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2022년도 국가안전보장회의 및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2022년도 국가안전보장회의 및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청와대는 23일 상황이 긴박해진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응한 주요국의 러시아 제재 동참 요구 등과 관련해 "국제사회의 제재에 대해서는, 우리나라도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미국 등 관련국들과 긴밀히 소통해오고 있다"면서 "다만 아직 향후 우크라 정세가 어떻게 전개될지 불확실한 상황이기 때문에 정부로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여러 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관련 질문에 이같이 밝히면서 "어떠한 경우에도 우리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국민들이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해나가면서 관련국들과 협의한다는 입장"이라고 답했다(관련 기사: 푸틴 '군대 진입' 초강수에... 바이든, 제재 명령 '맞불' http://omn.kr/1xglf ). 

이어서 "구체적인 제재라든지 이런 내용에 관해서는, 외교적인 채널에서 협의가 되고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공개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음을 말씀드린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 고위 관계자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지원이나 파병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될지에 예측하고, 우리한테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또 우리가 할 수 있는 조치는 무엇인지 등 다양한 가능성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군사적 지원이나 파병 같은 것은 해당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 검토하는 것은 외교적 조치 사항들이 중심이 되고 있다"면서 "우리가 희망하는 바는 이 지역(우크라이나)에서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당사국들이 임하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서 긴장이 완화되고 평화적으로 해결되길 바라는 입장"이라며 "그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평화적 해결' 강조... "러시아는 신북방정책의 중요한 협력당사국"

이어 "러시아도 우리 신북방정책의 중요한 협력 당사국이다. 유라시아 평화번영을 위해 같이 노력해왔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긴밀하게 협력해왔다"면서 "2020년 수교 30주년을 맞아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를 더욱 내실화하기 위해 노력해왔기 때문에, 이번 사태가 평화적으로 해결되는 것이 우리 국익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화적 해결'을 재차 강조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오른쪽)이 지난해 3월 25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러 외교장관회담에 앞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인사하고 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오른쪽)이 지난해 3월 25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러 외교장관회담에 앞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인사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또한 이 고위 관계자는 '미국으로부터 대 러시아 제재에 동참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있냐'는 질문에 "미국이 일단 러시아에 대한 고강도 수출통제 금융 제재 등 계획을 계속 밝혀왔다"면서 "그래서 우방국들에게도 이러한 협의를 해오고 있고, 주요 서방국들은 제재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라고 주변 상황을 설명했다. 

그리고는 "우리로서도 여러 가지 가능성 열어두고 이걸 보고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전하면서 "다만 이 상황이 얼마나 전개될 것인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 것인지, 각국 대응이 어떻게 될 것인지에 따라 우리의 대응도 조정이 될 것 같다"고 답변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참모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우크라이나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들의 원활한 출국 지원을 위해 유기적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안전한 대피와 철수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달라"고 지시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참모회의에서 외교부 등 관계부처 중심의 현지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고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또한 관계부처는 문 대통령에게 우크라이나 현지에 64명의 재외국민이 체류하고 있다면서 이들의 대피와 철수 계획에 대한 보고를 했다고 전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지난 1월 25일 외교부의 여행경보 3단계 발령 당시 500명 대였던 우크라이나 체류 국민이 여행경보 4단계로 격상되며 300명 대로 줄었고, 최근 대피 지원 노력 속에 64명으로 줄었다고 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22일) 주재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 및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에서 "현재 가장 중요한, 재외국민 보호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시 한번 당부한다"면서 "우크라이나 사태가 국제 정세 및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을 범정부적으로 계속 면밀하게 점검하고, 즉각적인 대응태세를 갖추기 바란다"고 지시한 바 있다. 

[관련 기사]
외교부 "우크라이나 교민 아직 잔류, 대사관 안 떠난다" http://omn.kr/1xgs3
문 대통령, 우크라 사태에 "국민보호 가장 중요, 최선 다할 것" http://omn.kr/1xgqk

태그:#청와대, #우크라아나 사태, #문재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