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2022년도 국가안전보장회의 및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2022년도 국가안전보장회의 및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국제사회의 계속된 경고와 외교를 통한 해결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감스럽게도 우크라이나에서 우려했던 무력 침공이 발생했다"면서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무력 침공을 억제하고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경제 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오늘 오후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서훈 국가안보실장의 보고를 받고 다음과 같이 지시했다"면서 이같은 입장을 전했다. 

우선 문 대통령은 "무고한 인명 피해를 야기하는 무력 사용은 어떤 경우도 정당화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전 및 독립은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며 "국가 간 어떤 갈등도 전쟁이 아닌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 관련 부처는 긴장상태를 유지하며 우리 재외국민의 안전 확보와 경제 및 기업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만반의 대비를 갖추고 필요한 조치 취하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박 수석의 브리핑이 끝난 후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전면전으로 규정하는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 "전면전 규정을 우리가 하는 것은 마땅치 않다"고 답변했다. 

이어 '러시아를 대상으로 하는 제재'에 대해서 "저희가 선제적으로 제재의 항목 정한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면서 "다만 국제사회의 제재에 저희가 긴밀하게 연결돼 있는 부분도 있고 해서, 그런 것들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동참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지 교민 안전 문제와 관련해서는 "아침에도 서훈 안보실장이 주재한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실무회의도 있었고, 그동안 상당한 기간 동안 이런 대첵을 현지 공관과 함께 마련했고, 그대로 이행할 것"이라며 "지난번 아프간처럼 군용기를 보내는 문제는 현지 상황이 비행금지 구역 선포 등이 있어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파악되며, 그동안 준비한 대로 교민 안전 대책을 착실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자료사진). 사진은 2021년 8월 23일 모스크바 외곽 패리어트 공원에서 열린 국제군사포럼 'Army-2021' 개막식 연설 중인 모습.
 푸틴 러시아 대통령(자료사진). 사진은 2021년 8월 23일 모스크바 외곽 패리어트 공원에서 열린 국제군사포럼 "Army-2021" 개막식 연설 중인 모습.
ⓒ AFP=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각) 긴급 대국민 방송 연설을 통해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특별 군사작전을 진행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리고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위협을 용인할 수 없다"라며 "이번 작전의 유일한 목표는 돈바스 지역 주민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관련 기사: 푸틴 "러시아, 우크라 동부에서 특별군사작전" 선언) . 

같은 시각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러시아를 규탄하기 위한 긴급 심야회의를 열었고,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공격 계획을 중단하고 평화의 기회를 줘야 한다"라고 호소했다. 

그러나 우려하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시작됐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즉각 성명을 내고 "오늘 밤 러시아의 부당한 공격을 당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국민들을 위해 전 세계가 함께할 것"이라며 "푸틴 대통령은 치명적인 인명 피해를 일으킬 계획된 전쟁을 선택했다"라고 비판했다.

태그:#문재인, #우크라이나 사태, #러시아 경제제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