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진은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이중연료 추진 LNG운반선(자료사진)
 사진은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이중연료 추진 LNG운반선(자료사진)
ⓒ 대우조선해양

관련사진보기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선임을 두고 국민의힘과 윤석열 대통령선거 당선인측에서 '알박기 인사'라고 하자, 경남 거제지역에서 '대우조선해양 흔들기'라는 목소리가 계속 나오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해양지회, 더불어민주당 거제지역위원회(위원장 백순환)애 이어, 김해연 대우조선해양정상화추진위원회 공동대표가 각각 입장문을 낸 것.

앞서 국민의힘과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대우조선해양 사장 선임과 관련해 "도 넘은 알박기 인사"라거나 "비상식적이고 몰염치한 처사"로 규정하며 사장 선임 유보를 요청했고,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감사원에 조사를 요청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해연 "우리의 삶터를 지키기 위해 적극"

김해연 대우조선해양정상화추진위원회 공동대표는 4일 성명서에서 "대우조선해양 사장 선임과 관련해 정치권의 공방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신‧구 권력이 감정적으로 충돌하는 양상까지 전개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박두선 대표이사는 1986년 대우조선해양에 입사했고, 프로젝트운영 담당과 선박생산운영담당, 특수선사업본부장, 조선소장 등을 지냈으며, 2015년 상무에 이어 2018년 전무, 2019년 부사장을 거쳤다.

이런 경력을 언급한 그는 "회사는 정치권의 놀이터가 아니다. 과거에도 정치권에서 개입해 사장인사를 해 회사가 각종 비리에 연루됐고, 부끄럽게도 국민세금을 수조 원을 들이게 만들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는 현대중공업에 '특혜매각'을 시도해 대우조선 노동자들과 지역시민, 노동단체 등 전국적으로 반대하며, 지난 3년간 투쟁해 왔었다. 결국 EU에서 현대중공업으로의 합병이 불승인돼 일단락됐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최근 정치권의 공방을 보며 허탈감만 드는 것이 사실이기도 하다"면서 "과연 대우조선을 두고 말하는 그들이 지난 3년동안 대우조선의 현대로의 불공정매각을 반대했을 때 정치권에서 얼마나 도움을 주었는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민주당 거제지역위 "정상화 위해 최선의 노력 경주"

같은 날 민주당 거제지역위원회도 입장문을 냈다. 이들은 "산업은행이 대주주이긴 하지만 민간기업인 대우조선해양이 이미 대선 전 이사회에서 의결한 회사 내부 출신 사장 후보자를 인수위가 문제 삼고 나선 것은 상식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현 정부든 다음 정부든 정치권이 눈독을 들일 자리가 아니다"라며 "살아나는 조선경기 속에서 회사를 빠르게 안정시킬 내부 출신의 경영 전문가가 필요할 뿐, 현 정부든 다음 정부든 정치권이 눈독을 들일 자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더 이상 외부에서 흔들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인수위가 대우조선해양 신임 사장 선임 유보를 요청하며 새로 출범하는 정부와 조율할 새 경영진으로 교체를 주장하는 것은 대우조선해양의 독립성과 자율경영을 흔들 수 있는 매우 부적절한 월권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도 본격적인 수주 회복기에 맞춰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위기 극복과 정상화를 위해 집중하고 있는 현장에 혼란을 야기하고 시민들의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거제지역위는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와 민생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정파와 이념을 떠나 노·사, 시민사회와 더불어 통합과 협치의 원칙 아래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성명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시급한 안정화를 위한 과도한 회사 흔들기를 자제해줄 것"을 촉구한 바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3월 28일 정기주주총회를 열어 박두선 대표이사를 선임했다.
 
김해연 대우조선해양정상화추진위원회 공동대표 입장문.
 김해연 대우조선해양정상화추진위원회 공동대표 입장문.
ⓒ 김해연

관련사진보기


태그:#대우조선해양, #국민의힘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