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2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퇴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2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퇴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일선 경찰관들에게 경고 메시지를 내놨다. 윤 후보자는 25일 퇴근길 기자들과 만나 "오늘을 기점으로 더는 국민들께 우려를 끼칠 일이 없어야 한다"며 "더이상 (경찰 내) 집단 의사표시 행위는 없을 것으로 기대하고, 그래서도 안 된다"고 못 박았다. 

지난 23일 경찰서장(총경급) 회의가 열린데 이어 오는 30일 경위·경감급 회의 개최가 예고된 데 대해 '더이상의 집단행동 금지'를 표명한 것이다. 

더불어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울산 중부경찰서장을 '울산경찰청 공공안전부 경무기획정보화장비과'로 대기발령 조치한 것에 대해서도 "공무 위반 정도가 중하다 판단했고, 철회는 어렵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그는 "총경 모임 자제를 촉구했음에도 모임이 진행됐다, 모임 방식에 우려스러운 부분들이 있어서 해산해달라고 주도자인 류 총경에게 전달했으나 류 총경은 직무명령을 거부했을 뿐 아니라 참가자들에게 그 내용을 전달도 안 했다"라며 "그 책임 정도가 중하다고 판단해 대기 발령을 한 거고, 서장으로서 직책을 수행하기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라고 밝혔다.

류 서장 대기발령과 관련해서 윗선의 지시가 있었냐는 질문에 윤 후보자는 "법령에 나온대로 참모들과 상의해서 독자적으로 판단했다"며 선을 그었다. 

총경 모임 참석자에 대한 '형사처벌' 가능성에 대해서는 "참석한 분들 중 경중이 다를 것이라 생각된다"며 "사실 확인 조사를 통해 확인해 응당한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경찰 내부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 경찰기념공원에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 등에서 뜻을 모은 경찰들이 '류삼영 서장 대기발령' 등에 항의하는 뜻을 담아 보낸 근조 화환이 세워져 있다.
 경찰 내부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 경찰기념공원에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 등에서 뜻을 모은 경찰들이 "류삼영 서장 대기발령" 등에 항의하는 뜻을 담아 보낸 근조 화환이 세워져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이날 오전 '경찰서장 회의'를 쿠데타에 비유한 것에 대해서도 윤 후보자는 "지역사회 치안의 책임자로서 막중한 역할을 하는 총경들이 모여서 회의하는 것을 엄중하게 보는 의미로 표현한 거 아닌가 생각한다"라고만 답했다. 

이 장관이 '경찰 서장 모임을 주도하는 특정 그룹이 있다'며 경찰대 출신들을 지목한 것에 대해서도 "경찰은 구성원 수도 많고 입직 경로가 다양하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자는 "경찰국 신설 등이 내일(26일)이면 국무회의를 통과한다"며 "국가 정책이 결정돼 시행을 앞뒀으면 논란보다는 본래 취지에 맞게 시행되는지 보는 것이 경찰관의 본분이다, 지휘부를 믿고 기다려달라"고 당부했다.

윤 후보자는 이날 경찰관들에게 보낸 서한에서도 "경찰은 법과 원칙을 지켜내야 하는 책무를 지고 있다, 경찰 문제가 사회 갈등과 혼란의 원인이 될 경우 우리가 지향하는 경찰의 중립성을 훼손한 여지도 매우 크다"며 "다양한 목소리와 견해가 조직발전과 성장의 동력이 되지 않고 조직분열과 혼란의 씨앗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위·경감급 모임을 언급하며 "더이상의 사회적 혼란과 우려가 생기지 않도록 유사한 모임을 금한다"며 "이를 위반하고 모임이 강행될 경우, 엄정한 조치가 불가피한 상황임을 양지해주기 바란다"라고 경고했다. 

윤 후보자는 "국민이 우려하는 방식으로 의사를 표출함으로써 경찰 조직이 심하게 흔들려서는 안 된다"라며 "조만간 공식적으로 적절한 방법으로 동료들의 이야기를 듣고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태그:#윤희근, #경찰국, #쿠데타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