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보문산 도시여행인프라 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 2월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민관협의 묵살하고 보문산 개발사업 일방 추진하는 대전시 규탄 집회'를 개최하고 있다(자료사진).
 "보문산 도시여행인프라 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 2월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민관협의 묵살하고 보문산 개발사업 일방 추진하는 대전시 규탄 집회"를 개최하고 있다(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민선 8기 대전시정 출범을 앞두고 보문산 개발이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과 인수위원회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전망대 조성 중단을 권고하고, 모노레일과 케이블카 설치를 다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대전지역 15개 단체로 구성된 '보문산도시여행인프라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16일 성명을 내고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과 인수위는 시장이 의지를 가지면 보문산 개발을 좌지우지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바꾸라"고 촉구했다.

대책위가 발끈하고 나선 것은 이장우 당선인 인수위가 대전시 관련 부서에 보문산 전망대 추진 사업 중단을 권고했기 때문. 전망대만으로는 관광객 유입 효과가 미흡하고, 대전을 대표하는 거점 관광 인프라 기능을 하기에도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게 그 이유다.

현재 추진 중인 전망대 설치를 중단하고, 관광 인프라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재검토한다는 게 이 당선인 측의 계획이다. 아울러 이 당선인 측은 시민단체의 반대로 취소된 케이블카와 모노레일 설치도 관광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면 재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이 당선인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시민단체가 대전시민 전체 의견을 대변하진 않는다고 본다. 시민 전체 이익에 부합되지 않고 도시 경쟁력을 떨어트리는 의견이라면 다시 검토해야 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당선인 측의 전망대 조성의 경쟁력에 대한 판단은 대전시가 진행한 기본구상용역 보고서에도 충분히 설명되어 있고, 시민대책위에서도 처음부터 주장했던바"라며 "문제는 보문산 관광 활성화 논의 과정에 대한 당선인의 이해"라고 지적했다.

이어 "보문산 개발 계획은 민선 4기부터 대전시장 후보자들이 줄기차게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당선 이후 매번 예산 부족을 이유로 삽도 뜨지 못한 채 20여 년이 흘렀고, 그때마다 지역 주민들은 희망 고문에 시달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민선7기 허태정 시장이 '보문산 관광 활성화를 위한 민관공동위원회'를 구성, 보문산 전망대 설치를 결정하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했다.

주민 4인, 전문가 7인, 시민단체 3인, 행정·언론·유관기관 각 1인을 포함 총 17명으로 민관위원회를 구성해 11차례의 회의와 2차례의 현장방문, 선진지 답사, 대시민토론회 등을 거쳐 보문산 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해 숙의 과정을 진행했다는 것.

그 결과, 힐링·즐거움·전통문화·주민참여 등 4개 방향을 설정하고, 보문산 전망대 관련 '고층형 타워 설치 반대', '편의 시설과 디자인을 고려한 전망대 및 명소화 조성'에 합의했으며, 관광 거점 간 연결수단 관련해서는 모노레일, 케이블카, 전기버스 등의 대안을 가지고 지속 논의했으나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는 것이다.

대책위는 "이 모든 과정은 당선인의 발언처럼 '시민단체의 반대'에 의한 것이 아닌, 17명의 위원과 시민토론을 통한 숙의 과정의 결과로 합의된 사항"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전시는 그 결과를 묵살하고 '국내 최초 초고층 50m 목조 전망대'라는 보도자료를 내고 일방적으로 전망대를 추진했다. 그렇기에 시민단체들은 대책위를 구성, 전망대 설치 반대 및 시민의견수렴 과정을 묵살한 대전시의 일방행정을 규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아울러, "보문산 도시여행인프라 조성사업은 전망대, 케이블카, 모노레일 뿐 아니라 스카이워크(황금로), 제2뿌리공원, 효문화체험관 등의 각종 개발 사업의 집합체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우리는 주민참여사업, 역사문화관광 개발, 생태관광활성화 등을 제안했지만, 대전시는 추진 계획도 없고 예산도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전시가 민관공동위원회의 숙의과정을 무시하고 시민의견 수렴을 요식행위 정도로 여기는 행정을 우리는 결코 간과할 수 없다"면서 "시민단체는 전체시민의 의견을 대변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행정의 독단을 견제하고 감시하기 위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또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과 인수위 측은, 시장이 의지를 가지면 보문산 개발을 좌지우지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바꾸기 바란다"고 촉구하면서 "전망대 조성과 중단, 거점 간 연결수단 설치, 그밖에 보문산 개발에 대한 당선인의 구상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지난 민선 7기 민관공동위원회에 준하는 논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 마땅하다"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끝으로 "대전시민의 삶을 책임질 지방행정의 장으로 당선된 이상, 시민단체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경제성장이나 개발 위주의 정책보다 기후재난을 대비하기 위한 정책을 세워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태그:#보문산, #보문산개발, #시민대책위, #이장우, #대전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