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방과학연구소(ADD) CI.
 국방과학연구소(ADD) CI.
ⓒ 국방과학연구소

관련사진보기

 
군 당국이 순수 국산 기술로 개발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성능 검증을 위한 첫 시험발사에 성공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국방과학연구소(ADD)는 30일 충남 태안 소재 종합시험장에서 서욱 장관 등 군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의 성능 검증을 위한 첫 번째 시험발사에 성공했다.

이는 지난해 5월 미사일지침 종료와 7월 고체추진기관 연소시험 성공 이후, 8개월 만에 이뤄진 첫 시험발사다.

국방부는 이번 시험이 우주발사체의 필수 기술인 '대형 고체 추진기관', '페어링 분리', '단 분리', '상단부(Upper stage) 자세제어 기술'을 검증하기 위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고체추진 우주발사체는 액체추진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개발·제작비가 저가이며 신속한 발사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ADD는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를 추가 검증한 뒤 실제 위성을 탑재해 발사할 예정이다. 향후 소형 인공위성 또는 다수의 초소형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투입할 수 있는 우주발사체 개발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간기업이 개발 중인 소형발사체 발사 등을 지원하고자 나로우주센터 내 신규발사장 및 발사대, 발사추적시스템 등을 구축하고 있다.

국방부와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우주발사체의 탑재중량을 보다 단기간에 늘리고 발사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고체·액체연료 추진체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우주발사체 기술을 개발해나간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ADD는 앞으로 나로우주센터에서 우리 독자기술 기반의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를 발사하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액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누리호' 개발을 통해 확보된 기술을 바탕으로 차세대 액체 중형 발사체를 개발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이번 고체추진 우주발사체의 시험발사 성공은 우리 군의 독자적 우주기반 감시정찰 분야의 국방력 강화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라며 "고체추진 우주발사체를 비롯해 합동성에 기반한 국방 우주전력을 조기에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고체연료 , #미사일, #ADD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