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태운 씨가 파리시장에게 보낸 서한의 앞부분. 19일로 써있지만 김 씨는 21일 발송했다고 했다.
 김태운 씨가 파리시장에게 보낸 서한의 앞부분. 19일로 써있지만 김 씨는 21일 발송했다고 했다.
ⓒ 김태운 씨 제공

관련사진보기


서울 시민이 파리바게뜨가 '파리'를 사용하지 못하게 해달라는 서한을 파리시에 전달했다.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소속 조합원이자 서울 시민인 김태운씨는 임종린 파리바게뜨지회장이 단식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4월 초 '파리 시장에게 노동 착취하는 '파리바게뜨'가 '파리'라는 이름을 못 쓰도록 요청하는 메일을 써보면 어떨까?'란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파리에서 5년 살다 온 친구에게 조언을 구했고, 편지 보다는 정식 공문 형태가 좋겠다는 의견을 받았다.

10일 초안을 작성했고, 번역 업체에 의뢰해서 번역본을 받았다. 하지만 파리에서 5년 정도 살다 온 친구에게 검토를 받은 결과, 번역기 돌린 수준이라는 말을 들었다. 김씨는 그 친구에게 번역을 부탁했고, 친구는 흔쾌히 수락했다.

친구는 프랑스인 친구와 함께 번역작업을 시작했고, 김씨는 19일 번역본을 받을 수 있었다. 친구는 파리시청에 민원 넣는 방법도 알려줬다.

김씨는 민주노총 도움도 받았다. 민주노총(류미경 국제국장)은 프랑스노총과 소통해서 파리 시장뿐 아니라 수석부시장, 담당 부시장 및 관련 부서의 이메일도 알려줬다. 민주노총은 프랑스노총으로부터 연대하겠다는 의사도 들을 수 있었다.

"'파리시'의 이름, 노동자 착취에 사용 말라"

김씨는 21일 메일을 보냈다. 김씨가 보낸 서한에는 아래와 같은 요청사항이 적혀있다.

"한국 최대 규모의 제빵, 유통 기업 SPC에서 운영하는 브랜드, 파리바게뜨에서 더 이상 아름다운 '파리시'의 이름을 노동자 착취를 위해 악용하지 못하도록 한국 법원에 '파리시 명칭 사용 불가 가처분 조치를 요청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김씨는 이 서한에서 '2017년 파리바게뜨 불법파견과 임금체불이 있었고, 앞의 건에 대해 2018년 사회적 합의로 과태료 유예받았으나, 현재까지 사회적 합의 이행에 대해 노사 판단이 다른데도 검증 토론회 불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현재 '조합원 진급 누락 등의 노조탈퇴 작업이 있었다'는 문제제기가 나오고 있으며, 이같은 사안들 때문에 현재 파리바게뜨 노동자가 단식 중이라고 설명했다. 
 
4월 20일 열린 행사에서 임종린 파리바게뜨지회장이 잠시 눈을 감고 있다.
 4월 20일 열린 행사에서 임종린 파리바게뜨지회장이 잠시 눈을 감고 있다.
ⓒ 이재준

관련사진보기

  
김씨는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2022년 4월 14일 파리바게뜨 본사인 SPC그룹의 파리크라상(파리바게뜨 본사) 브랜드는 한불상공회의소 연례총회의 '한불상공회의소 비즈니스 어워즈'에서 '최우수 진출 기업상'을 수여 받았다"는 정보도 덧붙였다.

김씨는 "같은 화섬식품노조 조합원으로 이 일에 대해 알게 됐지만,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도저히 SPC 파리바게뜨의 만행을 두고 볼 수가 없었다"며 서한 전달의 경위를 밝혔다.

한편, 임종린 파리바게뜨지회장은 "점심시간 1시간은 밥을 먹어야 하고, 임신하면 보호받아야 하고, 몸이 아프거나 가족이 상을 당하면 휴가를 쓸 수 있어야 하고, 한달에 6일 이상은 쉬어야 하고, 공정하게 진급하고, 특정노조에 가입했다고 괴롭힘을 당하지 않아야 하고, 약속은 지켜야 한다"며 지난달 28일부터 양재동 SPC 본사 앞에서 단식농성을 하고 있다. 오늘(23일)로 27일째다.

임 지회장의 구체적인 요구사항은 ▲ SPC 파리바게뜨의 불법 노조파괴 행위의 공식 사과 ▲ 불법행위자 처벌 ▲ 불법행위 피해자들의 원상회복 ▲ 사회적 합의 이행 등이다. 사회적 합의란 2017년 파리바게뜨 불법파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8년에 체결한 것으로써 '본사 정규직과 3년 내 동일임금' 등이 핵심조항이다.

SPC 파리바게뜨 측은 불법행위에 대해 부인하고 있으며, 사회적 합의에 대해서도 지켰다는 입장이다.

[관련 기사] 
"임종린 지회장 지치지 않도록 응원과 연대 부탁"
"파리바게뜨 노동자 지켜주세요"에 응답한 시민들
파리바게뜨 노조파괴 불법행위 중단 위한 삼보일배

덧붙이는 글 | <노동과세계>에도 중복송고합니다.


태그:#파리바게뜨, #SPC, #파리, #파리시장, #민주노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정치가 밥 먹여준다'고 생각합니다 / 더불어 함께 사는 세상을 꿈꿉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