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당 탈당을 선언하고 있는 주임록 광주시의장
 민주당 탈당을 선언하고 있는 주임록 광주시의장
ⓒ 광주시

관련사진보기

   
"저는 오늘 십수 년을 몸담았고 평생 지지하던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다."

6일 주임록 경기도 광주시의회 의장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며 무소속으로 의장직을 수행할 것을 밝혔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경기 광주시의원들은 4일 시의장 선출 결과에 집단 반발하며 성명서를 통해 국민의힘에 강력유감을 표명했다. 광주시의장으로 선출된 주임록 의원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 이은채·박상영·황소제·오현주·왕정훈 의원은 "국민의힘이 의장 선출에 대한 합의를 깼다"며 주임록 광주시의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관련기사: 광주시의회 민주당 "의장선출 합의 깬 국민의힘 사과해야")

주 의장은 이날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장 선출과정에서 야기된 의원 간의 반목과 갈등을 마무리하고 시급히 다루어야 할 민생현안에 집중하고자 당적을 버리고 무소속으로 시의장의 직무를 수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오직 광주시의 발전과 시민을 행복하게 하는 길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며 진영의 함정에서 벗어나고자 한다"며 "시의장 선출과정은 의원님들의 상식과 양심에 따른 합법적이고 정당한 결정이었다"고 항변했다. 

이어 "의회주의에 반하는 정략적 합의로 되돌릴 수 없음은 자명한 일"이라며 "자치분권을 훼손하는 외부세력의 개입과 도전에 당당히 맞서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는 저에게 맡겨주신 광주시의회 의장으로서의 권한과 책임을 정의
롭고 공정하게 행사할 것"이라며 "광주시 발전을 위한 일이라면 집행부에 적극 협력할 것이며 시민의 공익을 위한 일이라면 철저히 견제하고 감시하겠다"고 말했다. 

주 의장은 "동고동락을 함께했던 민주당 동지들께 유감의 말씀을 전한다"며 "조속히 의정활동에 복귀하셔서 민생현안 해결에 머리를 맞대 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주 의장의 탈당으로 광주시의회 민주당은 다수당의 상황에서 국민의 힘 5명, 민주당 5명, 무소속 1명으로 재편됐다. 주 의장은 양측의 대립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과 국민의힘 양측의 캐스팅 보터의 역할을 하게 됐다. 
 

태그:#주임록, #광주시의회, #광주시, #국민의힘, #민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