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저는 모릅니다."

윤석열 대통령 관저 인테리어 시공 업체가 김건희 여사와 관계있는 곳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묻는 말에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의 답이다.

23일 열린 국회운영위원회에 출석한 대통령실 참모들은 대통령 관저 인테리어를 시공한 A 업체의 정체를 두고선 "알아도 밝힐 수 없다"거나 보안을 이유로 들어 모르쇠로 일관했다.

김건희 여사 관계사 특혜 의혹에 김대기 "미리 정해놓기 때문에..."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대재해 발생에 따른 노동부 감독 행정 무엇이 문제인가' 현장증언 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대재해 발생에 따른 노동부 감독 행정 무엇이 문제인가" 현장증언 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비례대표)은 이날 대통령 관저 시공 수주 과정에서 A 업체의 특혜 의혹을 꼬집었다. 이 의원은 "지난 7월 25일 윤석열 대통령 한남동 공관(관저) 리모델링 공사를 행정안전부에서 발주했다, 알고 있느냐"라고 물었고, 김 비서실장은 "네"라고 답했다.

이 의원은 이어 "나라장터에서 발주 공고 3시간이 채 안 돼 낙찰됐고 수의계약 됐다. 이런 빠른 공사 낙찰자 결정을 본 적 있느냐"라고 되물었다. 이에 김 비서실장은 "어차피 미리 정해놓고 (공고를) 하기 때문에 입찰 공고는 없다"라고 항변했다. 

이 의원은 "잠시만요, 미리 정해놓고 했다고요? 업체를 정해놓고 했습니까?"라고 물으며 A 업체 특혜 의혹을 부각했다. 김 비서실장은 "미리 업체의 시공 능력이라든지 보안 능력이라든지 다 보고 (결정)했다. 수의계약 자체가 입찰 공고를 안 하는 것"이라고 수습했다.

이 의원은 대통령실이 A 업체의 정체를 알고 있었는지에 집중했다. 이 의원은 "해당 계약을 결정할 때 (담당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누구인가"라고 추궁했다. 김 비서실장은 "행안부에서 계약한 걸로 안다"라며 공을 넘기려고 했으나, 이 의원은 "(관련된) 대통령실 관계자는 없느냐"고 재차 물었다. 그러자 김 비서실장은 "아마 우리 경호처와 관리 쪽...."이라고 답했다.
 
김종철 대통령경호처 차장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김종철 대통령경호처 차장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곧바로 이 의원은 김종철 대통령경호처 차장에게 질문했다. 하지만 김 처장은 답변을 회피하면서도, A 업체의 정체를 몰랐다고 확답하지도 않았다.

이수진 : 당시 업체가 김 여사와 관련 있다는 걸 알고 있나, 경호처 차장님?
김종철 : 저희는 보안과 관련해 관리했었는데,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그런 부분과 관련해선 말씀(드리기 어렵다).

이수진 : 행안부에서 알아서 했다는 건가? (A 업체가) 코바나컨텐츠에 후원하고 김 여사와 알고 있는 관계라는 거 몰랐다는 건가?
김종철 : 제가 행안부가 알아서 했다라고 말씀드리지 않았다.


<오마이뉴스>는 2016년과 2018년 김 여사의 코바나컨텐츠 주최 전시회에 후원사로 이름을 올린 A 업체가 대통령 공관 리모델링 공사를 수의계약으로 수주했다는 사실을 보도했다. 이후 A 업체가 사적인연으로 특혜를 받은 것이라는 의혹이 쏟아졌다.

국민의힘은 대통령 관저 공사 수주 특혜 의혹을 수습하기 위해 문재인 정부를 소환했다. 서일준 국민의힘 의원은 김 비서실장에게 "문재인 대통령 시절 관저 공사를 수의계약으로 7차례, 40억 원 정도 한 거 맞나?"라고 물었고, 김 비서실장은 "확인해보겠다"라고 호응했다.

또 대통령 공관 공사와 관련해선 수의계약으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안보 위협을 줄이는 방법이라는 논리를 전개했다. 서 의원은 김 차장에게 "수의계약 업체가 다 공개되면 어떤 문제가 있느냐"라고 물었고, 김 차장은 "보안에 심각한 문제가 (생긴다)"라고 답했다.

특혜 의혹 업체 대표·극우 유튜버 취임식 초청... 김대기 "명단 폐기됐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날 운영위에서는 대통령 취임식 초청 명단이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이수진 의원은 A 업체 대표와 극우 성향의 유튜버가 김 여사의 추천으로 대통령 취임식에 초청됐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 비서실장은 "확인하려고 했는데 자료가 없었다"라며 대통령 취임식 초청 명단이 폐기된 걸로 파악했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대통령 취임식 초청 명단은 대통령 기록물로서 심의없이 폐기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 의원은 "대통령기록물관리법 2조에 의하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원회는 대통령 기록물 생산 기관이고, 인수위 취임식 준비위원회의 취임식 초청 명단은 대통령 기록물이라고 돼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어 "같은 법 11조에 따르면, 취임식 초청 명단은 취임 후 30일 이내에 법 구조에 따라 설치된 대통령실 내부기록관에 이관해야 한다"라며 "만약 폐기돼서 자료가 없다면, 같은 법 13조에 따라서 대통령기록물 폐기하기 위해선 대통령기록관에 보내서 전문위원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라고 짚었다. 

이 의원은 "기록물 보존기관도 지나지 않았고 심의도 없이 대통령기록물이 사라졌다면, 대통령기록물법 위반"이라며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 처벌이다. 이거 인정하느냐"라며 김 비서실장에 날을 세웠다.

이에 김 비서실장은 "사실관계를 점검을 하겠다"라며 "숨기는 게 아니고 아까도 말씀을 드렸지 않나. 저희도 팩트(사실관계)가 궁금해서 취임식준비위원회에 물어보니 개인정보라고 이미 다 폐기했다고 하더라. 그게 팩트다"라고 해명했다. 

태그:#김대기, #김종철, #이수진, #윤석열, #김건희
댓글2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