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왼쪽부터 유승민 전 의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김웅 국민의힘 의원.
 왼쪽부터 유승민 전 의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김웅 국민의힘 의원.
ⓒ 공동취재사진/오마이뉴스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지나가던 개가 웃을 일" - 유승민
"윤리위의 징계는 정치보복" - 하태경
"이양희씨 논리대로라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징계했어야" - 김웅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비상대책위원회 무효' 가처분 신청을 했다는 이유로 이준석 전 대표에게 '당원권 정지 1년' 추가 중징계를 결정하자, 당내 '비윤석열계' 전·현직 의원들은 거세게 반발했다. 당내 독립기구인 윤리위가 정권의 하수인 노릇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나아가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 공세 수위 또한 높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당내 계파갈등이 본격적으로 심화하는 모양새다. 

"신뢰 잃고 당에 피해 준 대통령 당원... 윤리위 입장은 뭔가"

유승민 전 의원은 7일 페이스북에서 윤리위 추가 징계를 두고 "'모든 국민은 재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는 헌법 제27조 제1항을 정면으로 부정한 위헌적 발상"이라며 "당대표직을 박탈당한 사람이 권리 회복을 위해 법원의 판단을 구하는 자유와 권리, 바로 그것이 핵심징계사유라니 지나가는 개가 웃을 일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양두구육'이 징계사유라면, '이XX들, X팔린다'는 막말을 한 윤석열 당원은 왜 징계하지 않나"라며 "국민의 70%가 '사과해야 한다'고 하고, 국민의 63%가 '신뢰하지 않는다'고 한다. 민의 신뢰를 잃어버리고 당에 막심한 피해를 준 대통령 당원의 잘못에 대한 윤리위의 입장은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윤리위는) 권력의 하청을 받아 정적을 제거하는 데 동원된 것인가"라며 "지난 8월 28일 저는 윤리위원장과 외부윤리위원들에게 '차기 총선 불출마 서약'을 요구했다. 그러나 아무 답을 듣지 못했다. 스스로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았다고, 떳떳하다고 자부한다면, 지금이라도 총선 불출마를 서약하기를 거듭 요구한다"라고 따졌다.

"공천 탈락 반발해 가처분 신청한 이들도 징계 때려라"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에 들어서고 있다.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에 들어서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하태경 의원은 윤리위 징계를 '정치보복'으로 규정했다. 그는 페이스북에서 "법원에 가처분소송을 한 것이 징계의 사유라는 데도 동의할 수 없다"며 "가처분소송은 이 대표가 아니라 국민 누구에게나 주어진 기본권"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도 검찰총장 시절 부당한 징계에 맞서 가처분소송으로 대응한 적이 있다"며 "윤리위의 징계는 정치보복"이라고 지적했다.

김웅 의원은 "추미애를 이긴 이양희"라는 다소 거친 언행으로 이양희 윤리위원장을 힐난했다. 그는 페이스북에 "보전 소송했다고 징계하는 짓은 추미애도 못했다. 추미애 전 장관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말도 안 되는 사유를 들어 직무집행정지를 했을 때,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가처분 신청을 했다"면서 "그래도 가처분 신청했다고 보복 징계하지는 않았다"라고 상기했다.

이어 "하지만 이양희씨는 비대위 전환이 위법하다는 1차 가처분 인용 결정에도 불구하고 가처분 신청했다는 이유로 보복 징계를 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신청한 가처분은 인용됐으나 본안소송 즉, 직무정지 취소청구 소송은 각하됐다"며 "이양희씨 논리대로라면 본안소송을 패소했으니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징계했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을 닮아가는 것도 모자라 그보다 더 심해지니 참으로 부끄럽다"며 "과거에 공천 탈락에 반발해 가처분 신청했던 수많은 선당후사 호소인들께도 당원권 정지 1년씩 때려주실 것이라고 기대하겠다"고 비꼬았다.

앞서 윤리위는 7일 새벽 이 전 대표에 '당원권 정지 1년' 추가 징계를 결의했다. 이 위원장은 "당헌 개정과 새 비대위 구성을 저지하기 위한 가처분 신청을 한 것"이 징계 핵심 사유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지난 7월, 윤리위로부터 받은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포함해 총 18개월 간 당원권이 정지된다.

태그:#하태경, #유승민, #김웅, #윤석열, #이준석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