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
ⓒ 제주의소리

관련사진보기

 
제11호 태풍 힌남노 북상에 따른 철거 권고까지 무시한 이른바 '제주 알박기 텐트촌'이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6일 [제주의소리]가 제주시 이호동 이호해수욕장 동측에 위치한 임야를 확인한 결과 10동에 이르는 텐트 중 대다수가 훼손된 채 그대로 방치돼 있었다.

텐트에는 태풍 북상에 따른 사전 대피와 철거 권고 안내문까지 걸려 있었지만 주인 잃은 시설물과 집기가 널브러져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상당수 텐트는 강풍에 찢기고 무너지면 볼썽사나운 모습을 연출했다. 형체도 없이 사라진 텐트 주변은 각종 쓰레기가 마치 포격을 맞은 듯 뒤엉켜 있었다.

페트병과 의자, 가방, 유아용품, 장난감, 소주병 등 종류도 다양했다. 구멍이 뚫린 한 텐트 내부에는 불법 폐기물로 추정되는 쓰레기까지 쌓여 있었다.
 
.
 .
ⓒ 제주의소리

관련사진보기

   
.
 .
ⓒ 제주의소리

관련사진보기

 
상당수 텐트는 장기간 자리를 선점하기 위해 설치한 이른바 '알박기'로 추정되고 있다. 설치가 용이하고 전망과 접근성이 좋은 장소를 독차지하기 위한 목적이다. 

문제는 해당 부지가 한양대학교를 운영하는 한양재단 소유여서 행정에서 쉽사리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토지주와 시설물 소유자 동의 없이는 철거 자체가 불가능하다.

알박기 행위자들도 이 사실을 이미 알고 있어 철거 권고도 무시하는 실정이다. 과거 강제 철거과정에서 텐트 주인이 소송을 제기하겠다며 엄포는 놓은 일까지 벌어졌다.

이호동주민센터가 일부 토지 소유주의 동의를 얻어 나무를 심는 극약처방까지 꺼내 들었지만 유독 해당 텐트촌은 정비 작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
 .
ⓒ 제주의소리

관련사진보기

  
.
 .
ⓒ 제주의소리

관련사진보기

 
야영장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관광진흥법에 따라 하수도와 화장실, 소방시설, 긴급이동 차로 등 정해진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해당 텐트촌의 경우 관련 시설이 없고 쓰레기 투기 등 각종 민원이 반복되면서 행정에서도 골머리를 앓고 있다. 과거 화재로 민원이 제기되기도 했다.

사태 해결을 위해 이호동 주민자치위원회는 한양재단을 수차례 만나 토지 임대를 논의했다. 임차인 자격을 얻을 경우 불법 텐트에 대한 철거가 보다 수월해 지기 때문이다.

김영택 이호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알박기 텐트로 각종 민원이 제기돼 마을에서도 고민이 많다"며 "한양재단과 조만간 임대 협의를 마쳐 해당 구역에 조형물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
 .
ⓒ 제주의소리

관련사진보기

  
.
 .
ⓒ 제주의소리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제주의소리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제주시, #힌남노, #텐트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시대의 소리, 진실의 소리. 제주의 대표 인터넷신문 '제주의소리'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