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낙동강 지류에 어린연어 30만 마리를 방류한다. 매월 대조기 낙동강 하굿둑 수문개방 사업과 함께 진행되는 기수생태계 복원방안 후속사업의 일환이다. 연어는 바다에서 살다가 하천으로 올라와 산란하는 대표적인 회귀성어류이다.

환경부는 3월 15일 오후 낙동강 지류 하천인 밀양강, 양산천, 광려천에서 어린연어 30만 마리를 방류한다고 14일 밝혔다.

하천에서 자연산란이나 인공방류된 어린연어는 일정기간 적응 기간을 거쳐 바다로 이동해 3~4년간 북해도, 북태평양, 베링해 등 수천~수만km를 돌아 성장한 뒤 다시 태어난 하천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생태학적, 자원적 가치가 높은 어종으로 꼽힌다.

환경부는 "이번 어린연어 방류는 지난 2020년 하굿둑을 거쳐 상류로 올라온 연어가 산란한 밀양강을 중심으로 하류로는 양산천, 상류로는 광려천 등 총 3곳에서 진행된다"고 밝혔다.

방류 장소는 회귀할 연어 성어의 산란환경을 고려하여 선정됐고, 어린연어를 부화시켜 사육해 공급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동해생명자원센터)에서 방류지에 대해 적합성 조사를 수행했다.
  
환경부는 3월 15일 오후 낙동강 지류 하천인 밀양강, 양산천, 광려천에서 어린연어 30만 마리를 방류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3월 15일 오후 낙동강 지류 하천인 밀양강, 양산천, 광려천에서 어린연어 30만 마리를 방류한다고 밝혔다.
ⓒ 환경부

관련사진보기



환경부는 이번 방류 이후에도 민물고기연구센터와 지속적으로 협업하여 어린연어 이동 현황과 낙동강 회귀 연어의 산란을 관측(9~11월)할 예정이다. 또 한국수자원공사 등 관계기관과 협업하여 낙동강 하굿둑 개방과 연계된 생태복원사업을 추진한다.

류연기 환경부 물환경정책관은 "안정적인 기수역 조성과 함께 낙동강 상류에 기수어종 방류를 통한 생태복원을 시행한다면, 낙동강하구의자연성 회복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하구생태계가 회복되어 낙동강 상류에서 한동안 모습을 감췄던 연어를 포함해 바닷물고기들이 자유롭게 이동하는 낙동강 하구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그:#낙동강, #하굿둑, #환경부, #연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