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7일 수원시 장안구청에서 열린 '시민이 꿈꾸는 수원이야기(열린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7일 수원시 장안구청에서 열린 "시민이 꿈꾸는 수원이야기(열린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 수원시

관련사진보기

 
"끊임없이 시민과 소통하며 참여를 이끌어 시민과 함께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7일 장안구청·권선구청에서 잇따라 열린 '시민이 꿈꾸는 수원이야기(열린 대화)'에서 "민선 8기 최우선 가치는 시민의 삶"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재준 시장은 특히 "협치와 시민 참여를 바탕으로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더 좋은 민주주의를 이뤄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민선 8기 핵심 공약인 '탄탄한 경제특례시', '깨끗한 생활특례시', '따뜻한 돌봄특례시'에 대해서도 상세히 소개했다.

"옆집 아저씨처럼 푸근한 시장 되고 싶다"

이재준 시장은 "20여 년 전에는 직장인들 월급날이면 팔달문 거리가 미어터질 정도로 수원시 경제가 활력이 넘쳤지만, 지금은 그렇지 못하다"며 "첨단기업을 유치해 질 높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경제활력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실제 이재준 시장은 지난 1일 에스디바이오센서㈜와 민선 8기 첫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경제특례시'를 향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협약에 따라 에스디바이오센서㈜는 광교지구 도시지원시설 용지에 본사와 연구소를 이전하고, 적극적인 투자로 연관기업 투자유치·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수원시는 본사·연구소 이전과 관련된 각종 인허가 등 제반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에스디바이오센서㈜의 투자계획에 따라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재정 지원을 한다. 수원시는 7426.2㎡ 규모(2필지) 부지를 공급하고, 에스디바이오센서㈜는 광교지구에 글로벌 R&D(연구&개발) 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이재준 시장은 또 '깨끗한 생활특례시'와 관련 ▲수원형 공공주도 주택정비사업 신속 지원 ▲집수리 전면확대 ▲집수리컨설팅 지원 ▲미래형 광역교통망 구축 등으로 지속가능한 친환경 미래도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시민의 생활 속 격차 해소도 민선 8기의 주요 관심사다. 이 시장은 촘촘하고 세심하게 돌봄 체계를 만들어 따뜻한 '따뜻한 돌봄특례시'를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관련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동 행정복지센터로 통합해 원스톱 통합돌봄 체계를 구축,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대표적으로 노인 대상 통합돌봄 시설과 체계를 만들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7일 수원시 장안구청에서 열린 '시민이 꿈꾸는 수원이야기(열린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7일 수원시 장안구청에서 열린 "시민이 꿈꾸는 수원이야기(열린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 수원시

관련사진보기

 
앞서 민선 8기 수원특례시장직 인수위원회는 지난달 30일 해단식에서 3대 핵심 비전과 10대 시민특례를 발표했다. 경제와 생활, 돌봄을 골자로 한 시민특례는 이재준 시장의 공약과 시민들이 보내온 정책 제안을 토대로 계획된 60대 약속사업이 가지를 뻗어나가도록 설계됐다.

이들 10대 특례로 구성된 약속사업들은 시민들과 함께하는 '새로운 수원 기획단'의 검토와 구체화 단계를 거쳐 취임 100일이 되는 오는 10월 7일 '민선 8기 비전 선포' 형식으로 시민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이재준 시장은 "제 장점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것"이라며 "시민들에게 옆집 아저씨처럼 푸근하고, 언제든지 편하게 만나 막걸리 한잔 기울일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밝혔다.

'시민이 꿈꾸는 수원이야기(열린 대화)'는 8일 영통·팔달구청에서 이어진다.

태그:#이재준, #수원특례시, #이재준수원시장, #열린대화, #시민이꿈꾸는수원이야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