈치보기가 아닐까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태원 참사 용어 표기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참사 직후 각 지자체에 공문을 보내, 희생자 분향소 현수막에 '이태원 사고'로 표기할 것을 요청해 논란을 빚었다. 가치중립적 용어라는 게 정부 설명이지만, 참사가 아닌 사고로 표기해 정부가 참사 책임을 희석하려는 의도 아니냐는 비판이 이어졌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참사 애도 현수막에 '이태원 사고'라고 표기하고 있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난 7일 이태원 참사 용어 논란과 관련해 "거의 참사 수준의 사고라고 본다"고 애매모호하게 답하면서 논란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태그:#다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