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기자 = 경제 전망 기관들은 공급망 차질과 원자재 가격 급등, 통화 긴축 등으로 미국의 경제 성장률이 내년에 잠재 성장률 수준까지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국은행 뉴욕사무소가 3일 공개한 '2022년 하반기 미국 경제 전망과 주요 이슈'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은행(WB),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옥스퍼드경제연구소(OEF), 85개 투자은행은 미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전년 대비)을 올해 1.7∼2.9%, 내년 1.2∼2.4%로 전망했다.

한은은 보고서에서 "주요 전망 기관들은 공급망 회복 지연, 원자재 가격 급등 등의 공급 충격과 통화 긴축 기조 등에 올해 미국 성장률이 큰 폭으로 둔화한 뒤 내년에 잠재성장률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의회예산국(CBO)이 5월 추정한 미국의 잠재성장률은 2%에 다소 못 미치는 수준이다.

한은은 "에너지 가격의 추가 상승, 공급망 제약 장기화 가능성,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 확산과 이에 대응한 긴축기조 강화 등으로 성장의 하방 리크스(위험)가 우세하지만, 전망의 불확실성도 매우 크다"며 "특히 통화정책 긴축 기조가 강해진 3월 이후 경기 침체 발생 우려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48개 투자은행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1년 이내 경기 침체 발생' 확률의 중간값은 3월 20%에서 지난달 28일 33%로 높아졌다.

지난 1일(현지시각) 미국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의 'GDP 나우' 예측 모델도 미국의 올해 2분기 GDP 성장률이 -2.1%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1분기(-1.6%)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이 이어진다는 것으로, 미국 경제가 경기 침체에 빠질 수 있다는 의미다.

통상 경제성장률이 2개 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면 경기 침체라고 본다.

또 한은 프랑크푸르트 사무소의 '2022년 하반기 유로지역 경제 전망과 주요 이슈' 보고서에 따르면 주요 전망 기관들은 유로 지역의 경제 성장률을 올해 2%대 중후반, 내년 2%대 초반 수준으로 보고 있다.

한은은 "높은 인플레이션 수준, 공급차질 개선 지연,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등으로 성장 속도가 당초 예상을 하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부문별로는 민간소비가 개선세를 보이겠지만 투자와 수출 증가세가 둔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로지역 경제의 하방 리스크 요인으로는 유럽 국가들의 대(對)러시아 제재 강화와 러시아 천연가스 공급 중단 등이, 상방 요인으로는 우크라이나 사태 조기 해결과 팬데믹(감염병 대유행) 상황의 빠른 호전 등이 꼽혔다.

한국과 교역 규모가 큰 미국과 유로지역의 경기 둔화는 한국의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부도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로 수출에 대한 불안이 커지자 일요일인 이날 제3차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어 수출입 동향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상반기 수출 실적이 금액 측면에서는 양호하지만, 세부 내역과 향후 여건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하반기 수출을 낙관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올해 무역금융을 당초 계획보다 약 40조원 이상 확대하고 기업들의 수입선 다변화를 위해 수입보험 1조3천억원을 공급하는 한편 중소 수출업체의 물류 부담을 줄여주는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연합, #한은, #미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