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1세기조선의열단> 등 단체들이 3일 오후 '이재명 소환규탄 긴급집회'를 예정했다.
 <21세기조선의열단> 등 단체들이 3일 오후 "이재명 소환규탄 긴급집회"를 예정했다.
ⓒ 21세기조선의열단

관련사진보기

 
"제2의 서초 항쟁이 시작될 것이다."

지난 2019년 가을 '100만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이끌었던 주역 중 한 명인 '21세기조선의열단' 단장 김태현씨는 목소리를 높였다. 김 단장은 2일 오후 <오마이뉴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이재명 대표에 대한 소환 통보는 야당탄압과 정치탄압이 동시에 이뤄진 결과"라고 밝혔다. 

김 단장은 자신이 속한 21세기조선의열단을 비롯해 개혁국민운동본부 등 여러 단체들과 함께 오는 3일 오후 5시부터 '이재명 소환 규탄 긴급집회'를 개최하겠다고 예고했다. 장소는 서울 지하철 2호선 서초역 7번 출구 400m 앞 중앙지검 입구 쪽이다. 

그는 "첫 집회인 만큼 1000여 명 정도 참석하는 규모로 치러질 것 같다"면서 "대구와 부산 등에서도 현재의 상황에 크게 분노해 동참한다는 전화를 받았다. 2019년 '검찰개혁'을 외치며 촛불을 함께 들었던 시민들이 주로 참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일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백현동 특혜 의혹' 등과 관련해 허위 발언을 한 혐의로 고발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오는 6일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이 대표는 경기도지사로 재직하던 지난해 10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백현동 용도변경 특혜 의혹을 두고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를 받고 있다.

1일 오후 이 대표에 대한 소환 통보 소식이 알려지자 김 단장은 곧바로 '긴급집회' 소식을 SNS에 알리는 등 대응에 나섰다. 아래는 김태현 단장과 나눈 주요 문답이다.

"검찰과의 전쟁이 시작될 것"

- 3일 오후 5시부터 '이재명 소환 규탄' 긴급집회를 하겠다고 예고했는데.

"지금 상황이 굉장히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그래서 2019년 촛불집회를 함께 진행했던 여러 단체가 다시 모여 목소리를 높이기로 했다. 다행히 어제 늦은 오후에 (소식을) 올렸는데 부산과 대구에서도 기차를 예매해 올라온다고 하더라. 태풍이 와도 무조건 함께 한다고 말하고 있다. 아마 첫 집회인 만큼 참석자 1000여 명 정도의 규모로 치러질 것 같다."

- 긴급집회는 왜 열기로 했나. 

"조국 전 장관 때 그렇게 온 집안을 이 잡듯이 털더니, 이재명 의원이 민주당 대표가 되니 타겟을 바꿔서 공격하려고 한다. 한 마디로 정치검찰들이 다시 한번 움직이기 시작한 거 아닌가. 이번에도 역시나 가족들부터 건드리고 있다. 3일 집회는 권력을 남용하거나 정치탄압 형식의 수사를 진행하려는 검찰에 대해 촛불 시민들이 즉각적인 행동을 취함으로써 경고하려는 거다. 함부로 권력을 남용하지 말라고. 그러니 검찰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내일의 촛불이 '제2의 서초 항쟁'으로 번질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검찰이 부디 촛불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이중잣대를 들이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8월 19일 충북 충주시 중앙경찰학교에서 열린 310기 졸업식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8월 19일 충북 충주시 중앙경찰학교에서 열린 310기 졸업식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 검찰의 이중잣대는 구체적으로 뭐라고 보나.

"멀리 갈 필요 있나. 영부인 김건희씨를 비롯해 모친인 최은순씨와 관련된 사안들, 거의 대부분 면죄부를 주고 있지 않나. 솔직히 검찰에서 제대로 된 수사를 진행한 적 있는지 궁금하다. 전부 불기소로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사람들 관련 의혹도 마찬가지다. 소위 법카(법인카드)를 유용한 사례가 너무나 많은데, 제대로 된 조사 한번 안 하고 있다. 반면 야당은 이재명 대표를 비롯해 부인에 대해서 상식과 크게 어긋나는 수사를 통해 혐의를 찾아내려고 하고 있다. 그러니 이를 정치검사들의 개입으로밖에 볼 수 없는 거 아니냐. 이번 소환은 '야당탄압'과 '정치탄압'을 동시에 자행하는 사건이다."

경찰은 2일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김건희 여사의 허위경력 의혹을 거짓 해명했다'며 고발당한 사건에 대해 무혐의로 결론 내렸다. 김 여사는 2001년부터 2014년까지 한림성심대·서일대·수원여대·안양대·국민대의 강사 또는 겸임교원직에 지원하면서 이력이나 학력을 허위로 기재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또 지난달 경찰은 공직선거법 위반, 정치자금법 위반, 업무상 횡령 혐의 등으로 고발된 김 여사에게 혐의가 없다고 보고 검찰에 넘기지 않기로 결정했다. 김 여사는 지난해 8월 <서울의소리> 이명수 기자에게 강의료 명목으로 현금 105만 원 등 금품을 제공했다. 그 전에 이뤄진 통화에서는 이 기자에게 "(윤석열 캠프에 오면) 1억도 줄 수 있지"라는 발언을 해 공직선거법 위반 논란이 일었다.

이날 전화 인터뷰를 마치면서 김 단장은 "검찰의 요구대로 만약 이 대표가 추석 전인 6일 성남지청 혹은 중앙지검으로 소환되면 그에 맞춰 시민들은 현장에서 다시 촛불을 들고 목소리를 높일 것"이라면서 "자신들의 편의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검찰권에 대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이날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수사를 하면서 지난달 19일 이 대표 측에 서면질의서를 송부했지만 회신 기한인 같은 달 26일까지 답변서가 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서면질의에 응하지 않아 6일 검찰 출석을 통보했다는 취지의 해명을 내놓은 것이다. 현재 이 대표의 검찰 출석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태그:#김건희, #김태현, #이재명, #검찰, #서초
댓글63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