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도쿄·베이징·서울=연합뉴스) 김호준 한종구 특파원 문다영 기자 =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22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류 계획을 정식 인가했다고 교도통신과 지지통신이 보도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한 후 바닷물로 희석해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의 농도를 기준치 이하로 낮춰 방류하기로 작년 4월 결정했고,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같은 해 12월 원자력규제위에 이 계획에 대한 심사를 신청했다.

원자력규제위는 올해 5월 도쿄전력이 제출한 계획을 승인했고, 이후 국민 의견을 청취한 뒤 이날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며 정식 인가 결정을 내렸다.

도쿄전력은 원자력규제위의 승인 절차가 완료됨에 따라 관할 지자체의 동의를 얻어 오염수 방류를 위한 설비 공사에 본격 착수할 방침이다. 해저 터널을 이용해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1㎞ 떨어진 앞바다에 방류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내년 봄부터 방류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지 어민단체 등이 여전히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ALPS로 오염수를 정화하면 세슘을 비롯한 62가지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할 수 있으나 삼중수소는 걸러지지 않는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승인(지난 18일)한 가운데,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앞에서 환경보건시민센터, 환경운동연합 활동가들이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방류계획 승인을 규탄했다. 2022.5.18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승인(지난 18일)한 가운데,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앞에서 환경보건시민센터, 환경운동연합 활동가들이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방류계획 승인을 규탄했다. 2022.5.18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우리 정부는 일본 측에 우려를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대응 관계부처회의'를 열고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는 원칙 아래 대내외적으로 최선의 대응조치를 취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부는 일본에 양자 소통·협의 채널 등을 통해 해양방출의 잠재적 영향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고, 우리 정부의 자체 안전성 검토에 필요한 충분한 정보제공과 원전 오염수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책임 있는 대응을 촉구하기로 했다.

정부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과 국제적 협력을 지속하는 한편, 국내 해양방사능 감시체계와 대국민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현재 우리 전문가와 전문기관이 IAEA의 안전성 모니터링에 참여하고 있으며, 과학적·객관적 검증이 이뤄지고 국제법과 국제기준에 부합하게 오염수가 처리되도록 IAEA와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중국도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오염수 방류는 태평양 연안국가의 해양 환경과 대중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왕 대변인은 이어 "일본은 국제사회와 일본 민중의 정당한 우려와 합리적인 요구를 묵과하고 이해관계자와 충분한 협상을 하지 않은 채 방류 계획 승인을 고집스럽게 추진했다"며 "이러한 태도는 각측의 우려를 고려하지 않은 매우 무책임한 것으로, 우리는 단호히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해관계자 및 국제기구와 충분한 협상을 하기 전에 오염수를 방류해서는 안 된다"며 "일본이 자신의 사적 이익을 국제 공공 이익 위에 놓으려고 고집한다면, 반드시 무책임한 행동에 대한 대가를 치르고 역사의 오점을 남길 것"이라고 비난했다.

jkh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연합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