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권영세 신임 통일부 장관
 권영세 신임 통일부 장관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권영세 통일부장관은 23일 "정부는 미국 측의 전폭적인 지지 하에, 강력한 대북 억제를 통해 국민들의 안전한 삶을 보장하면서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진전에 따라 대통령이 취임사에 밝힌 '담대한 계획'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권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 국립통일교육원 대강당에서 열린 제10회 통일교육주간 기념식 축사를 통해 "한국과 미국, 양국 정상회담을 통해 자유·인권의 보편적 가치를 토대로 전 세계의 평화·안보·번영에 적극 기여하는 한미동맹을 구현하기로 합의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지난 10일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북한이 핵개발을 중단하고 실질적인 비핵화로 전환한다면 국제사회와 협력해 북한 경제와 주민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담대한 계획'을 준비하겠다"고 언급했었다.

23일 권 장관은 "남북공동 경제발전과 글로벌 중추국가 구상 실현의 강력한 추동력은 국민적 공감과 지지"라면서 "이는 통일교육을 통해서 강화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분단 이후 태어난 세대들은 통일을 당위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면서 "보다 더 미래지향적이고 실용적인 측면에서 새로운 세대의 의문을 해소시켜줘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민족정체성의 회복과 같은 거대담론만으로는 분단의 아픔을 경험하지 못한 학생들의 마음에 크게 와 닿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권 장관은 "통일교육은 우리 헌법이 부여한 의무인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을 지향하는 교육이어야 한다"면서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가치관 확립은 이러한 헌법적 책무를 완수하는 데 기여하는 것은 물론, 모든 국민의 존엄과 자유가 보장되는 통일한국을 만드는 튼튼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장관은 "교육의 목표와 방향성을 분명히 하되 그 방식은 자율과 창의·다양성이 존중되고, 미래세대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봤다.

아울러 그는 "통일 논의와 통일교육 실현은 정부 혼자만 할 수 없고, 정부와 민간이 긴밀히 협력할 때 가능하다"면서 "통일 세대의 주인공들이 남북관계의 역사와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해 평화 통일 담론을 지향해나갈 수 있도록 통일교육에 앞장서 달라"고 참석자들에게 당부했다.

23일부터 오는 29일까지 '하나되어 봄'을 주제로 진행되는 제10회 통일교육주간 행사에는 학술행사와 토크콘서트 등 각종 콘텐츠와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태그:#권영세, #통일부 장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