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일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6일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또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발언을 내놨다. 윤 대통령은 전군 지휘관들과의 회의에서 "대통령실 행정관이 합참의장을 조사하거나 참모총장을 불러내는 이런 일은 우리 정부에서는 절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은 6일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오늘(6일) 오전 계룡대에서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 회의 비공개 회의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윤 대통령은 "지휘관이 정상적 지휘계통을 통해 군정권과 군령권을 엄정하게 행사할 수 있도록 지휘권을 존중할 것"임을 밝혔으며, "군 지휘체계에 대한 불필요한 간섭을 배제해 지휘관이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지휘 여건을 보장하겠다"고 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언론에 공개된 지휘관 회의 모두 발언에서도 "저는 항상 군을 신뢰하고, 군 지휘체계의 확립이야말로 군대다운 군대의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작전 현장 지휘관의 지휘권을 충분히 보장하겠다"면서 "현장에서 오직 적만 응시하고 본연의 임무에 따라 교본에 따라서 소신 있게 임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관련 기사 : 육해공 만난 윤 대통령 "어떤 북 도발에도 대응할 수 있어야" http://omn.kr/1zoo7 ).

윤석열 대통령의 이 발언은 3년 전 문재인 정부 시절 발생한 북한 선박 나포 사건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당시 박한기 합참의장은 2019년 7월 심야에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온 북한 선박을 '나포하지 말고 돌려보내라'는 문재인 정부 청와대 안보실 지시를 어겼다는 이유로 청와대로 불려가 4시간 동안 조사를 받았다고 알려졌다. 

이밖에 문 정부 초기인 2017년 9월 청와대 인사수석실 정아무개 전 행정관이 인사 문제를 논의하자며 김용우 당시 육군참모총장을 국방부 인근 카페로 불러 만난 뒤 군 인사 자료를 분실해 논란이 일었던 사안도 함께 소환해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6일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6일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 대통령의 이번 발언이 주목되는 이유는 이날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한기호 사무총장을 위원장으로 한 국가안보 문란조사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권 원내대표는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과 함께 지난 정권의 안보문란 실태가 드러났다"라며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국가안보와 군 기강을 무너뜨린 사건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군통수권자로서는 처음으로 육‧해‧공군 3군 본부가 있는 계룡대를 찾아 직접 '전군 주요 지휘관 회의'를 열고 지휘관들을 향해 전임 정부와 달리 "군 지휘체계에 대한 불필요한 간섭을 배제"할 것을 강조했다. 이는 단순히 '군 사기 진작'을 높이기 위한 목적을 넘어선 발언으로 풀이된다. 

태그:#윤석열, #전군 주요 지휘관회의, #문 정부 겨냥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