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진 외교부장관 후보자(오른쪽 두번째)와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왼쪽 두번째)이 9일 저녁 서울 모처에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갖고 있다.
 박진 외교부장관 후보자(오른쪽 두번째)와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왼쪽 두번째)이 9일 저녁 서울 모처에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갖고 있다.
ⓒ 외교부제공

관련사진보기

  
한국과 일본의 외교 수장이 4년만에 서울에서 만나 양국 관계 개선을 다짐했다.

박진 외교부장관 후보자는 9일 저녁 서울시내 모처에서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 만찬 겸 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하야시 외무상은 10일 열리는 제20대 대통령 취임식 일본국 정부대표로 참석하기 위해 오늘 방한했다. 일본 외무상의 방한은 지난 2018년 6월 한미일 외교장관회담때 고노 다로 외상이 온 이후 4년만이다. 하야시 외무상은 10일 오후 윤석열 신임 대통령을 예방하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친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 양측은 최근 한반도 상황 및 급변하는 국제정세하에서 한일·한미일간 긴밀한 공조 강화가 필요하고 조속한 한일관계 개선이 필수불가결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또한, 박 장관 후보자는 "우크라이나의 조속한 평화 안정을 위해 지원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도 향후 긴밀히 협력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 후보자는 이어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1998년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김대중-오부치 선언)'의 정신을 계승·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박진 외교부장관 후보자(오른쪽)와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이 9일 저녁 서울 모처에서 회담을 갖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박진 외교부장관 후보자(오른쪽)와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이 9일 저녁 서울 모처에서 회담을 갖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 김경년

관련사진보기

 
"2시간 넘게 우호적 회담 분위기... 일측도 섬세한 배려"

양측은 강제징용, 위안부 등 양국간 제반 현안 해결을 위해, 앞으로 보다 속도감을 갖고 외교당국간 협의 등을 진행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하야시 외무상은 "한국이 합의를 어겼으니 해결책을 가져와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으며, 우리측도 입장 변화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츠카모토 야스히로 주한일본대사관 국제보도관은 회담 직후 이례적으로 외교부 출입 기자 및 서울 주재 외신 기자들과 가진 화상 브리핑에서 "국가 대 국가의 약속은 지켜져야 하며, 1965년 청구권협정에 기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박 장관 후보자는 한일간 인적교류를 코로나19 이전으로 되돌리기 위해 김포-하네다 노선 재개, 비자면제 복원 등을 추진해 나가자고 말했다. 양측은 코로나 상황을 보아가면서 인적 교류를 재활성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데 공감했다.

한편 하야시 외무상은 조속한 시일 내 박 장관 후보자의 방일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외교부 당국자는 "만찬을 포함한 회담 분위기가 2시간 넘게 우호적으로 진행됐다"며 "일본측도 상대방이 기분 나쁘지 않도록 단어선택을 섬세하게 하는 등 배려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 당국자는 "4년만에 이뤄진 일본 외무상 방한이며 하야시 외상은 첫 한국 방문이라서 의미가 있었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건 향후 이걸 계기로 당국간 더 긴밀하게 협의를 이어가자는데 공감대를 이뤘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박진, #하야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