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좌),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좌),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성희롱성 발언으로 당원 자격정지 6개월 중징계를 받은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거짓말이나 성희롱에 의한 가해자라는 오명은 꼭 벗어나고 싶다"며 재심 신청 의사를 밝혔다.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당을 깊은 수렁으로 끌고 들어가는 최강욱 의원이 부끄럽다"고 비판했다.

최 의원은 21일 페이스북에 "어제 밤늦게 내려진 우리 당 윤리심판원의 결정으로 다시 한 번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됐다"며 "매번 좋지 않은 소식만 드리게 된 것 같아 너무도 송구하고 면목이 없다"고 글을 남겼다. 이어 "저는 윤리심판원의 이번 결정에 대해 앞으로 당헌·당규에 의해 주어진 재심 신청 절차를 통해 추가적인 소명과 판단을 구하고자 한다"며 "제 인권과 명예를 지키기 위해 주어진 권리를 적법절차를 통해 성실히 실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최 의원은 자신이 당 법사위원과 보좌진의 온라인 회의에서 성적 의미가 담긴 발언을 했고, 이를 부인하면서 피해자들에게 2차 가해를 했다는 윤리심판원 결론도 재차 반박했다. 그는 직접증거가 없고, 당사자들 진술도 나뉘는데 윤리심판원이 "판단을 소홀히"하고 "성급하고 아쉬운 판단"을 내놨다고 지적했다. 특히 "사실관계에 대한 최소한의 해명을 한 것이 타인에게 심적 고통을 줬기에 제 책임의 사유로 삼았다는 부분은 좋지 않은 선례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징계 수위에도 의문을 제기했다. 최 의원은 "이번 징계의 양정이 설령 모든 사실관계가 다 확실히 입증된 것으로 전제하더라도, 이처럼 전례 없는 수위가 올바른 것인지 많은 분들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는 점도 충분히 설명하겠다"고 했다. 그는 지방선거 과정에서 피해자 고소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박홍률 목포시장 당선인을 제명했던 일도 거론하며 사실관계 판단, 징계 수위 등을 정하는 데에 있어서 "선례와 기준의 확립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다만 강성지지자들에게 '문자폭탄' 등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위기에 처한 우리 민주당의 미래와 민주주의의 성취, 오로지 국민과 나라를 위한 올바른 개혁의 완수를 위해서라도 가급적 아쉬움과 결점보다는 서로의 장점을 살피고 긍정의 에너지를 보태고 공유해달라"며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나 성급한 추측으로 민주당 의원, 당직자는 물론 당원분들 간 상호 비난을 남발하는 것은 반드시 자제해주시길 바란다"고 거듭 부탁했다.

최 의원은 또 "향후 이어질 재판을 포함한 다음 과정에서도 여러 어려움이 있겠지만 분명히 감당해야 할 제 몫이니 잘 견디고 이겨내도록 하겠다"며 "그 책임을 위해서라도 제게 주어진 거짓말이나 성희롱에 의한 가해자라는 오명은 꼭 벗어나고 싶다. 정치인이 아닌 시민으로서 제 인권도 주어진 절차에서 확실히 보장되고 오해가 바로잡힐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비호감 정치인'으로 전락한 상황도 되돌아보겠다고 약속했다.

당 내에서도 최강욱 의원을 옹호하는 공개발언이 나왔다. 같은 날 오전 안민석 의원은 '최강욱을 위한 변명'이란 제목으로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최강욱 의원의 징계로 윤석열 정권의 최전방 공격수를 민주당 스스로 제거하는 어리석은 짓을 범했다"고 주장했다. 정청래 의원도 최강욱 의원과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며 "힘들어도 힘을 내시라"고 했다. 김광진 전 의원 역시 사실관계 입증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 결정은 합당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은 22일 "민주당이 진실을 외면하고 광기어린 팬덤의 포로가 되어 깊은 수렁에 빠져들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아직도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장문의 반박글로 윤리심판원의 결정을 부정하면서 재심신청을 하고 당을 깊은 수렁으로 끌고 들어가는 최강욱 의원이 한없이 부끄럽다"며 "민주당이 민심으로부터 완전히 버림받기 전에 최 의원은 재심청구를 철회하고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최강욱, #성희롱, #박지현, #민주당
댓글2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