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주보훈요양원 전경
 전주보훈요양원 전경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전주보훈요양원이 27일 전북 전주시 완산구에서 개원해 전북권에 거주하는 국가유공자들에게 전문적인 요양서비스를 제공한다.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물리치료실과 심리안정치료실, 각종 재활치료실 등 첨단 시설을 갖췄고 200병상 규모다.

국가보훈처는"전북지역 거주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들에게 맞춤형 전문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전주보훈요양원 건립공사를 마무리하고, 27일 오후 2시 30분 전주보훈요양원 현장에서 개원식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개원식에는 황기철 국가보훈처장과 감신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이사장, 송하진 전라북도지사, 정운천·이원택 국회의원, 박진기 전주보훈요양원장, 보훈단체장 등 60여 명이 참석한다.

보훈요양원은 보훈가족의 고령화와 치매·중풍 등 노인성 질환 증가에 따라 가정에서 돌봄이 어려운 보훈가족들에게 보다 체계화된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설로, 현재 전국 7개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전주보훈요양원이 8번째이다.

복권기금 356억 원을 투입, 지하 1층, 지상 3층(대지 14,033㎡, 연면적 9,758㎡) 200병상 규모로 건립된 전주보훈요양원은 물리치료실과 각종 재활치료실, 치매 전담실 등을 갖추고 요양보호사와 간호사 등 총 131명의 인력이 운영에 들어간다.

국가보훈처는 "요양원에는 200명의 장기 요양 대상자와 25명의 주간보호 대상자가 입소 가능하며, 장기 요양 입소자의 경우, 1인실(10개)과 2인실(3개) 13개실을 설치해 개인의 취향에 따른 선택의 폭을 넓혔다. 4인실(46개)도 넓은 간격을 유지해 입소자의 독립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밝혔다.

또 운동과 재활을 위한 각종 전문·첨단시설과 장비 구축을 통해 입소자의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정서안정 등을 위한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주보훈요양원 심리치료실
 전주보훈요양원 심리치료실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보훈요양원 입소대상은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의해 등급판정을 받은 국가유공자 및 유족이며, 신청을 통해 입소여부가 결정된다. 입소 희망자는 전주보훈요양원(063-220-0777)에서 상담과 입소 신청이 가능하다. 이용료는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80%를 지원하고 입소자 본인이 20%를 부담하게 하며, 보훈대상자의 생활수준을 고려하여 본인부담금의 일부를 감면 지원한다.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은"전주보훈요양원의 개원으로 전북지역 보훈가족 분들께 조금이라도 더 편안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전문 요양서비스를 드릴 수 있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면서 "정부는 앞으로도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유가족 분들을 위해 다양한 의료·복지인프라를 확충하고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전주보훈요양원, #국가보훈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