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수 없는 여자농구는 과연 국제무대에서 얼마나 버틸 수 있을까. 정선민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여자농구 대표팀이 무거운 숙제를 남겼다. 8월 19일 청주체육관에서 열린 라트비아와 여자농구 국가대표 친선 평가전에서 정선민호는 접전 끝에 56-55, 1점차 신승을 거뒀다.
 
대표팀은 부동의 에이스이자 최장신인 박지수(KB스타즈)가 최근 갑작스러운 공황장애 증상을 호소하며 전력에서 이탈했다. 대표팀 전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는 박지수의 공백은 오는 9월에 열리는 '2022 국제농구연맹(FIBA) 월드컵'을 앞둔 정선민호에 큰 손실이었다. 여기에 배혜윤과 이해란(이상 삼성생명)마저 부상으로 낙마했고, 이소희(BNK)는 코로나에 확진되며 전력누수가 속출했다. 특히 마땅한 대체자원이 부족한 골밑 자원의 부재가 두드러졌다.
 
라트비아전은 대표팀의 현 주소를 점검할 수 있는 기회였다. 여자농구 대표팀이 국내로 해외팀을 초청해 평가전을 갖는 건 라트비아전이 사상 최초였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었다. FIBA 랭킹 24위의 라트비아는 한국(13위)보다 순위가 낮고 농구월드컵 본선진출에 실패했다. 하지만 유럽팀답게 우수한 신체조건을 지닌 선수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서, 국제대회를 앞두고 장신팀을 상대로 경쟁력을 점검하기에 좋은 파트너였다.

라트비아 2진 상대로 '진땀승부'
 
2022 여자농구 국가대표 평가전, 한국 대 라트비아 한국 여자농구 대표팀이 19일 충북 청주체육관에서 라트비아 대표팀과 친선경기를 벌이고 있다.

▲ 2022 여자농구 국가대표 평가전, 한국 대 라트비아 한국 여자농구 대표팀이 19일 충북 청주체육관에서 라트비아 대표팀과 친선경기를 벌이고 있다. ⓒ 연합뉴스

 
결과적으로 정선민호는 라트비아전에서 전력의 장단점을 극명하게 드러냈다. 한국이 박지수가 빠졌다고 하지만, 라트비아 역시 유로바스켓 예선에 출전했던 핵심 주전들 3~4명이 빠진 상태였다. 한국에 입국하기 전 지난 11일과 12일 열렸던 일본(8위)과의 두 차례 평가전에서는 각각 54-83, 48-74로 2경기 연속 완패를 당하기도 했다.
 
반면 한국은 승리하기는 했지만 라트비아 2진을 상대로 홈에서 시종일관 고전하며 진땀승부를 펼쳐야 했다. 우려한 대로 한국은 이날 마르타 미스첸코과 로우라 멜데레 등 190cm 내외의 선수가 즐비한 라트비아의 장신숲을 상대로 리바운드 싸움에서 25-38로 크게 밀렸다. 장기인 3점슛은 22개를 던졌지만 6개 성공시키는 데 그치며 적중률은 27%를 기록했다.
 
대신 한국은 속도와 활동량으로 라트비아의 높이에 맞섰다. 적극적인 앞선 수비로 라트비아로부터 무려 14개의 실책을 유발했고, 정교한 슈터가 없는 라트비아의 외곽을 잘 차단하며 리드를 잡았다. 최이샘이 기동력이 부족한 라트비아 빅맨들의 약점을 공략하며 과감한 돌파와 중장거리 득점을 곁들여 공격을 이끌었다. 3쿼터 중반 점수차는 11점까지 벌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라트비아는 제공권을 바탕으로 반격에 나섰다. 3쿼터에만 라트비아는 무려 12개, 4쿼터에 11개의 리바운드를 각각 잡아내며 세컨샷과 골밑 공략으로 차근차근 점수차를 좁혔다. 4쿼터 중반에는 라트비아의 집요한 골밑공략에 연이어 실점을 허용하며 1점차까지 쫓기기도 했다.
 
한국은 고비에서 터진 박지현의 3점슛으로 점수차를 벌렸다. 미스첸코의 골밑 공략에 바스켓 앤드원(득점 인정과 상대반칙으로 자유투 1개 추가)을 허용하며 위기를 맞이했으나 경기종료 30초여를 남겨두고 라트비아의 마지막 공격을 막아내며 간신히 한 점 차 승리를 지켜냈다.
 
2022 여자농구 국가대표 평가전, 한국 대 라트비아  한국 여자농구 대표팀이 19일 충북 청주체육관에서 라트비아 대표팀과 친선경기를 벌이고 있다.

▲ 2022 여자농구 국가대표 평가전, 한국 대 라트비아 한국 여자농구 대표팀이 19일 충북 청주체육관에서 라트비아 대표팀과 친선경기를 벌이고 있다. ⓒ 연합뉴스

 
박지수의 공백은 확실히 컸다. 박지수는 뛰어난 제공권과 체격조건을 바탕으로 공수 양면에 걸쳐 대표팀에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선수였다. 골밑에서 안정적으로 버텨줄 선수가 없다보니 한국은 외곽슛과 속공이 먹히지 않으면 어려운 경기를 할 수밖에 없었다.
 
정선민 감독이 준비한 수비 전술도 박지수가 없으니 완성도가 떨어졌다. 공을 가진 선수를 순간적으로 빠르게 에워싸는 트랩 전술을 몇 차례 시도했지만, 아직 선수들의 몸에 익지 않았는지 타이밍이 잘 맞지 않아 로테이션이 원활하게 돌아가지 못했다. 사실상 월드컵에서 상대할 장신팀들을 상대로 그나마 한국이 내세울 수 있는 카드가 협력수비를 통한 트랩전술이다. 이 정도로는 라트비아보다 장신선수들의 기동력과 외곽슛이 더 뛰어난 팀을 만났을 때는 통하기 어렵다.

관건은 몸싸움과 체력을 더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국제대회에서 한국은 박지수가 있더라도 가뜩이나 높이에서 열세였다. 단신팀들은 높이의 열세를 만회하기 위하여 더 많이 뛰어다니고 몸싸움을 해야하는 만큼 체력소모가 더 크다.
 
하지만 신장 문제는 둘째치고라도 적극적으로 상대와 부딪히며 몸싸움을 해주는 선수가 별로 없었다는 것은 아쉬운 대목이다. 전반 우세하던 한국이 후반 라트비아의 페이스가 급격히 밀린 이유도 체력이 떨어졌기 때문이었다. 라트비아전에서는 김태연, 김민정, 유승희 등이 컨디션 난조와 부상 등으로 출전하지 못하여 한정된 가용자원으로 임하다보니 주전선수들의 체력부담이 더 가중될 수밖에 없었다. 감독이 아무리 다양한 전술을 준비한다고 해도 그것을 소화해해는 것은 결국 선수들의 컨디션과 의지에 달렸다.
 
긍정적인 부분은 최다득점을 올린 최이샘(16점 6리바운드), 4쿼터에만 7득점을 몰아친 박지현(10점) 등의 활약이었다. 박지수가 없고 강이슬과 김단비 등 베테랑들도 부진하던 상황에서 다른 선수들이 적극성을 보여주며 승리의 경험을 쌓은 것은 성과다.

박지수가 없다고 해서 핑계만 댈 수는 없다. 냉정하게 말해 승산이 크게 떨어진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주축 선수가 없으면 없는 대로 한국 여자농구만의 경쟁력을 보여줄 수 있는 해법을 찾아야 한다.
 
대표팀은 20일 라트비아와 한 차례 더 평가전을 가지고 월드컵에 나설 최종엔트리를 확정한다. 호주 시드니에서 열리는 농구월드컵에서 한국은 미국(1위), 벨기에(5위), 중국(7위), 푸에르토리코(17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26위)와 함께 A조에 편성되어있다. 4위 이내에 들어야 8강 토너먼트에 오를 수 있다. 어려운 여정을 앞두고 있는 정선민호가 박지수의 부재를 어떻게 헤쳐나갈지 주목된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여자농구 박지수 라트비아농구 정선민 최이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