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이 2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공석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명했다고 밝히고 있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이 2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공석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명했다고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대체 : 29일 오후 6시] 

윤석열 대통령이 비속어 논란에 대해 잘 기억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29일 오후 브리핑에서 "(대통령이) 너무 자연스럽게 나오면서 이야기를 한 것으로, 본인(윤 대통령)도 '잘 기억을 하기 어렵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실제로 우리도 (정확한 발언이 뭐라고 확정하기가) 사실 그렇지 않느냐"면서 "지나가는 말로 그런 것(발언)을 했는데, 상황상으로 여기서 '바이든'이 나올 리가 없고, 바이든이 나오면 의회라고 했을 텐데 '국회'라고 했다. 여기서 왜 바이든이 나오지 했는데, 나중에 들어보니 너무 불분명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정리하면, 윤 대통령은 비속어 '이 XX'를 사용했는지 '잘 기억하기 어렵'고, '바이든'이라고 특정하기엔 불분명하지만 정황상 '아니'라고 설명했다는 것. 이는 뉴욕에서 윤 대통령 비속어 파문이 발생한 지 일주일만에 처음으로 나온 해명이다. 

김대기 "잡음 없애고 소음 없애면 그 말 안 들려"

김 실장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비속어 논란이 계속 돌고 있는데, 대통령께서 관련해서 한마디 했으면 국회의 정쟁이 이렇게까지 되지 않지 않았겠느냐'는 지적을 받았다. 그러자 "언론은 '비속어 논란'을 제기했고, 저희는 '바이든을 말하지 않았는데 했다'고 보도한 가짜뉴스를 지적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계 대선배들이 그런 말 하더라, 불분명한 것을 기사화할 때는 말 한 사람에게 확인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하는데, 그런 것을 거치지 않았다"면서 "(언론이) 스스로 '괄호 열고 괄호 닫고'까지 첨부한 게 핵심이라고 본다"고 해당 발언을 보도한 언론을 문제 삼았다. 

김 실장은 재차 "(비속어 발언) 앞부분 이쪽은 대통령도 혼란을 느끼시는 것 같다. 잡음을 없애고 소음을 없애고 하면 그 말이 안 들린다"면서 "모든 게 불분명해서, 뒷부분 같은 경우 전혀 아닌 것이 나오고 하니까, (대통령실도) 분명해야 의사 표시를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저희도 상당히 혼란스러운 상황이다"라고 답변했다. 

김 실장은 이번 논란에 대한 '비서실장'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정치권에서) '외교참사'라고 하지만 만약 외교참사였으면 해리스 미 부통령이 여기 오셨겠나, 또한 (전날) 영국 외교장관이 영국에서 여기까지 날아오셨겠냐"고 반문하고는 "해당 당사국이 (외교 성과를) 잘 된 거라고 하는데, 유독 우리가 스스로 이걸 폄하하고 하는 건 좋은 것 같지 않다"고 에둘러 야당을 비판했다. 

이어 김 실장은 "어느 때보다 미국과의 협력 절실한 때다. 이럴 때 외교전쟁 선두에 있는 장수의 목을 친다는 것은 시기적으로나 여러 측면에서 맞지 않다고 보고 국회에서도 잘 판단해주실 것"이라면서 "해임건의안까지 갈 상황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가짜뉴스, 사회 병들게 하고 국민들 이간질... 엄중히 보고 있다"

특히 김 실장은 이번 논란의 핵심으로 '가짜뉴스'를 꼽았다. 그는 "선진국 같은 데서는 가짜뉴스를 무지 경멸하고 싫어한다"면서 "우리는 (가짜뉴스에) 관대해서 전부터 광우병이라든지 여러가지 사태가 있었다. 가짜뉴스는 사회를 병들게 하고 국민들을 이간질 시킬 수도 있어서 엄중하게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김 실장은 '비속어 논란' 진상을 어디까지 밝힐 것이냐고 묻는 질문에 "저희도 출구를 찾아야 하는데, MBC도 입장 발표가 전혀 없고, 그래서 뭐 시간이 조금 걸리지 않겠나"라고 말해 강경한 뜻을 내비쳤다. 

태그:#윤석열, #김대기, #비속어 발언 파문, #가짜뉴스
댓글4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